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6일 화요일

BBQ치킨 기업분석 그리고 대안

BBQ치킨 기업분석 그리고 대안
BBQ치킨 기업분석 그리고 대안.hwp


목차

1. 서론
1.1 기업 선정의 동기
1.2 시장 현황
1.3 기업 소개
1.4 기업 목표




2. 본론
2.1 국내시장 분석
2.2 해외시장 분석




3. 결론
3.1 문제점
3.2 대안방안 마련


본문
1. 서론

1.1 기업선정의 동기

치킨은 ‘국민 야식’이라 불릴 만큼 우리 삶에 가장 친숙한 외식업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치킨 업계에서 가장 굳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BBQ치킨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BBQ치킨은 국내의 탄탄한 입지를 기반으로 해외에도 활발히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상기 사항들로 미루어 BBQ치킨이 경영학원론 강의의 취지에 따라 기업분석에 가장 표본이 되는 기업이라고 판단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1.2 치킨시장의 현황

치킨 시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외식업 중 하나이다. 2012년 10월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서울 및 4대 광역시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매월 1회 이상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외식업종 중에서 치킨이 87.3%로 1위, 커피와 아이스크림이 77.8%로 2위, 피자가 75.4%로 3위, 햄버거가 74.3%로 4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치킨이 ‘국민 외식업’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이를 나타낸 자료이다.




그렇다면 치킨 외식업 분야에서 BBQ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시장 점유율은 어떨까? 2011년 한국리서치조사기관에서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브랜드 최초 상기도 1위가 32%를 차지한 BBQ였고 시장 점유율 또한 24%로 BBQ가 1위를 차지했다. 교촌과 페리카나, 네네치킨 등이 뒤를 이었다. 따라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시장 점유율을 통해 BBQ치킨의 현 위치가 업계 1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은 이를 나타낸 자료이다.



1.3 기업 소개

BBQ치킨은 윤홍근 회장이 CEO로 있는 ㈜제너시스의 대표 브랜드이다. ㈜제너시스는 BBQ를 포함하여 BHC, 닭 익는 마을, 올리브 돈까스, 치킨 앤 비어, 참숯 바비큐, 델리아띠, 올리브떡볶이, 피자큐 등 수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대표 프랜차이즈 전문 업체이다.
BBQ치킨은 95년 1호점 오픈 이래 99년에 국내 최초로 1000호점을 돌파했고, 2002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2003년 스페인 진출, 2008년 미국에 진출했고 2012년에는 브라질과 인도에까지 진출하는 등 활발한 해외 진출을 보이고 있다. 2011년에는 배달형 점포에서 벗어나 신개념 매장형 멀티 컨셉 카페인 bbq프리미엄 카페를 오픈하였으며 2012년에는 글로벌 경영위원회가 주관하는 ‘2012 올해의 글로벌 마케팅 대상’에서 기업부문 대상과 경영자부문 최고경영자상을 받았다.
특히 윤홍근 회장은 프랜차이징계 성공한 대표적 기업인으로 알려져 있다. 해외 출장을 가서 현지 닭 요리를 직접 시음하기 때문에 항상 소화제를 챙겨 다니고, 국가별 닭 기념품을 수집하는 취미가 있을 정도로 닭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고 한다.
BBQ의 의미는 ‘Best of Best Quality’로서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대문자를 사용하는 기존 로고가 외국인들에게 바비큐라는 인식을 준다는 점을 감안하여 소문자로 바꾸고 2011년부터 bbq 프리미엄 카페의 새로운 로고를 병용하고 있다. 다음은 BBQ의 로고이다.



본문내용

201101094 남휘영
201102186 유진아
201103186 정윤미
201103785 현예린
목 차
1. 서론
1.1 기업 선정의 동기
1.2 시장 현황
1.3 기업 소개
1.4 기업 목표
2. 본론
2.1 국내시장 분석
2.2 해외시장 분석
3. 결론
3.1 문제점
3.2 대안방안 마련
1. 서론
1.1 기업선정의 동기
치킨은 ‘국민 야식’이라 불릴 만큼 우리 삶에 가장 친숙한 외식업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치킨 업계에서 가장 굳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BBQ치킨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BBQ치킨은 국내의 탄탄한 입지를 기반으로 해외에도 활발히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상기 사항들로 미루어 BBQ치킨이 경영학원론 강의의 취지에 따라 기업분석에 가장 표본이 되는 기업이라고 판단하여

참고문헌
중앙 M&B. 윤홍근. BBQ 원칙의 승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