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표현교육론 `욕 문화 개선` 수업지도안

표현교육론 `욕 문화 개선` 수업지도안
[표현교육론] `욕 문화 개선` 수업지도안.hwp


목차
Ⅰ. 수업 계획
1. 수업 설정 이유
2. 전체 차시 지도 계획
3. 학습자 분석
4. 평가 계획 및 지도상 유의점



Ⅱ. 본시 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2. 본 차시 평가 계획 및 유의점
3. 학습자료



본문
3. 학습자 분석

가. 일반적 특성
- 인천 지역 남녀 공학 중학교 2학년 학생들

나. 욕 문화에 대한 인식 조사

(1) 욕 문화 개선의 필요성

다. 위의 결과에서 알 수 있는 점

욕 문화 개선의 필요성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느끼는 학생은 45.9%이고, 스스로 욕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40%나 된다. 이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학생들에게 욕은 특수한 언어가 아니라 일상 언어처럼 사용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 자신도 욕 문화에 대하여 개선하야 한다고 인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4. 평가 계획 및 지도상 유의점

이 수업의 평가는 3차시의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 스스로가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판다하는 것으로 한다. 평가는 설문지로 이루어진다. 설문지 항목에는 자신의 언어 습관이 어떻게 바뀌었는가와 주변 학급친구들이 얼마나 변하였는가에 대하여 적혀있다. 이를 바탕으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또한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습자 분석에서 학생들은 욕 문화 개선의 필요성을 느끼지만 스스로 욕을 잘하고 있다고 느끼는 학생의 비율이 굉장히 높다. 이를 바탕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각자가 욕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습관처럼 욕이 쓰인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평소에 쓰는 욕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가에 대하여 스스로 깨닫게 도와주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일방적이고 수동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 간의 능동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입
인사

학습목표 제시
▶ 인사를 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환기시킨다.
▶ 교과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의 분위기가 어수선 할 수 있으므로, 학습목표를 정확히 제시하고 이를 진지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 욕 대신에 자신의 감정을 분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알고, 이를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다.
• 비속어 대신 ‘대체어’를 찾아 욕 대신에 이를 사용한다.
전시학습 확인
• 자신들의 ‘욕 문화’에 대한 심각성 깨닫기.
동기유발
• 휴지통의 쓰임에 대해서 물어본 후 이야기 해 본 뒤,
랩의 일부를 들려주고 오늘 하게 될 두 가지 활동에 대해서 이야기 해준다.



본문내용
학습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2. 본 차시 평가 계획 및 유의점
3. 학습자료
Ⅰ. 수업 계획
1. 수업 설정 이유
말이 생겨나고 그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말은 그 본래의 목적에 역행하여 남용되는 경우가 많아졌다. 개인 간 또는 집단 간의 다양한 교류를 통해 욕 문화가 생겨났고, 현재는 그 심각성이 우려될 수준까지 이르렀다. 가장 큰 문제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대부분이 욕을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으며 그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할 뿐 아니라, 욕을 빼면 대화가 진행되지 않을 정도로 많이 쓰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욕 문화 개선’을 목표로 한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욕 문화의 실태를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활동을 함께 해본 후 궁극적으로 실생활의 언어 습관을 어떻게 고쳐나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