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아동발달 관찰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 식물 키우기

아동발달 관찰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 식물 키우기
아동발달 관찰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 식물 키우기.hwp


목차
I. 서론
Ⅱ. 연구방법
Ш. 연구결과
IV. 논의
Ⅴ. 참고 문헌



본문
I. 서론
도시 속에서 살고 있는 많은 아동들이 뛰어 놀 수 있는 환경은 무서운 학습공간으로 바뀌어 버렸고 자연을 탐색 할 수 있는 환경은 박탈당한 체 삭막한 컴퓨터 게임이나 전자오락을 할 수 밖에 없는 공간으로 바뀌어 버렸다. 또한 혼자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고독감을 경험하며 실제로 사회생활 즉 공동체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는가 하면 과도한 학습으로 인한 많은 스트레스와 정서불안을 야기하고 있다.
아동기에는 특히 정서적 안정에 기인하여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인지발달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관혜란 외, 2004). 이에 따라 아동기에는 여러 감각을 통한 경험이 중요하며 이에 자연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러한 발달을 위해 정서발달 즉 스트레스 완화, 아동의 불안 감소 등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우리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절한 방법 중 하나가 식물 키우기 이다.
식물을 기르고 가꾸는 활동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아동의 정서 순화 및 협동성, 사회성, 도덕성 함양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Kang et al., Yun and Yoo, 2011). 또한 인가의 성장과정에서 가장 교육적 감수성이 많은 시기에 원예의 경험을 갖게 해 줌으로서 자연 속에서 경험하는 것과 비슷한 정서적 영향을 받게 해 주어야 한다(Miller and Sullivan, 1982). 자연환경에서 식물들을 냄새 맡고, 만지는 것은 아동의 언어발달 범위를 확장시킨다. 즉 씨앗, 식물, 그리고 꽃을 통해 아동들은 쉽게 언어개념 즉, 밝다/어둡다, 가볍다/무겁다, 부드럽다/거칠다/미끄럽다, 작다/크다 등을 배운다. 프로그램 실시 후 부모에 의해 관찰된 아동의 행동변화는 물리적 측면에서의 행동과 심리적 측면에서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나타난다.
아동교육가인 Montessori(1964)는 살아있는 자연은 인간을 직접 교육하는 힘이 있고, 아동들이 스스로 식물을 돌보는 활동은 자연 생태계의 질서와 식물의 생명주기를 이해하게 하고 또한, 생태적 감수성을 통해 자연친화적인 태도와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느끼게 된다고 하였다. 또한 자연을 직접 체험하며 식물을 키우고 가꾸는 활동과 식물과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정서를 함양하고, 아동들에게 즐거움과 보람과 같은 감정을 경험하게 하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식물과 관련된 행위, 즉 식물 키우기가 아동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며 자연친화적 활동이 유아의 자신감을 향상시켜 주고 생명에 대한 탐구를 가능하게 하며 유아의 자율성을 신장해주고 불안감 해소 등 긍정적 자아 개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임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아동의 자연과의 교감이 얼마나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자연과 관련된 프로그램 활성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에게 가장 필요한 정서적 안정을 위함으로 주제를 선정하였고 아동이 식물 키우기를 함으로서 정서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에 따라 언어발달로 이어지는 연구결과를 기대하면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내용
삭막한 컴퓨터 게임이나 전자오락을 할 수 밖에 없는 공간으로 바뀌어 버렸다. 또한 혼자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고독감을 경험하며 실제로 사회생활 즉 공동체 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는가 하면 과도한 학습으로 인한 많은 스트레스와 정서불안을 야기하고 있다.
아동기에는 특히 정서적 안정에 기인하여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인지발달은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살아있는 지식을 얻게 된다고 하였다(관혜란 외, 2004). 이에 따라 아동기에는 여러 감각을 통한 경험이 중요하며 이에 자연환경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러한 발달을 위해 정서발달 즉 스트레스 완화, 아동의 불안 감소 등의 중요성과 그에 따른 우리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에 위의 문

참고문헌
1. 정순진 외 5명 -언어성 향상 원예 프로그램이 유아의 표현 언어 및 언어이해력과 자연친화적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2. 이은숙, 김홍열(2007) 원예활동이 취학 전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정순진 외 4명(2009) 유아 원예프로그램이 유아의 자연친화적 환경 태도, 과학적 태도와 탐구 능력, 그리고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4. 박성현, 허무룡(2010) 취학 전 아동의 정서지능과 일상 스트레스에 미치는 원예 프로그램의 효과
5. 신성화 외 2명(2012) 유치원 어린이의 허브 식물을 이용한 원예활동에 대한 반응
7. 권미량(2004) 아이와 식물의 만남에 대한 문화 기술적 사례연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