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8일 월요일

우리나라 사회복지전달체계 문제점과 개선방향

우리나라 사회복지전달체계 문제점과 개선방향
◎_우리나라_사회복지전달체계_문제점과_개선방향.hwp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 제 점
2. 개 선 방 향

3. 결론

참고문헌


본문
1. 서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란 사회복지사와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해 사회복지의 장에서 서비스 전달 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협의개념의 사회적 체계를 말하며, 광의로는 사회복지전달의 집행체계가 상부의 행정체계로부터 규제, 지원 및 감독을 받으며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전달체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럽 선진국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달체계 사례를 파악하여 간략하게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유럽은 이미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으며, 벨기에 종합사회복지관위원회는 일주일에 한 번씩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신청한 사람을 심사한다. 지원자에 대한 면담과 위원회의 토론을 거쳐 수급자로 결정되면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택급여 등 조세부담지원과 노령연금, 실업급여 등 사회보험 지원을 한 곳에서 받는다. 직업훈련을 받고 일자리를 소개받는데 마땅한 일자리가 없으면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일을 한다. 벨기에는 구 단위로 종합사회복지관을 589곳을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도 최저생계비, 장애급여, 가족수당을 가족수당금고에서 한꺼번에 지급한다. 네델란드는 중앙정부 차원에서 고용부와 복지부를 통해 공용복지센터를 운영한다. 독일은 카톨릭교회가 운영하는 독일 카리타스연합회가 의료기관, 요양시설, 탁아시설 등을 운영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2. 본론

1. 문 제 점

1) 사회복지 전문인력 부족으로 원스톱서비스 불가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 3464곳 중 사회복지공무원이 1명인 곳은 1,720곳이고 한 명도 없는 곳은 48곳


본문내용
체계란 사회복지사와 서비스를 받는 이용자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해 사회복지의 장에서 서비스 전달 업무를 실제로 집행하는 협의개념의 사회적 체계를 말하며, 광의로는 사회복지전달의 집행체계가 상부의 행정체계로부터 규제, 지원 및 감독을 받으며 서비스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전달체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유럽 선진국의 현재 운영되고 있는 전달체계 사례를 파악하여 간략하게 비교해 봄으로써 우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유럽은 이미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으며, 벨기에 종합사회복지관위원회는 일주일에 한 번씩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신청한 사람을 심사한다. 지원자에 대한 면담과 위원회의 토론을 거쳐 수급자로 결정되면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택급여 등 조세부담지원과

참고문헌
1.한국형 사회복지모델을 찾으라(동아일보 2010년 10월 4일)
2.관계부처합동회의 자료(사회복지전달체계 개선 종합대책 2009.6.12)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