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8일 월요일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
잔여적_사회복지실천과_제도적_사회복지실천.hwp


목차
잔여적 사회복지실천과 제도적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실천의 두 유형이다. 이 유형의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기술을 서술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본문
한국사회복지의 현주소 현재 한국의 복지제도는 생활보호와 의료보호를 중심으로 한 공적부조, 의료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한 사회보험, 그리고 아동, 장애인, 노인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대상자의 제한, 급여의 불충분, 복지 재정의 제약으로 복지수준은 적극적 국가 중에서도 초기수준에 머물고 있다.
복지정책은 여전히 생활보호대상자의 기본생활보장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상대빈곤의 문제도 한국의 복지수준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으며,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전통적 가족의식과 지역공동 체적 유대가 급격히 상실되고 있으나, 이에 걸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이 제대로 개발되지 못해 국민들 사이에 상대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는 것도 복지선진화의 걸림돌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경제적, 심리적 요인이나 주변 환경에 문제를 갖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들에게 접근하여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문제해결을 위해 직접 도와 줄 뿐만 아니라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적극 활용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기관, 지역 또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해주는 지원을 펼치기도 한다.
사회복지실천은 아동, 장애인, 노인 생활시설에서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케어 및 상담, 후원 업무 등의 사업을 진행하는 생활시설 내 사회복지사들이 있는가 하면, 지역 내 저소득 계층의 심리적, 경제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등의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이 있다.
사회복지실천을 위해서는 인간행동 이해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적 기술, 사람 사랑의 열정 그리고 인간봉사에 대한 헌신적 노력이라는 세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Wilensky와 Lebeaux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잔여적, 제도적 성격을 지닐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잔여적 개념을 개인의 욕구는 일차적으로 가족이나 시장을 통해 충적되며, 다만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사회복지가 잠정적 일시적으로 그 기능을 대신하는 구호적 성격의 사회복지라 했고, 제도적 개념은 개인의 사회적 욕구 충족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복지제도가 다른 제도들과 동등한 수준에서 일차적?정상적으로 제도화되어 있는 것으로 보았다.

본문내용
의 변화에 따라 의미가 축소되고 다시 확대되고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으며 한국사회복지의 현주소 현재 한국의 복지제도는 생활보호와 의료보호를 중심으로 한 공적부조, 의료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을 중심으로 한 사회보험, 그리고 아동, 장애인, 노인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되는 사회복지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대상자의 제한, 급여의 불충분, 복지 재정의 제약으로 복지수준은 적극적 국가 중에서도 초기수준에 머물고 있다.
복지정책은 여전히 생활보호대상자의 기본생활보장에만 급급한 실정이다. 상대빈곤의 문제도 한국의 복지수준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으며, 급속한 산업화의 과정에서 전통적 가족의식과 지역공동 체적 유대가 급격히 상실되고 있으나, 이에 걸맞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이 제대로 개발되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김규수외 공저, 2010
박정호, 「사회복지정책론」, 학지사, 2005
양정하 외, 「사회복지정책론」, 양서원, 2010
김현중, 사회복지 실천론, 시대고시기획, 2009
원석조, 「사회복지정책학원론」, 양서원, 2006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전재일. 이성희. 김연희, 형설출판사 2010
양옥경,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9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0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