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4일 목요일

아동발달4A,B) 영아의 애착과 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논의

아동발달4A,B) 영아의 애착과 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한 논의
가정학과4_ 아동발달_애착과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hwp


목차
Ⅰ.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한 논의
  1. 애착과 발달에 대한 개념

  2.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에 대한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3.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단계
   1) 애착전조행동
   2) 애착형성의 시작
   3) 애착형성의 완성
   4) 애착대상에 대한 상호관계 형성

  4.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의 유형
   1) 안정애착
   2) 회피애착
   3) 저항애착
   4) 혼란애착

  5.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에 따른 반응
   1) 낯가림
   2) 격리불안

  6. 영아기의 애착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상호작용의 질
   2) 상호작용의 양
   3) 양육자의 애착에 대한 인식과 태도

  7. 영아기에 있어 특수한 경우의 애착형성과 발달
   1) 조산
   2) 학대
   3) 입양

  8. 참고문헌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논의
  1. 인물정보(Jean Piaget 1896~1980)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
   2)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2. 피아제 이론에 대한 주요 개념
   1) 도식
   2) 조작
   3) 적응
   4) 평형화
   5) 조직

  3.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 단계
   2) 전조작 단계
   3) 구체적 조작 단계
   4) 형식적 조작 단계

  4. 피아제 이론의 한계점
   1) 발달단계의 광범위성에 대한 검증 부족
   2) 유아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3) 인지발달에 대한 문화사회적 영향 경시
   4) 어린 아동의 인지능력에 대한 과소평가

  5.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현대 아동중심교육사상의 확립
   2) 발달단계별 눈높이 교육의 중요성 부각
   3) 수업에 대한 동화와 조절의 활용
   4) 발달단계별 학습의 중요성 고착

  6. 참고 문헌

Ⅲ. 문헌



본문
Ⅰ.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한 논의

1. 애착과 발달에 대한 개념

영아기에 발생하는 가장 중요한 사회적 발달이 애착(attachment)이다. 영아가 6~7월이 되면 특정한 사람이나 사물에 대하여 강한 애착을 가진다. 애착은 영아와 주양육자 간의 지속적이며 강한 심리적ㆍ정서적인 유대감이라 할 수 있다. 영아기의 애착은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주며 더욱 주변 세계에 대한 신뢰감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여러 학자들은 애착행동이 어떤 과정으로 그리고 왜 형성되는지를 연구하였다. 그 중에 대표적인 학자로 Bowlby를 들 수 있는데 그는 애착이란 인간이 진화되어온 환경에서 성공적인 종족 번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모든 포유류에게 존재하는 보편적인 행동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영아기의 애착을 “타인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가까운 관계가 손상되었을 때에 회복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애착은 영아와 주양육자가 서로에 대한 강한 애정을 느끼고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형태이다.(중략)
.
.
.
3.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단계

1) 애착전조행동

출생 이후 6주까지의 시기로 영아는 애착의 전조행동을 나타낸다. 울기, 빨기, 미소 짓기, 움켜잡기 등의 행동으로 상대방과 가까운 거리를 유지하려는 단계이다. 영아는 자신의 요구를 채워 주고 자신이 보내는 신호에 응답해 주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상관없이 애착전조행동을 보인다. 영아들이 상대를 구분하지 않고 애착전조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영아들이 아직 사람을 분명히 구분하여 지각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낮선 사람과 있어도 영아는 별로 신경 쓰지 않는다. 최근의 여러 연구에서는 영아들의 애착전조행동 시기를 4~6주까지로 주장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시기의 영아가 사람들을 구분하여 지각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이견을 갖기 때문이다. 영아들이 사람을 변별해 내는 시기는 Bowlby가 주장한 시기보다 훨씬 빠르다(중략)
.
.
.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논의

1. 인물정보(Jean Piaget 1896~1980)

1) 피아제의 생애와 업적

스위스에서 태어난 Jean Piaget는 어렸을 때부터 생물학에 관심이 많았다. 그는 11세의 나이에 공원에서 본 색소결핍증 참새를 관찰하여 논문을 발표하였고 고등학교 시절에는 연체동물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22세에는 생물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의 논문들은 과학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고 대학도 들어가기 전에 자연사 박물관 관장을 맡아 달라는 제의를 받았다. 박사학위를 받은 후 Piaget는 취리히 대학교에서 새로운 학문 분야인 심리학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1920년 파리에 있는 Binet 연구소에서 지능검사를 표준화 하는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Piaget는 비슷한 연령의 아동들이 어떤 문제에 같은 오답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즉, 아동의 오류가 연령집단에 따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이러한 발견을 통해 Piaget는 아동의 사고 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결론을 내리고 아동의 사고 발달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였다(중략)
.
.
.
2. 피아제 이론에 대한 주요 개념

Piaget는 “도식”, “조작”, “적응(동화와 조절)”, “평형화”, “조직”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인지발달의 과정을 설명하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도식

Piaget는 우리의 인지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고 하였다. 즉, 우리는 도식(schema)이라고 하는 인지구조를 끊임없이 재구성함으로써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맞추어 나간다. 도식이란 우리의 머릿속에 저장된 외부 세계에 대한 정신적 표상, 지식 또는 행동유형을 말한다. 예를 들면, 공에 대한 “운동감각적 도식”은 공이 말랑말랑하고 둥글다는 것, 공을 던지려면 팔을 휘둘러야 한다는 것이며 공에 대한 “상징적 도식”은 한글로 “공” 또는 영어로 “Ball”이다. 신생아기의 “빨기 도식”은 입에 들어오는 모든 대상을 반사적으로 빠는 행동 유형을 말하고 “유목화 도식”은 꽃이 개나리와 진달래보다 상위의 개념임을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본문내용
이론
1) 정신분석 이론
2) 학습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4) 동물행동학 이론
3.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단계
1) 애착전조행동
2) 애착형성의 시작
3) 애착형성의 완성
4) 애착대상에 대한 상호관계 형성
4.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의 유형
1) 안정애착
2) 회피애착
3) 저항애착
4) 혼란애착
5. 영아기의 애착과 발달에 따른 반응
1) 낯가림
2) 격리불안
6. 영아기의 애착형성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상호작용의 질
2) 상호작용의 양
3) 양육자의 애착에 대한 인식과 태도
7. 영아기에 있어 특수한 경우의 애착형성과 발달
1) 조산
2) 학대
3) 입양
8. 참고문헌
Ⅱ.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한 논의
1. 인물정보(Jean Piaget 1896~1980)
1) 피아제의 생애와

참고문헌
1. 신명희 외 공저(2010),『교육심리학』,학지사
2. 문선모 저(2010),『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3. 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
4. 김재춘 오 공저(2007),『교수학습활동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
5.강문희 외 공저(2007), 현대사회와 아동, 시그마프레스
6. 이현림 외 공저(2006),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과학사
7. 강봉규 외 공저(2006), 교사를 위한 아동발달, 태영출판사
8. 권대훈 저(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9. 곽금주 외 공저(2006),『아동발달 심리학』,박학사
10. 최경숙 저(2006),『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11. 김남순 저(2006),『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12. 조성연 외 공저(2005),『아동발달의 이해』,신정
13. 김성혜 외 공저(2005),『유아교육사』, 교육과학사
14. 김경미 외 공저(2005), 일상생활에서 발견하는 유아발달심리, 창지사
15. 김동일 외 공저(2003),『아동발달과 학습』,교육출판사
16.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17. 정옥분 저(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18. 성현란 외 공저(2001),『인지발달』,학지사
19. 전성연 저(2001),『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원미사




하고 싶은 말
1. 영아의 애착과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