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6일 화요일

인적자원관리 대구 백화점 채용관리 현황 및 개선점

인적자원관리 대구 백화점 채용관리 현황 및 개선점
[인적자원관리] 대구 백화점 채용관리 현황 및 개선점.hwp


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Ⅱ 본론

1. 채용관리
⑴ 인적자원 계획
⑵ 모집
⑶ 선발
⑷ 배치

2. 채용관리 상의 특징

Ⅲ 결론

1. 경쟁사 비교 분석
⑴ 현대백화점 채용관리 비교
⑵ 신세계 채용관리 비교

2. 개선방향

3. 자료출처


본문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 대상기업인 ‘대구백화점’은 대형백화점의 대구 진출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으며, 현재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조사기업의 선정기준인 대구경북 지역의 기업을 고려하였을 때, 해당범위 안에서 앞으로의 경영전략과 인사관리가 주목되는 기업이다. 또한 다양한 사례 수집을 위하여 영업 위주의 대인업무가 많은 기업, 인사관리규모가 비교적 큰 기업 그리고 조사용이성을 고려한 접근성이 높은 기업 등의 기준을 고려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대구 경북을 연고로 하고 있는 기업은 대구은행 등의 금융기관이나 포스코 같은 철강업체, 성서공단에 밀집되어 있는 많은 제조업체 등이 대표적으로 존재하지만,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함에 있어, 업무의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고객과 대면하고 있는 서비스 직종의 기업체에게 있어서는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타 기업체보다 더 높다고 판단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유통, 서비스 직종 기업 중에서도 쟁쟁한 타 경쟁사들 속에서도 꾸준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유일한 지역백화점인 대구 백화점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기로 계획하게 되었다.


채용관리 선정 동기 : 인적자원관리의 출발은 채용관리이다. 채용관리는 인적자원관리의 대상을 결정하는 단계이므로,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채용관리는 인적자원계획, 모집, 선발 및 배치로 구성되어 있다. 채용관리의 구성에 따라서 내용을 알아보고 대상기업의 사례를 통해 구체적인 학습을 하고자 한다.
대구백화점에 맞는 주제가 어떤 것이 있을지 조원들과 의논해본 결과 ‘채용관리’에 대해 조사를 실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다. 직종 특성상 타 기업들에 비해 1,2년차 이직률이 높은 백화점 특성상 인사이동관리나 노사관리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고, 고객을 직접 대면하게 되는 백화점에서 어떠한 채용 기준을 가지고 인원을 채용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다른 주제보다도 채용관리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조사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타 백화점과의 비교 등도 수월하다고 판단하여 채용관리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 소개








대구백화점은 휘트니스트센터인 짐매니아플러스, 대백저축은행, 대백선교문화재단 그리고 광고기업인 ISJ 등의 계열사를 가지고 있다. 대구백화점 기업그룹은 백화점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또한 인터넷 쇼핑몰 및 체인마트 사업도 함께 영위하고 있다. 전체적인 매출형태는 상품매출이다. 매출 구성은 상품매출 83.6%, 기타매출 16.4%를 차지하고 있다. 대구백화점은 상대적으로 경기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 상위 소비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하여 지속적인 점포의 고급화를 지향하고 있다.

- 연혁


-대구백화점은 1944년 ‘대구상회’로 사업을 시작한 구본흥 사장에 의해 백화점으로 설립되었다. 그 후 1962년에 정식으로 ‘대구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69년12월26 일, 대구 중구 동성로에 대구백화점 본점을 개장하였다.


본문내용
배지화
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Ⅱ 본론
1. 채용관리
⑴ 인적자원 계획
⑵ 모집
⑶ 선발
⑷ 배치
2. 채용관리 상의 특징
Ⅲ 결론
1. 경쟁사 비교 분석
⑴ 현대백화점 채용관리 비교
⑵ 신세계 채용관리 비교
2. 개선방향
3. 자료출처
Ⅰ 서론
1. 기업 선정 동기 : 대상기업인 ‘대구백화점’은 대형백화점의 대구 진출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으며, 현재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조사기업의 선정기준인 대구경북 지역의 기업을 고려하였을 때, 해당범위 안에서 앞으로의 경영전략과 인사관리가 주목되는 기업이다. 또한 다양한 사례 수집을 위하여 영업 위주의 대인업무가 많은 기업, 인사관리규모가 비교적 큰 기업 그리고 조사용

참고문헌
- http://www.debec.co.kr/company/insa(대구백화점 홈페이지)
- www.asiae.co.kr (아시아 경제 홈페이지)
- http://www.ehyundai.com/newPortal/ir/Recruit/recruit/recruit.jsp
(현대백화점 recruit)
- http://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홈페이지)
- www.donga.com (동아 닷컴 홈페이지)

- 현대백화점 채용정보 : ‘현대백화점 대구점 인사담당자 이종훈 대리’
- 대구백화점 채용정보 : ‘대구백화점 인사담당자 권오준 대리’ (인터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