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20일 토요일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hwp


본문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양(動陽)과 서양(西洋). 초기엔 발달정도가 거의 비슷했던 동(東), 서(西)양의 정치(政治), 과학(科學), 경제(經濟)수준 등 세계사적 패권이 역전 된 계기(契機)가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18세기 서양(西洋)에서의 계몽주의 사상 발달에 기인(基因)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성을 핵심으로 하는 계몽주의 사상(思想)은 합리성을 바탕으로 하여 모든 부분에서의 급격한 발전(發展)을 이루어냈지만 그 합리성은 비판과 개혁, 혁명을 지향하게 되었고 점차 고도화된 전문성을 요구(要求)하면서 수단(手段)과 방법(方法)을 가리지 않는 사회(社會)가 되고, 한정된 분야에서 뛰어난 몇몇 인재(人材)들만을 필요(必要)로 하게 되면서 인간(人間)의 가치전도 현상을 가져오는데 일조(一助) 하게 된다. 즉, 물질적 발전(發展)에만 주력하고, 인간(人間)의 정신, 마음에는 소홀한 나머지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解決)하기 위해 우리는 이제 동양사상(東洋思想)에 눈을 돌려야 한다. 유교(儒敎), 도교(道敎)와 함께 대표적인 동양사상인 불교(佛敎). 우리는 불교를 통해 하나의 해답(解答)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중 략>

빈부격차, 환경문제, 인구증가 문제는 인간이 만들어낸 문제들이며 우리가 꼭 해결해야하는 문제들이다. 우리는 물질적인 향상을 꾀하는 일에 관해서는 만족하지 않고 탐욕스럽게 계속 추구하는 반면, 마음을 높여 가는 일에 관해서는 적당히 만족하고 체념해 버리는 식의 잘못된 사고방식을 갖고 있지 않은가 반성(反省)해 보아야 한다. 앞서 언급한 세 문제들은 만족하지 않음에서 비롯된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물질적으로는 소박함을 추구하며 유한한 범위안에서 만족하는 마음을 기르고 마음속의 사고방식은 끊임없이 높여감으로써 만족하지 않음으로써 사랑과 자비를 기르는 것이다. 사랑과 자비는 비폭력적인 방법의 결책들을 가져온다. 결국 인간의 행동(行動)이 건설적인 것이 되느냐 파괴적인 것이 되느냐는 주로 그 마음에 달려있는 것이다.

본문내용
治), 과학(科學), 경제(經濟)수준 등 세계사적 패권이 역전 된 계기(契機)가 무엇인가. 그것은 아마도 18세기 서양(西洋)에서의 계몽주의 사상 발달에 기인(基因)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성을 핵심으로 하는 계몽주의 사상(思想)은 합리성을 바탕으로 하여 모든 부분에서의 급격한 발전(發展)을 이루어냈지만 그 합리성은 비판과 개혁, 혁명을 지향하게 되었고 점차 고도화된 전문성을 요구(要求)하면서 수단(手段)과 방법(方法)을 가리지 않는 사회(社會)가 되고, 한정된 분야에서 뛰어난 몇몇 인재(人材)들만을 필요(必要)로 하게 되면서 인간(人間)의 가치전도 현상을 가져오는데 일조(一助) 하게 된다. 즉, 물질적 발전(發展)에만 주력하고, 인간(人間)의 정신, 마음에는 소홀한 나머지 불균형 현상을 초래하게 된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양정치사상> 과목의 중간고사 A+ 서평입니다.
` 달라이 라마님, 화날 때 어떻게 하세요? ` 라는 책을 통한 동양과 서양의 정치, 과학, 경제 변화 양상과 세계사적 패권이 역전된 계기를 서술하였습니다. 달라이 라마에 관한 과제작성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