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수요일

우리나라 노인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방안

우리나라 노인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방안
우리나라 노인자원봉사활동 현황과 활성화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2.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3.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필요성
4.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5.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대상

Ⅲ. 우리나라 노인자원봉사 현황
1. 대한노인회
2. 노인복지관
3. 자원봉사센터
4. 기타 활동사례

Ⅳ. 외국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실태분석
1. 미국
2. 영국
3. 일본

Ⅴ. 노인자원봉사활동 활성화방안
1. 제도적 측면
2. 운영 측면
3. 인식과 환경의 측면

Ⅵ. 결론

<참고 문헌>



본문
의학의 발달과 건강기술이 증진됨에 따라 현재 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 가운데 하나가 고령화 현상이다.우리나라는 인류역사에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인구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이런 고령화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평균수명의 연장이다.수치로 보면 1960년대에 비하여 2000년대에는 평균수명이 23. 5세나 늘어났으며 앞으로 이러한 평균연령의 증가는 점점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따라서 노년기의 시작을 60세라고 가정하더라도 2010년 이후에는 노년기의 총 기간이 남자는 약 16년, 여자는 약 22년이 되고, 더 나아가 2030년에는 남자는 약 20년, 여자는 약 25년의 노년기를 보내야 한다.
인간의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전체인구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증가하였고 더불어 노인의 여가활동문제, 소외와 고독문제, 경제적 문제, 건강보호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야기되는 가운데 노인문제는 어느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현재의 생존하는 모든 사람들의 문제가 되었다. 사람들은 노인문제를 먼 미래에 닥쳐올 타인의 문제쯤으로 안일하게 생각하고 대처하는 경향이 있다.


본문내용
필요성
4.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영역
5. 노인 자원봉사활동의 대상
Ⅲ. 우리나라 노인자원봉사 현황
1. 대한노인회
2. 노인복지관
3. 자원봉사센터
4. 기타 활동사례
Ⅳ. 외국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실태분석
1. 미국
2. 영국
3. 일본
Ⅴ. 노인자원봉사활동 활성화방안
1. 제도적 측면
2. 운영 측면
3. 인식과 환경의 측면
Ⅵ. 결론
<참고 문헌>
Ⅰ. 서론
의학의 발달과 건강기술이 증진됨에 따라 현재 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 가운데 하나가 고령화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인류역사에 그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인구 고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런 고령화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현상은 평균수명의 연장이다. 수치로 보면 1960년대에 비하여 2000년대에는 평균수명이 23. 5세나

참고문헌
강창범,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7.
김경민,“노인의 성격유형과 정보습득정도가 자원봉사에 관한 태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김금녀, “노인에 의한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요인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금숙, “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대현, “노인의 자원봉사활동 요인이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고양곤김동배, 「고령화 사회에 있어서의 노인문제 어떻게 풀것인가」, 사회복지, 2003.
고양곤 외, 『노인과 자원봉사활동』, 학지사, 2003.
김만희,“노인의 평생교육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요인에 관한 연구”,대구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김미혜정진경, 「노인자원봉사자의 봉사활동헌신과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활동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학, 2002.
김범수, “노인의 여가활동이 생활만족도 향상에 미치는 영향 분석”,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김양자,“노인의 자원봉사활동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상주대학교 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8.
김영숙, “노인자원봉사활동 참여요인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성남시 자원봉사센터 노인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영숙, “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인문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보건복지기족부, 『노인돌봄 기본서비스의 실제:기본서비스』, 2009
윤배,“노인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 연구:서울특별시 중구를 중심으로”, 한양 대학교 행정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원상희,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자원봉사의 발전 방안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