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카카오톡(카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및 카카오톡 브랜드전략과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카카오톡(카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및 카카오톡 브랜드전략과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카카오톡(카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및 카카오톡 브랜드전략과 향후 나아가야할방향.hwp


목차
Ⅰ. 서 론
Ⅰ-1. 연구 동기- 사례연구 케이스로 ‘카카오톡’을 선정한 이유

Ⅰ-2. ‘카카오톡’소개
1) ‘카카오톡’은 무엇인가?
2) ‘카카오톡’ 사업 영역 및 제공 서비스
3) ‘카카오톡’ 수익구조

Ⅰ-3. 연구 목적 및 방법


Ⅱ. 카카오톡 성공요인 분석
Ⅱ-1. 카카오톡 위기와 위기극복

Ⅱ-2. 카카오톡의 성공요인
1) 시장선점 효과
2) 쉽고 간편한 사용법과 깔끔한 인터유저페이스
3) 다양한 기능과 습관적사용
4) 유연한 조직구성

Ⅱ-3. 유사 다른 어플리케이션과의 차이점


Ⅲ. ‘카카오톡’ 의 마케팅 전략 분석
Ⅲ-1. 카카오톡 마케팅믹스 4P 분석
1) Place(장소)
2) Price(가격)
3) Promotion(촉진)
4) Product(특성)

Ⅲ-2. 카카오톡 STP전략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Ⅲ-3. 카카오톡 마케팅 전략 SWOT 매트릭스 분석
1) 내부적 환경분석
2) 외부적 환경 분석

Ⅲ-4. 카카오톡 BCG MATRIX


Ⅳ. ‘카카오톡’의 브랜드 전략 분석
Ⅳ-1. ‘카카오톡’ 브랜드 자산
1) ‘카카오톡’이라는 이름이 갖는 장점
2) 현재 ‘카카오톡’이라는 브랜드가 갖는 자산 가치

Ⅳ-2. ‘카카오톡’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한 전략
1) 보이스톡
2) 카카오 스토리
3) 카카오톡 게임
4) 기프티콘
5) 플러스 친구
6) 카카오 스타일
7) 브랜드 확장 전략에 대한 분석과 그에 따른 이점


Ⅴ. 결론
Ⅴ-1. 결론 및 시사점

Ⅴ-2. 본 연구의 한계점

Ⅴ-3. 향후 ‘카카오톡’이 나아가야할 방향
1)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노력
2) 경쟁사와의 원만한 관계 구축


Ⅵ. 참고자료

본문
1) 해외시장개척을 위한 노력
국내에서 카카오톡은 명백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마켓리더이지만, 해외시장에서의 위치는 국내에서의 위치보다 떨어지는 실정이다. 특히 경쟁 어플리케이션인 ‘라인’은 일본에서 매우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일본에서의 시장 점유는 카카오톡보다 더 높은 상황이다. 현지화 전략을 이용하여, 현지의 감성에 맞는 테마 개발 및 인터페이스 사용을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들 수 있다. 이처럼 카카오톡은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돌파하는 카카오톡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료 어플리케이션이다. 실제로 본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들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카카오톡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던 점으로 보아, 카카오톡이 국민 어플리케이션이란 말을 몸소 실감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렇게 대다수의 국민들이 습관처럼 사용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은 일찍이 스마트폰 시장에 등장하여 마켓 리더로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의 성공사례는 이번 마케팅 연구 사례를 조사하는 데 있어서, 실생활에서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는 가장 매력적인 연구 대상으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대다수의 국민들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기까지 카카오톡의 시장 선점의 역사는 매우 짧기 때문에, 충분한 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연구가 미진한 모바일

참고문헌

▷ 문보경 권건호 김민수, 「톡톡 국민앱 카카오톡 이야기」, 머니플러스, 2011
▷ http://blog.naver.com/soon0848?Redirect=Log&logNo=90113778606
▷ http://blog.naver.com/assa_gauri?Redirect=Log&logNo=70131582497
▷ http://blog.daum.net/kcc1335/3527
▷ http://cafe.naver.com/callingtwo/949
▷ http://catchrod.tistory.com/970
▷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1210/e2012100417481848760.htm
▷ http://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651638
▷ http://jakerd.tistory.com/648
▷ http://news.donga.com/3/all/20121104/50618243/1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736004
▷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083497.htm
▷ http://newstomato.com/ReadNews.aspx?no=305738
▷ http://nocutnews.co.kr/show.asp?idx=1672863
▷ http://osen.mt.co.kr/article/G1109497568
▷ http://preprer.blog.me/90114620909
▷ http://itviewpoint.com/214898
▷ http://www.diodeo.com/comuser/news/news_view.asp?pt_code=02N&news_code=81560
▷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71209347057139&outlink=1
▷ http://www.youtube.com/watch?v=m6RtjVKab6g



하고 싶은 말
카카오톡(카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전략분석및 카카오톡 브랜드전략과 향후 나아가야할방향에 대해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