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심리학 인간행동의 기초심리학A++

심리학 인간행동의 기초심리학A++
‘ 인간행동의 기초심리학 ’.hwp


목차
1. 인간행동의 기초심리
(1) 파블로프의 조건 반사
(2) 과학적 심리학의 이정표를 만든 분트의 심리학
2. 심리학에서의 인간과
(1) 선하냐 악하냐
(2) 선도 악도 아닌 하얀 백지
3. 심리학의 흐름
(1) 인간종중의 학파인 인본주의 심리학
1) 인본주의 학파의 출현 배경
2) 인본주의의 확장
3) 현상학적 접근
(2) 한국에 전파된 심리학
(3) 한국 심리학의 특징

본문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심리학을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1945년 행방 이후다. 1946년 서울대학교, 1947년 중앙대학교, 1953년 이화여자 대학교, 성균관대학교, 1961년 고려대학교가 심리학과를 설치함으로써 한국의 대학에서도 심리학이 본격적으로 연구되기 시작했다.

(3) 한국 심리학의 특징
한국의 심리학은 어느 한 학파의 영향에 의해 이루어진 심리학이라기 보다는 학파의 대립 없이 미국과 유럽의 제 학파를 절충적으로 수용해서 발달한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심리학의 흐름은 1960년대 이후 외국에서 공부하고 돌아 온 학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론 중심과 실험 위주의 기초심리학 중심으로 바뀌었고, 현재는 이론과 실험 중심의 흐름을 유지하는 한편, 응용 분야를 강조하는 흐름이 좀더 강조되는 분위기다. 이러한 흐름과 더불어 특이할 만한 점은 한국 심리학이 서양의 철학적 기반과 서양 사상을 기초로 형성된 학문이기 때문에 한국의 사상이나 더 나아가 동양의 사상과 맞지 않는 측면이 많았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라 현재는 한국의 전통 사상과 동양 사상을 접목시켜 한국인의 사상과 정서, 심리와 행동을 설명하고 이해하려는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문내용
연구한 공로로 노벨상을 받았다. 그는 나이가 50이 넘어서야 심리학의 조건반사 실험을 했으며, 나이 80에 ‘조건반사와 심리치료’ 라는 저서를 남길 만큼 뒤늦게 심리학에 심취했다.
파블로프는 개의 소화연구를 하던 중에 개가 먹이의 모습만 보고도 타액을 흘리는 현상을 발견하고, 고기분말과 같은 자극에 반응해서 분비된느 타액을 측정했다.
이런 측정을 하는 동안 개는 실험자의 모습이나 발자구 소리만 들어도 타액을 분비했다. 파블로프는 이러한 반사를 처음에는 ‘심리적 반사라고 불렀다. 심리적 반사는 후일에 ’조건반사‘라고 불려졌다.
파블로프는 조건반사를 실험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절차를 시도했다.
훈련절차 1단계 : 무조건자극(고기가루) ->무조건반응(타액분비)
훈련절차 2단계 : 조건자극(벨) + 무조

참고문헌
sbc 전략기업컨설팅 장수용지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