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한국교육사-주권 상실기의 교육

한국교육사-주권 상실기의 교육
한국교육사-주권 상실기의 교육.ppt


목차
1.시대적 배경
2.일본 제국주의 식민지 교육의 전개과정
3.주권 회복을 위한 민족교육 운동


본문
1904년 2월에 한일의정서를 체결과 8월에 제1차 한일협약을 체결
1905년에는 11월에 을사조약(제2차 한일협약)을 체결 - 통감정치
1907년에는 한일신협약을 체결(내정 간섭)
1908년 사립학교령 발표(교육활동 통제)
외세의 침입과 일제의 침략 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전개
고종황제는 밀사를 헤이그 만국회의에 파견하였으나 불가항력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은 마무리 수에 불과
국권을 상실한 이후 책동을 계속하며 경제적 수탈을 감행
교육과 문화 정책의 간교함 - 우리민족의 다각적인 노력지속
19세기 이후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흐름은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수그러드는 듯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지속.
1919년 거족적인 항거에도 불구하고 민족의 독립은 26년 후에 찾아옴


교육목적 : 충성스럽고 선량한 국민을 만드는 것
저급의 실업교육 강화
보통학교 4년, 고등보통학교 4년, 여자고등보통학교 3년, 실업학교 2~3년, 전문학교 3~4년
한성사범학교 폐지
(보통학교 교원양성 - 관립 고등보통학교 1년 과정 사범과와 1년 이내의 교원속성과)
일본어 교육 강화
박물물리화학을 이과로 통합, 실업법제경제를 실업으로 통합
외국어학교 폐지 : 한민족의 해외 진출과 교류 억제
성균관 폐지 → 경학원으로 대치, 서당 통제
사립학교규칙 제정 : 총독부 및 총독의 인가
교과서 : 총독부의 편찬 or 검정을 거친 것



외형상 일본과 동일한 학제 적용 : 보통학교 6년, 고등보통학교 5년,
여자고등보통학교 4년으로 연장
조선어를 필수과목으로 부과
이과를 박물물리화학으로 실업을 실업법제경제로 세분화
한국인과 일본인의 공학을 원칙
사범학교 설치
소학교 교원 및 보통학교 교원 양성
(수업연한은 남자 6년, 여자 5년. 단기과정(특과) 3년 혹은 2년)
대학교육 및 그 예비교육에 관한 조항 신설
(수업연한은 예과 2년, 본과 3~4년)



보통학교, 고등보통학교, 여자고등보통학교는 소학교, 중학교, 고등여학교로 명칭 변경 (일본인 학교와 동일)
소학교 및 보통학교 교원 양성기관의 통합
교수요지, 교과목, 교과과정 등에 관하여 조선어 이외의 것은 일본인의 것과 통일.
소학교의 교과서-문부성 편찬, 중학교고등학교의 교과서- 총독부 편찬
일본의 역사와 지리를 익히고, 황국신민으로서의 충성심애국심 배양
1941년‘국민학교령’
1943년‘교육에 관한 전시 비상조치령’


2‧8독립선언에서부터 3‧1일 이후에 이어진 민족운동
(2‧8일 일본의 동경 유학생들을 중심)
민족대표 33인의 독립선언서 낭독
→ 학생층, 상인층, 도시, 농촌으로 점점 확산
이후 민족 운동사에 중요한 영향
교육사적 의의(손인수)
- 3‧1운동은 관‧공‧사립의 구별 없이 참여한 학생들의 민족감정의 총화
- 학교‧학생 간 유대의식 더욱 강화
-‘조선본위’의 교육운동이 일어남
- 우리나라 학생운동의 전통을 수립
- 임시정부 수립
- 여성의 사회참여








본문내용
한일의정서를 체결과 8월에 제1차 한일협약을 체결
1905년에는 11월에 을사조약(제2차 한일협약)을 체결 - 통감정치
1907년에는 한일신협약을 체결(내정 간섭)
1908년 사립학교령 발표(교육활동 통제)
외세의 침입과 일제의 침략 야욕을 저지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 전개
고종황제는 밀사를 헤이그 만국회의에 파견하였으나 불가항력
1910년 8월 29일 한일합방은 마무리 수에 불과
국권을 상실한 이후 책동을 계속하며 경제적 수탈을 감행
교육과 문화 정책의 간교함 - 우리민족의 다각적인 노력지속
19세기 이후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흐름은 제1차 세계대전을 계기로 수그러드는 듯하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때까지 지속.
1919년 거족적인 항거에도 불구하고 민족의 독립은 26년 후에 찾아옴

2. 일본 제국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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