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수요일

금융기관 내부 직원의 기관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분석

금융기관 내부 직원의 기관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분석
금융기관 내부 직원의 기관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 분석.hwp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CSR의 개념과 구성요소
2) 금융기관의 CSR
3) CSR과 신뢰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

3. 연구설계
1)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2) 연구대상 선정과 자료수집
3) 변수선정 및 분석방법

4. 분석결과
1) 설문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2) 개념적 모형의 확정과 신뢰도 검증
3) 금융기업 내부직원의 CSR활동 인식수준과 신뢰의 관계 분석

5. 결론


본문
CSR이 다른 기업조직에 비해 비교적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조직으로 금융기관이 있다. 1991년부터 CSR에 대한 평가를 하는 사회단체인 경제정의연구소에서도 2011년이 되어서야 평가대상 업종을 금융업으로 확대하였는데, 금융기관들이 CSR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가에 대하여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경실련, 2012). CSR이 신뢰와 연결된다는 점에서 금융기관의 CSR활동에 대한 논란은 신뢰가 기본이 되어야 하는 기관특성상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대부분의 금융기관들이 다양한 CSR활동을 하고 있음에도 신뢰에 대한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점은 일반 기업보다 더 강력한 신뢰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금융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실제의 CSR활동 중 신뢰에 영향을 주는 활동과 영향을 주지 못하는 활동을 파악하여, 영향을 주는 CSR활동 수준을 높여 줄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금융기관 중 신뢰의 문제와 더 깊게 연결될 수 있는 공적 성격을 가진 기관을 선정하여, 금융기관의 CSR활동 중 어떤 활동이 기관을 신뢰함에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연구대상 금융기관인 농협의 실제 활동을 변수에 담아내려는 노력으로 사례에 대한 현장감 있는 분석을 가능하였으나, 분석결과가 CSR이론의 정교화에 기여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의문이 남는다. 실제 현장에서의 활동이 가지는 특성과 의미를 분석하고, 그 분석결과를 이론과 연결시켜 더욱 구조화된 설문을 통해 실제적이면서도 이론에 기여할 수 있는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외적으로 CSR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나 기관의 본래적 역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밝히고 있는 점은 본 연구주제가 앞으로 지향해나갈 길을 보여준다. 제시된 연구의 한계들을 극복하고, 외적 CSR활동의 강화와 홍보전략의 발견, 내적 CSR활동과의 연계방안들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을 통해, 신뢰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적인 CSR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내용
직으로 그려져 왔다. 2000년대부터 기업도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기업의 목적은 경제적 목적 외에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란 사회적 목적도 있다는 것이 일반적으로 받아지게 되었다. 과거와 비교하여 현재는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이 거의 동일시 될 만큼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CSR활동이 기업에 대한 신뢰를 높여준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배현미, 2007; 허인구, 2008).
국내의 경우에도, CSR 도입 자체는 외국에 비해 늦었지만, 굉장히 빠른 속도로 확산되었다. 정도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현재에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윤리강령, 헌장, 윤리전담조직, 사회공헌팀 등을 통한 CSR을 전개하고 있다. 비록 기업에 의해

참고문헌
본 글은 농협중앙회를 대상으로 금융기관 내부직원의 신뢰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인에 대하여 분석한 글입니다. 논문으로서 필요한 것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보시기 좋을 것입니다.

하고 싶은 말
경실련(2012). 월간 경실련, 128호.
권영훈김선영최순주강혜인(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명성과 고 객신뢰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책임활동과 기업적합성의 조절변수를 중심으 로”, 상품학연구, 27(4): 95-104.
김광우(2012).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이 종사원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조직이미지, 조직신뢰 그리고 직무성과의 매개역할, 경기대학교 일반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재봉(2007). “금융환경 전망 및 국내 은행권 트랜드”, 대은경제리뷰, 206: 70-83
김재은전경진신철호(2009). “금융기관의 사회 책임경영 현황 및 과제에 대한 고 찰”, 지속경영연구, 6: 51-79
배현미(2007). 기업의 사회책임활동(CSR)이 기업이미지와 명성에 미치는 영향, 중 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신동주유연우(20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조직신뢰 및 노사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정책연구, 9(5): 123-140.
이경희안성훈이용기(2010). “프랜차이즈CSR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 직신뢰의 매개 역할”, 외식경영연구, 13(4): 297-321.
한동균(2008).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노동: 이해관계자론적 접근”, 노동저널, 6: 24-38.
허인구(2009). 한국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과 경쟁우위,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 사학위논문.
Bowen Howard(1953).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n, 1st ed, Ethics and economics of society, New York, Harper&Row. 1953.
Carroll., Archie B.(1991). “The Pyramid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Toward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