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0~1세 발달 특성 2. 1~2세 발달 특성 ● 연령별 권장 도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
본문 2. 1~2세 발달 특성
가. 신체발달 1) 12∼15 개월 : 혼자 서고 걷기 시작함 2) 신체 기술의 습득을 위해 끊임없이 움직이며 연습함 - 도움 받아 계단 오르내리기 - 몸을 잡아주면 물장구치기 - 큰 공을 두 손으로 잡고 미숙하게 던지기 3) 신체를 이용하여 적극적인 탐색을 시도함 - 관심 있는 물체를 질질 끌고 다니기 - 봉투에 물체를 넣고 꺼내기 - 복잡한 작은 물체 자세히 보기 - 2∼3개의 블록을 미숙하게 쌓기 4) 손가락 조작 기술이 발달함 - 세 손가락을 이용하여 물체 잡기 - 조작이 간단한 뚜껑 여닫기(돌려서 여닫는 뚜껑 제외) - 두꺼운 책장을 순서없이 2∼3장씩 넘기기 - 크레파스나 매직을 움켜쥐고 낙서하기
본문내용 도서 언어지도 방법과 교육적 가치 1. 0~1세 발달 특성 가. 신체 및 감각발달 1) 신체 : 몸통과 다리의 성장으로 신체 비율이 변한다. - 2~3개월 : 눈, 손, 몸의 동작이 조화롭게 이루어진다. - 4~6개월 : 목가누기, 몸 뒤집기 가능, 물건잡기 - 7~9개월 : 앉기, 기기 가능 - 10~12개월 : 서기, 걷기 시작 2) 감각 - 눈과 손의 협응 : 1년 동안 보는 것과 자기 손을 움직이는 방법 간의 협응에 필요한 기 본 적인 조작 발달 - 엄지 검지 : 6~7개월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되고 신문지를 찢을 수 있게 된다. - 청각 : 2~3개월 큰 소리에 놀란다. 4개월 성인의 목소리에 민감하게 반응, 7~9개월 다 양 한 소리 인식 - 시각 : 2개월 전후 “눈 깜박거리기 반사” 시작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