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
프랑스어 듣기와 말하기 학습활동 (Activite de la classe).ppt


목차

학습활동(Activités de la classe)

가. 듣기(écouter-compréhension orale)
나. 말하기(parler-expression orale)


본문
듣기를 통한 언어이해의 과정

청각분석-> 음성분석->언어분석
모국어 듣기: 무의식적으로 이해, 쉬움
외국어 듣기: 지각하도록 의도적으로 배운 것. 어려움


따라서,
외국어 음운, 음성학적 특성=모국어의 음운, 음성학적 특성
외국어의 소리를 더 듣기 힘들다 !


가능한 많은 학습자료를 통해
많은 정보를 입력시켜주는 것 중요 !


1. 음성사실자료들 -> 체계적인 청각 훈련
2. 음운, 음성학적 구별방법 & 통사구조 설명


운율적 특성:멜로디, 억양, 강세, 길이, 휴지 등
교육방식 1.
음소 하나 하나를 들려주기 보다는 프랑스어의 운율적 특성을 개괄적으로 알려 주어 친숙해지도록 한다.


교육방식 2
문장의 뜻을 찾을 필요는 없고, 리듬, 억양에 중요성을 둔다.

Ex :
평서문의 끝: 내려감,
의문문의 끝: 올라감,
감탄문의 끝 :억양이 올라가며 더 강한 것을 인식.

1단계: 우리말에 있는 a.e.i.o.u부터 익숙해지도록 한다
2단계: 우리말에 없는 [e/ ɛ] [y/ u]
[b/ v ][p/ b] 등을 대치시키며 연습한다.

Beauté
Balader
Avaler
Voter
Revoir
Abattre

연습유형
1) 단수/ 복수 구별 Singulier/ Pluriel
2) 현재/ 과거 구별 Présent/ Passé
3) 남성/ 여성 구별 Masculin/ Féminin
4) 긍정/ 부정 구별 Positive/ Négative


Il travaille Patrick ?
Tu connais Patricia?
Il ne connait pas papa.
Je ne comprends rien.
J’habite Paris.
Il n’a pas de travail.
Je ne connais pas Rimini.
Je ne sais pas.
Tu manges Paméla?
Il est parti avec Gaston.





본문내용
소현, 황지연입니다.
*

학습활동(Activites de la classe)
가. 듣기(ecouter-comprehension orale)
나. 말하기(parler-expression orale)
목 차
*

가. 듣기
(ecouter-comprehension orale)
언어의 4기술
목차파트?
언어의 4가지 기술 중 가장 먼저 습득해야 할 것은 이해 능력 즉, 듣기인데요.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지 못하면 답을 할 수가 없고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듣기를 통한 언어이해의 과정
청각분석-> 음성분석->언어분석
모국어 듣기: 무의식적으로 이해, 쉬움
외국어 듣기: 지각하도록 의도적으로 배운 것. 어려움
따라서,
외국어 음운, 음성학적 특성 = 모국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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