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7일 수요일

방과후 아동보육정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방과후 아동보육정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방과후 아동보육정책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방과후 보육의 개념
2. 방과후 보육의 대상
3. 방과후 보육의 역할

Ⅲ.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현황 및 실태분석
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2.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

Ⅳ. 방과 후 아동보육정책의 개선방안
1. 보육수요 측면
2. 보육정책의 제도적 측면
3. 보편주의적 보육정책으로의 목표정립
4. 보육시설 측면
5. 재정적 측면
6. 보육인력 측면
7. 보육 프로그램 측면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
현대사회는 고도로 산업사회로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가족구조의 변화,빈곤 계층의 증가, 가구 당 평균 자녀수의 감소, 편부모 가족의 증가, 핵가족화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필요와 책임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보육의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영유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이 저조하였던 학령기 아동의 방과 후 보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영유아로 한정되어 있었던 보육서비스를 아동으로 확대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초등학교 아동들은 저학년일수록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은 짧고, 학교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 아동에 대한 보호대책이 시급하다.
학교에서 부모보다 일찍 돌아온 아동은 자기 스스로 열쇠를 가지고 들어와 밥이나간식을 챙겨먹고 직장에서 부모가 돌아오기 전까지 집에 있거나, 학원을 다니거나,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자기보호아동으로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한다. 이는 ‘열쇠아동(latchkeychild)’이라 부르기도 한다.


본문내용
동보육시설 현황 및 실태분석
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2. 방과후 아동보육 실태분석
Ⅳ. 방과 후 아동보육정책의 개선방안
1. 보육수요 측면
2. 보육정책의 제도적 측면
3. 보편주의적 보육정책으로의 목표정립
4. 보육시설 측면
5. 재정적 측면
6. 보육인력 측면
7. 보육 프로그램 측면
Ⅴ.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는 고도로 산업사회로 급속히 발전하면서 기혼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가족구조의 변화, 빈곤 계층의 증가, 가구 당 평균 자녀수의 감소, 편부모 가족의 증가, 핵가족화 등의 사회변화에 따라 자녀 양육과 교육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필요와 책임이 불가피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보육의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와 함께 그 동안 영유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관심

참고문헌
김지연(2004), “한국 보육정책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옥(2003),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실태와 개선방안”,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보건복지부(2003), “2003년도 지방자치단체별 특수시책사업 현황”
여성가족부(2011), “2011년도 보육사업 안내”
여성가족부(2006), “전국 보육 실태 조사 결과”
이영애(2003), “한국 보육정책의 평가와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성균관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표갑수(1995), “현대사회에서 보육정책의 발전방안”한국사회복지정책학회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4), “보육제도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 대안 연구”
서문희(2003). ‘자아존중감 증진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서영숙김경혜 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서영숙오현주허정경(2001), 방과 후 아동지도론 서울 양서원
신혜영유민임(2002), 방과 후 아동지도 서울 창지사
이남재, 2001. “청소년독서실 기능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옥노성향(1996), 방과 후 아동보육론 서울 창지사
이혜경(1991), 탁아정책모델과 재정제도의 선택 서울 한울
남기라(1996). 서울시내 사회복지관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실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류미희, ‘한국 빈민, 공단지역의 아동, 청소녕 복지사업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 공부방을 중심으로’단국대 행정대학원, 1994.
송호영, ‘방과 후 아동지도 집단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2000.
오은숙, ‘자기보호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을 위한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 인천 Y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숭실대학원, 2001.
장영희, ‘방과 후 아동교육 프로그램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2000.
최기웅, ‘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정미연, ‘서울 부천지역의 보육시설내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연구’,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1997.
최순주,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서울 시내 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한성대학교 행정대학원, 2002.
김보옥(1993). “우리나라 보육시설의 개선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경희대대학교 행정대학원
김연명(1995). “한국의 사회복지와 영유아보육사업의 전망 공익사업으로서의 아동보육과 민간보육시설의 역할”민간보육시설연합회 특강자료
김연호박광덕(1993).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정책의 발전방향”경희대 행정문제연구소
김정애(2000). ‘어린이집교사의 교직태도와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계명대 교육대학원
김종해(1995). ‘도시지역 지역사회행동의 주민참여요인에 대한 연구:부천시 조례제정운동을 중심으로’서울대대학원 사회복지학
김희경(1995). “아이들 맡길 데가 없다”「신동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연구회(1991). 「민간보육시설의 공공성 강화방안연구」한국여성개발원
양옥승 외(1996). 「각국의 탁아제도 비교연구」창지사
유희정(2003). ‘민간보육시설의 공공성 강화방안 연구’한국여성개발원
유희정(2003). 여성개발원 정부비지원 보육시설의 공공강화세미나
이미화 외. (2005). 「보육시설 실태조사 보고」. 여성부 수탁 연구보고서
이창미(1995). “서울시 구립 어린이집운영체계 개선에 관한 서울시 국공립영유아보육시설연합회의 발제안”지역사회 탁아소연합회「우리네 아이들」.
재경부(2002). 보육서비스시장 활성화 방안
정경희「보육현황과 정책방안」,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pp. 72∼73.
문영지, ‘방과 후 아동보육 프로그램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행정법무대학원, 2002. ’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조사, 각 년도
강유선 2001. “방과 후 아동지도에 대한 부모와 아동의 인식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연옥(1998), “방과 후 아동지도프로그램 활성화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명자(1996), “초등학교에서의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아동연구 제10권숙명여대아동연구소
김인순이향란(2003), “방과 후 아동보육의 현황”, 제5차 여성정책포럼 한국여성개발원 pp. 51-56.
김재인(2003), “방과 후 아동보육의 쟁점 및 합리적 제도화 방안”, 여성 정책포럼한국여성개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