2013년 4월 18일 목요일

국내 현존하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식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대, 30대 중심으로

국내 현존하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식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대, 30대 중심으로
국내 현존하는 커피전문점의 브랜드 인식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대, 30대 중심으로.hwp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국내 커피 전문점 현황
2. 브랜드 이미지
3. 서비스품질 요인
4.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5. 변수 관련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1.1. 연구모형의 설정
2.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3. 설문조사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3.1.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2. 2. 유사성을 기준으로 재분류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3.3. 3. 커피전문점의 방문목적(기술분석)
3.4. 4.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3.5. 5. 연구과제의 검증
3.6. 6. 결론


Ⅴ.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한계


본문


1. 문제제기
1999년 스타벅스와 이화여대 앞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커피전문점에 대한 관심과 커피에 대한 대중화를 이루고 있다(아시아경제, 2011).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는 2008년 1조 7800억원에서 2009년 2조 3000억원(닐슨 데이터 및 주요커피전문점 매출기준)으로 30%가량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한국경제, 2011). 이러한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커피전문점들은 장단기의 전략적 대책을 세워야하고 또한 가격 경쟁과 품질경쟁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고 나아가서는 고객의 지속적인 재방문을 유도해야 한다(채규진 등, 2009).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소비자 마케팅에 있어 매우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미 검증되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외식산업의 경우 각 업체별로 맛이나 서비스의 차이가 없어짐에 따라 경쟁환경 속에서 점차 효율적으로 대응하기가 어려워졌고 결국 소비자가 가지는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가 중요한 평가요소가 되었다(김태희이보라손은영, 2009). 소비자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평가할 때에는 제품과 서비스품질이라는 요소 외에도 브랜드 이미지라는 요소에 치우친 행동을 보이게 된다는 주장도 이러한 측면에서 설득력을 얻게 된다(라선아, 2005).

<표 1> 커피전문점 선행연구


연구자
선행연구 내용
김기진변광인(2010)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 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 비교에 관한 연구
채규진(2010)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이병원한삭명(2009)
커피전문점(cafe)의 방문목적이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영우(2006)
커피전문점 만족도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커피전문점에 대한 국내 주요 선행연구들은 <표 1>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선행연구들에서는 전환장벽을 고려한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는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커피전문점과 관련된 선행연구들은 특히 소비자의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향상에만 초점을 둔 연구들이 대다수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고객들이 다른 경쟁업체로 전환하게 되는 원인과 관련되는 전환장벽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 형성과 고객만족, 고객충성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통해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대고객 마케팅의 핵심적인 방안으로 브랜드마케팅의 유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가진다.


2. 연구방법
테이크 아웃 커피 전문점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인식을 선택 속성에 따른 만족의 차이를 통해 규명하려는 실증적 연구이므로 문헌 연구를 통하여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의 개념 및 특성, 현황, 서비스 품질, 브랜드인식,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의 틀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연구 모형과 연구 가설을 도출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본문내용
점 현황
2. 브랜드 이미지
3. 서비스품질 요인
4.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5. 변수 관련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및 연구설계
1. 연구모형의 설정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 설문조사 및 분석방법
Ⅳ. 연구결과
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유사성을 기준으로 재분류한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
3. 커피전문점의 방문목적(기술분석)
4.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5. 연구과제의 검증
6. 결론
Ⅴ. 결론
1. 요약 및 논의
2. 연구의 한계
Ⅰ. 서론
1. 문제제기
1999년 스타벅스와 이화여대 앞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커피전문점에 대한 관심과 커피에 대한 대중화를 이루고 있다(아시아경제, 2011). 국내 커피시장의 규모는 2008년 1조 7800억원에서 200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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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 25-36.
라선아(2005). 「서비스 충성도 형성의 이중경로모형」, 『마케팅연구』 20(4): 19-56.
박진영김영규(2010). 「지역기반 커피전문점과 전국체인 커피전문점 이용객의 IP 분석」, 『외식경영
연구』, 13(3): 7-24.
성순옥김미애주영진(2010).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서비스품질과가맹본부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가
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15(3): 1-20.
장희나 외(2009).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분석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10권 1호 봉권16호』
김기진변광인(2010), 「국내외 브랜드에 따른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
치는 영향력 비교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19(4), 187-206.
이병원한삭명(2009), 「커피전문점(Cafe)의 방문목적이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
구」 『2009년도 대한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79-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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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nroos, Christian(1990). 『Service Management and Marketing』, Lexington Books.
Henning-Thurau, T., Gwinner, K. P., & Gremler, D. D.(2002). 「Understanding relationship
marketing outcomes: An integration of relational benefits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4(3): 23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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