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5일 월요일

영유아의 도서선택의 기준은 무엇이며,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영유아의 도서선택의 기준은 무엇이며,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영유아의 도서선택의 기준은 무엇이며, 동화책을 활용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에 대하여 기술하시오.hwp


목차
1. 0~1세 발달 특성
2. 1~2세 발달 특성
● 연령별 권장 도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


본문
2. 1~2세 발달 특성

가. 신체발달
1) 12∼15 개월 : 혼자 서고 걷기 시작함
2) 신체 기술의 습득을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며 연습함
- 도움 받아 계단 오르내리기
- 몸을 잡아주면 물장구치기
- 큰 공을 두 손으로 잡고 미숙하게 던지기
3) 신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인 탐색을 시도함
- 관심 있는 물체를 질질 끌고 다니기
- 봉투에 물체를 넣고 꺼내기
- 복잡한 작은 물체 자세히 보기
- 2∼3개의 블록을 미숙하게 쌓기
4) 손가락 조작 기술이 발달함
-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물체 잡기
- 조작이 간단한 뚜껑 여닫기(돌려서 여닫는 뚜껑 제외)
- 두꺼운 책장을 순서없이 2∼3장씩 넘기기
- 크레파스나 매직을 움켜쥐고 낙서하기


본문내용
도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
1. 0~1세 발달 특성
가. 신체 및 감각발달
1) 신체 : 몸통과 다리의 성장으로 신체 비율이 변한다.
- 2~3개월 : 눈, 손, 몸의 동작이 조화롭게 이루어진다.
- 4~6개월 : 목가누기, 몸 뒤집기 가능, 물건잡기
- 7~9개월 : 앉기, 기기 가능
- 10~12개월 : 서기, 걷기 시작
2) 감각
- 눈과 손의 협응 : 1년 동안 보는 것과 자기 손을 움직이는 방법 간의 협응에 필요한 기 본 적인 조작 발달
- 엄지 검지 : 6~7개월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되고 신문지를 찢을 수 있게 된다.
- 청각 : 2~3개월 큰 소리에 놀란다. 4개월 성인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 7~9개월 다 양 한 소리 인식
- 시각 : 2개월 전후 “눈 깜박거리기 반사” 시작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