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4일 일요일

물류표준화 사례 연구

물류표준화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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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ⅰ) 물류표준화란?
ⅱ) 물류표준화의 필요성
ⅲ) 물류표준화의 목적
ⅳ) 물류표준화의 적용 범위 및 종류
ⅴ) 일관팔레트 시스템의 표준화의 문제점
ⅵ) 문제점 해결을 위한 노력
ⅶ) 팔레트 표준화 사례
2.결론



본문
서론
물류표준화는 국제표준화(Global Standardization)라는 하나의 시장으로 단일화되고, 세계시장에서 표준화된 물류체계가 그 나머지를 대체해 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기구들도 무역상의 기술 장벽을 없애고 무역의 공정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국의 국가표준을 국제표준과의 정합성을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나라는 새로 제개정되는 국제 표준을 자국의 기술로 채택하려고 필사적인 노력과 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이며, 우리나라의 여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상황과 함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화물수송량은 지난 10년간 국내화물은 약 2배, 국제화물은 약 2.6배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또한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수출이 우리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어 물류효율화는 국가적인 과제이다. 최근 광역화되는 물류활동에서 물류기능 간, 수단 간, 참여주체 간에는 상호 정합성의 유지가 필요하며, 물류표준화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ⅰ) 물류표준화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등 물류활동의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를 규격화하여 이들 간의 상호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또한 화물유통 자이와 포장의 규격, 구조 등을 통일하고 단순화 하는 것으로 포장, 하역, 보관, 운송, 정보 등 각각의 물류기능 및 물류단계의 물동량 취급단위를 표준화, 규격화하고 이에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 등을 대상으로 규격, 강도, 재질 등을 표준화하여 이들 간의 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는 유니트 로드 시스템 (ULS:Unit Load System)을 구축하는 것이다.

ⅱ) 물류표준화의 필요성
유괄인건비 상승 및 교통체증심화에 따라, 물류시설ㆍ장비의 이용효율 향상을 위해 기계화ㆍ자동화ㆍ공동화가 불가피하며 이를 위해 물류시설ㆍ장비간 호환성을 확보하는 국가차원의 물류표준화 필요하게 되었다.
90년대 이전에는 소비지가 다소 불편해도 질보다 가격이 싸고 양이 많은 것을 선호함에 따라 각 기업들은 비교적 적은품목을 다량으로 생산 공급하고, 경제규모도 크지 않아 물류 관리에 커다란 애로사항이 없었으나, 90년대 이후 소비자의 소득수준이 향상과 욕구가 다양화해짐에 따라 국가경제규모도 커지고 수출물량도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물류수요가 증대되는 반면 사회 간접자본의 부족으로 물류 코스트 상승이 문제되고 있다.
그 동안 각 개별기업을 중심으로 물류비 절감에 많은 노력을 해온 것은 사실이나 유통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각 개별기업이 아닌 관련된 기업전체의 공동물류시스템을 구축해야 될 시점에 와있다. 따라서 물류 효율을 높여 물류코스트 상승을 억제하기위해 물류표준화가 필요하다. 이런 표준화는 개별기업차원이 아닌 관련기업전체의 공동차원 더 나아가 국가단위차원의 표준화가 추진되어야 한다.

ⅲ) 물류표준화의 목적
물류표준화는 물류의 시스템화를 전제로 하여 단순화(Simplification), 규격화(Standardiza- tion), 전문화(Specialization)을 통해 물류활동에 공통의 기준을 부여함으로써 물류의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기기, 용기, 설비에 대한 호환성과 연계성을 확보하여 전체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고도 산업사회에 대응하는 선진 물류체계를 구축하여 국가경쟁력 기반을 강화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문내용
체계가 그 나머지를 대체해 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기구들도 무역상의 기술 장벽을 없애고 무역의 공정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각 국의 국가표준을 국제표준과의 정합성을 권고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나라는 새로 제개정되는 국제 표준을 자국의 기술로 채택하려고 필사적인 노력과 대응을 하고 있는 상태이며, 우리나라의 여건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이러한 상황과 함께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화물수송량은 지난 10년간 국내화물은 약 2배, 국제화물은 약 2.6배로 급격히 증가하였다. 또한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수출이 우리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어 물류효율화는 국가적인 과제이다. 최근 광역화되는 물류활동에서 물류기능 간, 수단 간, 참여주체 간에는 상호 정합성의 유지가 필요하며

참고문헌
1) http://www.logisticsstandard.com/
2) 물류표준화란 ((주)국보 - 최고의 종합 물류 기업) |작성자 이영
3)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5&docId=33806307&qb=66y866WY7ZGc7KSA7ZmU&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9F%2BM35Y7uKsssAYvlsssc151541&sid=T9n7pTqo2U8AAE9M4LI
4)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607&idxno=245138
5) http://blog.naver.com/koreastorage?Redirect=Log&logNo=10129272671
6) 네이버 지식사전, 일관수송시스템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02880&mobile&categoryId=2894
7) http://www.reportworld.co.kr/report/data/view.html?no=542752&agentid=naver
8) 물류표준화 한계와 과제, 석정원, (사)물류産學硏협회, 2001. 5. 24
9) http://nadau.tistory.com/190
10) http://www.woodkore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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