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5일 금요일

방통대구매 의사 결정과정의각 단계별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방통대구매 의사 결정과정의각 단계별로 학습한 내용을 적용하여 분석적으로 기술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하시오.
[소비자행동론]아이팟_구매의사결정과정_정보처리과정_의사결정요인[1].docx


목차
Ⅰ. 소비자 의사결정 구매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문제인식
2. 정보의 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인지부조화)
Ⅱ. 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기억
Ⅲ. 의사결정 요인
1. 개인적 영향요인
2. 환경적 영향요인


본문
Ⅰ.소비자 의사결정 구매과정에 따른 마케팅 분석

1. 문제인식

소비자가 ‘아이팟을 갖고 싶다’, ‘아이팟이 꼭 필요하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디자인과 성능, 아이튠즈와의 연동성이 아이팟의 구입을 유도하는 원인으로 파악되며, 애플의 iPod은 일상적이고 계획적인 문제로 문제를 인식한다.

1) 디자인
디자인이 애플혁신의 중심점
Simple
Click Wheel
도금처리

2) 성능
하드디스크(HDD) 방식

3) 아이튠즈( iTunes)
iTunes (합법적인 유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iTunes 와 iPod의 시너지효과

2. 정보의 탐색

1) 내적 탐색
내적 탐색은 소비자가 문제의 인식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수단.( 즉,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기억으로부터 회상) 인데, mp3dml 경우, 제품의 신속한 변화와 발전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보유정보나 회상으로는 구매에 무리가 따른다. 뿐만 아니라, 가격도 주 소비자 층이 10대에서 20대에게는 다소 큰 금액이기 때문에 고관여 제품에 속한다. 하지만, 기존의 보유정보나 회상을 통해 얻어진 기업의 이미지 등이 구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아이팟(iPod)의 경우, 미국에서 얻은 인지도만큼 한국에서는 얻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내적 탐색이 어려울 수 있다.

2) 외적 탐색
고관여 제품인 아이팟(iPod)은 외적 탐색이 매우 중요하며, 아직 매니아 층을 제외한 대중에게 인지도가 부족한 아이팟(iPod)에게는 외적 탐색과정이 필수적 이라고 할 수 있다.

(1) 대용량의 HDD 타입 MP3 Player (iPod shuffle 제외)
MP3 Player는 휴대용 음향기기로의 구매의도가 높지만 하드타입의 아이팟(iPod) 사용자들은 만곡 가까이 저장할 수 있는 저장 공간에 큰 매력을 느끼고 있다. 보관하고 있는 음악을 다시 다운 받아서 듣는 것이 아니라 한번 받아놓은 음악은 계속 간직 할 수 있다는 매력을 강조하였다.


본문내용
오.
Ⅰ. 소비자 의사결정 구매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문제인식
2. 정보의 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구매
5. 구매 후 행동(인지부조화)
Ⅱ. 정보처리과정에 따른 마케팅 사례분석
1. 노출
2. 주의
3. 이해
4. 기억
Ⅲ. 의사결정 요인
1. 개인적 영향요인
2. 환경적 영향요인
Ⅰ. 소비자 의사결정 구매과정에 따른 마케팅 분석
1. 문제인식
소비자가 ‘아이팟을 갖고 싶다’, ‘아이팟이 꼭 필요하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는 것은 디자인과 성능, 아이튠즈와의 연동성이 아이팟의 구입을 유도하는 원인으로 파악되며, 애플의 iPod은 일상적이고 계획적인 문제로 문제를 인식한다.
1) 디자인
디자인이 애플혁신의 중심점
Simple
Click Wheel
도금처리


하고 싶은 말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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