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1일 목요일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지향점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비교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지향점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비교
교육철학적 관점에서 본 학교교육의 지향점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비교.ppt


목차
Ⅰ.도입
Ⅱ.본론
(1)진보주의 교육사조
가. 진보주의 교육사조
나. 진보주의 교육사조 비판
(2)본질주의 교육사조
가. 본질주의 교육사조
나. 본질주의 교육사조 비판
Ⅲ. 결론
우리가 지향해야 할 학교교육은?
Ⅳ. 논의점


본문
진보주의 교육 사례: 고구마 수확 활동
“(군자초)군자 텃밭에 고구마가 주렁주렁”

서울군자초등학교(교장 권혁인)에서는 11월 11일 태안의 농업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 봄에 심었던 고구마 수확 활동이 있었다.
도심한가운데 위치한 학교에서 만들어진 텃밭에서 이루어진 활동이라 더욱 의미있는 활동이었다.

(중략)

학생들이 목장갑을 끼고 땅 속을 파헤치기 시작하자 아주 작은 것부터 자기의 주먹보다 훨씬 큰 고구마들이 땅 속에서 주렁주렁 나왔다. 여기저기서 환성을 지르며 시간가는 줄 모르고 고구마를 캐는 학생들은 여름 내내 땀 흘린 농부들의 진정한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었으리라.
씨뿌리기부터 수확해서 먹을거리로 이용하기까지 농사의 전 과정을 체험해 본 군자의 학생들이 더욱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연을 사랑하며, 여러 가지 체험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삶의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창의적인 어린이로 자랄 것을 기대해 본다.

“혁신학교는 학생들이 공부하고 싶은 그런 것을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학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듀이는 인간의 마음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도 아니고 선험적인 본질을 지닌 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다. ‘경험이 우리의 마음을 형성하는 것이다’라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들은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표현해보아야 한다. 결국 궁극적으로 그가 말하는 바람직한 교수법은 ‘Learning by doing’이 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으로 1960년대부터 80년대 후반까지 미술교육에 대한 사상적 근거가 바뀌었다. 그의 사상에는 ‘전인적 발달을 목표로 한 산 교육’이 그 틀이 된다. 이러한 창조주의 미술교육은 미술교과를 아동중심으로 구성하여 창의성과 표현력을 중시하였으나 미술교육의 교과적 특성을 약화시켰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 권성한「창의성 중심 미술교육과 DBAE」

“경험이론을 확대해석하여 아동의 흥미만을 강조하였지만 교육철학 핵심인 사회적, 정치적 재건설로서의 교육을 사실상 무시했다”

<수업진행 순서>

1. 교실 수업: 경위도가 왜 필요할까?
2. GPS 활용하는 법(좌표읽기) 설명
3. 미션 설명 및 사용법 알려주기
4. 야외수업: GPS활용한 보물찾기
5. 교실수업: 알아낸 것 논의 및 발표.

출처: http://blog.naver.com/ziriboy/150141110432


Ⅰ. 교사가 수업을 주도하는 정도가 어느 수준으로 적용될 수 있을까? (교사의 수업 통제권의 정도)

Ⅱ. 각 전공교과의 수업을 진행할 때, 어떤교수법이 좋다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사조
가. 진보주의 교육사조
나. 진보주의 교육사조 비판
(2)본질주의 교육사조
가. 본질주의 교육사조
나. 본질주의 교육사조 비판
Ⅲ. 결론
우리가 지향해야 할 학교교육은?
Ⅳ. 논의점
도입부 간략히 소개(한 문장)
*
PAGE:3
<도입>
격동의 현대, 지향해야 할 교육철학의 방향은?
진보주의 vs 항존주의
진보주의 vs 본질주의
도입부 소개 (진보주의적 관점의 발달과 그에 반하는 관점 두가지 발달 언급)
*
PAGE:4
<도입>
격동의 현대, 지향해야 할 교육철학의 방향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를 살펴보며
지향하는 교육철학을 생각해보자!
본격적인 주제 언급
ex,학생의 자발적 참여와 흥미를 중요시하는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줄기에서 우리가 지향하는 교육을 발표하겠습니다.
*
PAGE:5
진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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