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8일 목요일

사회복지정책론_-여기과제스웨덴_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론_-여기과제스웨덴_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정책론_-여기과제]스웨덴_사회복지정책.hwp


목차
Ⅰ. 서론
- 스웨덴의 복지정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Ⅱ. 본론
[PART. 1]
- 사회보장정책의 목표
- 스웨덴 사회복지정책의 발달과정
- 스웨덴 복지모델의 특징
[PART. 2]
- 스웨덴 사회복지 정책의 내용
➀ 스웨덴의 사회보험
➁ 스웨덴의 공공부조
➂ 스웨덴의 사회복지서비스
- 신정부 출범이후 주요 복지정책의 변화
[PART. 3]
- 우리나라와 스웨덴 사회보장제도의 비교
- 스웨덴 사회보장제도의 한계점 및 과제
Ⅲ. 결론
- 느낀점



본문
* - 스웨덴의 복지정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스웨덴은 사회복지의 모델국가로서 유명하지만 복지란 단어 자체는 미국 헌법에 이미 나와 있다. 전쟁 전에는 사회보잦ㅇ이란 단어가 일반적이엇다. 복지란 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은 전후 영국의 복지정책에서부터이다. 이는 실업과 질병,고령으로부터 노동자를 지킨다는 생각에서 나왔다. 이것이 스웨덴에서 한발 앞서 노동자뿐만 아니라 전 국민적인 것으로 확대되어 제도화되었다. 즉 스웨덴 민주주의의 평등사상과 사회민주당의 장기집권이 연결되어 요람에서 무덤까지 태아세어 사후까지란 슬로건이 되었고 고도복지국가 스웨덴이 형성된 것이다.
복지국가를 만든 사민당
현대의 복지국가 스웨덴을 설계하고 만든것은 사회민주당이다. 이당은 K.H.브란팅(사민당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초대 당수) 이후 중도와 타협을 중시하는 이른바 실용주의정책을 추진하고 사회주의혁명을 배제하며 의회주의에 의한 점진적이고 온건한 현실정책을 추구했다. 이것이 요테보리(스웨덴 제2의도시)강령(1919년)과 스톡홀름강령(1944년)으로 구체화되었다. 즉 버터도 대포도란 대내외정책을 전개했다. 1932년 이후 1976년까지 44년간의 장기집권 사이에 복지국가의 토대가 완성됐다.(이후에도 사민당정권이 대부분을 계승하고 있다.)
이 복지정책은 브란팅의 국민연금정책에서 부터 시작하여 A.한손(수상,브란팅의 후계당수)의 국민의 집국상에서 장기목표가 성립됐고 더 나아가서는 탁월한 두 명의 정치가인 비그포르스(Ernst Wigforss,장기간 재무장관역임)와 G.메라(장기간 사회복지장관역임)가 중심이 되어 1950~1060년대의 수확기 황금의 스웨덴 복지국가시대를 구축했다. 이는 트리그헤트(trygghet,안정된 생활의 보장)를 목표로하는 자본주의 경제원리와 사회주의의 분배원리를 합한 제3의길이었다.
이렇게 해서 일반연금, 실업보험, 아동수당, 유급휴가, 출산휴가, 의료보장, 각종 노인시설, 탁아소 이외에도 현재는 많은 선진국에서 일반화되어 있는 복지국가의 체계가 완성되었다.
전환기의 복지국가
그러나 1980~1990년대에 들어서 복지사회는 곤란에 직면했다. 이는 복지를 지탱하는 경제가 정체되었기 때문이었다. 고도복지 고부담의 한계가 무거운 압력이 되었다(정부예산의 반이 복지예산이고 국민부담률은 70%가까이 되었다. 한 예로 소비세는 25%)한편 고령인구의 급증(2025년에는 4명중1명)도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복지예산의 반은 고령자복지,노인의 3/4은 혼자 생활, 고령자의 반은 홈서비스를 받고있다.)게다가 공적자금의 증대, 노동력의 공공부문에 대한 집중(특히 여성노동이 복지부문에 집중되면서 나타나는 노동시장의 경직화), 또한 복지 관료체제의 비대화, 복지의 악용(꾀병 휴가등) 문제등이 한꺼번에 분출했다.(그리고 정신적 문제에 정치는 무력하다)
이렇게 하여 복지제도의 재고, 세제개혁 등 일련의 정책이 현재 진행중이다. 또한 EU(유럽연합) 가입에 따르는 복지제도의 조정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이다(다른 EU 각국의 낮은 복지수준의 영향을 받고 있다). 다행히도 경제는 1990년대 말에 개선의 기미가 보였다. 세계는 신세기를 맞이한 스웨덴 복지의 앞으로의 향방에 주목하고 있다(참고로 각 나라에서 복지정책을 실행할 때 스웨덴 복지로부터 배울 점은 매우 많다. 그러나 모든 나라가 스웨덴과 같은 조건의 복지정책을 실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




본문내용
[PART. 2]
- 스웨덴 사회복지 정책의 내용
스웨덴의 사회보험
스웨덴의 공공부조
스웨덴의 사회복지서비스
- 신정부 출범이후 주요 복지정책의 변화
[PART. 3]
- 우리나라와 스웨덴 사회보장제도의 비교
- 스웨덴 사회보장제도의 한계점 및 과제
Ⅲ. 결론
- 느낀점
Ⅰ. 서 론
* - 스웨덴의 복지정책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스웨덴은 사회복지의 모델국가로서 유명하지만 복지란 단어 자체는 미국 헌법에 이미 나와 있다. 전쟁 전에는 사회보잦ㅇ이란 단어가 일반적이엇다. 복지란 단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은 전후 영국의 복지정책에서부터이다. 이는 실업과 질병,고령으로부터 노동자를 지킨다는 생각에서 나왔다. 이것이 스웨덴에서 한발 앞서 노동자뿐만 아니라 전 국민적인 것으로 확대되어 제도화되

참고문헌
* 네이버 카페 : 우리나라와 스웨덴의 사회복지정책. (평생교육(시간제교육)커뮤니티)
* 네이버카페 : 사회복지과 대학생 모임
* 국회전자도서관 : 스웨덴의 사회보장과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목표와 시사점 / 김문길 /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국회전자도서관 : 스웨덴 신정부 출범에 따른 변화되는 복지 정책 소개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 교육훈련정보센터


하고 싶은 말
스웨덴의 사회복지의 설명이
목차보시는대로 나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