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자원봉사론4B)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노인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 전략을 모색해보시오.

자원봉사론4B) 현대사회의 여러 가지 사회문제 중 노인문제 해결을 위해 자원봉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 전략을 모색해보시오.
자원봉사론4B.hwp


목차
1.서 론
2.자원봉사활동의 개념
3.현대사회와 노인문제
4.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방안과 전략
5.결 론
6.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1951년 제2회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령과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육체적?심리적?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며 UN에서 65세를 노인의 나이로 정하여 전체 인구 중에 노령화지수에 따라 7%이전을 전고령화사회, 7∼14%를 고령화사회, 14∼21%를 고령사회, 21%이상을 초고령사회로 정의하였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에는 UN을 비롯하여 전 인류에게 커다란 사회문제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노인의 문제이다.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는 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계, 정치계, 경제계, 의료계, 문화계 등등에서 노인문제를 큰 이슈로 사회문제화하여 연구하고 있다. 원하거나 원치 않거나 우리나라는 2000년 10월을 기점으로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었으며 곧 이어 고령사회, 더 나아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그렇다면 고령사회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를 서둘러야 되는 급한 상황이다.

<중 략>

현대 노인들은 정치적으로 혼란하고 경제적으로 매우 궁핍했던 시기를 살아온 분들이다. 이들 대부분은 가족과 국가를 위해 평생 동안 고생을 낙으로 살아오시면서 자신들의 노후 생활은 전혀 준비하지 못한 불행한 세대들이다.
그렇다고 퇴직금을 적립한다거나 정부의 연금제도가 발달한 것도 아니다 물론 대부분 노인들은 자녀들의 도움 속에 가족과 함께 살고 있으나, 자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경우는 이들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이 제도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가난과 질병, 그리고 소외와 절망 속에 살아가고 있다.
사회적 약자 계층이라 할 수 있는 노인들은 그 동안 사회적 지위 박탈과 역할상실, 또한 그로 인한 경제적 빈곤 등의 문제로 긴 노후의 시간들을 좌절감과 소외감 속에서 지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본문내용
3
현대사회와 노인문제
4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 활용방안과 전략
5
결 론
6
참고 자료
1. 서론
1951년 제2회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령과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육체적심리적환경적 및 행동의 변화가 상호작용하는 복합형태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며 UN에서 65세를 노인의 나이로 정하여 전체 인구 중에 노령화지수에 따라 7%이전을 전고령화사회, 7∼14%를 고령화사회, 14∼21%를 고령사회, 21%이상을 초고령사회로 정의하였다.
20세기를 지나 21세기에는 UN을 비롯하여 전 인류에게 커다란 사회문제로 등장하는 것이 바로 노인의 문제이다. 급속하게 증가되고 있는 노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계, 정치계, 경제계, 의료계, 문화계 등등에서 노인문제를 큰 이슈로 사회

참고문헌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이성재, 2010
노인과 자원봉사활동, 고양곤 모선희 원영희 이금룡 공저, 학지사, 2008
김지영(2007) / 영아시설에서의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부산대
김범수 / 재가노인복지와 사회사업기관의 역할 / 재가노인복지사업 / 한국노인복지회, 2011
현외성(2009). 자원봉사론 강해. 학지사
백찰현(2007) / 한국고령자의 지역활동 / 노인생활 12월호 / 대한노인회
주성수 저(2008),『사회문제와 사회봉사』, 한양대학교 출판부
류기형(2008). 자원봉사론. 양서원.
노인복지, 최익균, 대학출판사, 2011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