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독후감,감상문,서평 공자의 논어에 대한 보고서 감상문A++

독후감,감상문,서평 공자의 논어에 대한 보고서 감상문A++
논어 감상문.hwp


목차
*공자의 논어(論語)에 대한 총평

*1편 학이 ~20편 요왈 까지 전체 각 편 중요 해설과 예문

*감상과 논어의 의의

본문
고전의 가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전 세계적으로 읽혀온 고전 중에서도 논어는 우리 인류 역사의 뿌리를 만들어 오면서 현대인의 정서와 양식에 커다란 버팀목이 되고 있다.
예부터 ‘동방의 인류로서 적어도 사서(四書)를 읽지 않고는 얘기할 수 없다’ 할 정도로 사서와 삼경은 중요한 서적이다.
사서는 <대학(大學), 중용(中庸),논어(論語), 맹자(孟子)> 를 일컫는다.
그 중에서〈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공자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후에 제자가 언행록으로 편찬한 책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인(仁)군자(君子)천(天)중용(中庸)예(禮)정명(正名) 등 공자의 기본 윤리개념을 모두 담고 있어 그 중요함은 새삼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공자는 여러 나라를 주유하면서 인(仁)을 정치, 윤리상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를 설피하며 덕치정치를 강조하였다. 그는 자신의 이상청치를 실시해 줄 군주를 찾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결국 69세에 정계에의 기대를 버리고 제자 교육에만 전념하였다. 공자의 사상과 이상을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자료인 논어는 현 시대를 사는 젊은 사람들에게도 꼭 읽혀야 할 양서인 것이다.
논어는 제 1편 학이 를 시작으로 20편 요왈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가르침의 말씀과 일화가 담겨있다. 각 편에 실린 가르침과 교훈에 대하여 예문과 함께 알아보겠다.
<1편 학이(學而)>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겠는가? 벗이 있어 먼 곳으로부터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않겠는가?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노여워하지 않음은 어찌 군자의 도리가 아니겠는가?”
- 먼저 깨달은 사람에게서 배우고, 그 배운 것을 되풀이 하여 익히고 행하는 동안에 자기도 모르게 기쁨을 느끼게 된다. 그리하여 이같이 학문을 배우고 익히면 가까운 곳에 있는 사람은 물론이거니와 먼 곳에서 까지 학문을 배우러 찾아올 것이다. 따라서 자기의 마음도 즐겁게 된다는 말이다. 학이편에서는 학문에 대한 중요성과 올바른 태도에 대한 가르침이 담겨져 있다.
<2편 위정(爲政)>
애공이 묻기를, “ 어떻게 하면 백성의 마음까지 복종하게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대답하시기를, “ 곧고 올바른 사람을 등용해서 곧지 않은 사람들 위에 놓으면 백성은 마음까지 복종하지만, 곧지 않은 사람을 등용해서 곧은 사람 위에 놓으면 백성은 진심으로 복종하지 않는다.”

본문내용
뿌리를 만들어 오면서 현대인의 정서와 양식에 커다란 버팀목이 되고 있다.
예부터 ‘동방의 인류로서 적어도 사서(四書)를 읽지 않고는 얘기할 수 없다’ 할 정도로 사서와 삼경은 중요한 서적이다.
사서는 <대학(大學), 중용(中庸),논어(論語), 맹자(孟子)> 를 일컫는다.
그 중에서〈논어〉는 공자(孔子:BC 551~479)의 가르침을 전하는 가장 확실한 옛 문헌으로,공자께서 남기신 가르침을 후에 제자가 언행록으로 편찬한 책으로 유교 경전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가르친다. 인(仁)군자(君子)천(天)중용(中庸)예(禮)정명(正名) 등 공자의 기본 윤리개념을 모두 담고 있어 그 중요함은 새삼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이다.
공자는 여러 나라를 주유하면서 인(仁)을 정치, 윤리상의 이상으로 하는 도덕주의

참고문헌
동양적 가치란 무엇인가: 論語의 세계 / 송복 / 지식마당
논 어 (論語) / 이기석, 한백우 역해 / 홍신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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