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8일 월요일

노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결방안을 간단히 서술하시오

노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결방안을 간단히 서술하시오
노년기의 신체적,인지적,심리사회적 변화를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해결방안을 간단히 서술하시오.hwp


목차
노년기
1. 노년기
2. 임종과 죽음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본문
2) 노년기의 특성

1) 신체적 측면

노년기의 생물학적 측면을 포함한 신체적 측면의 특성은 노화로 집중된다. 어르신들의 노화는 외모, 감각, 정신운동 기술, 지적 기능, 항상성, 신경계, 소화계 성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이를 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① 어르신들의 신체적 외모의 변화는 늘어나는 주름살, 줄어드는 민첩성, 구부정한 어깨, 불편한 거동, 가늘어진 머리카락, 이상 확장의 정맥 등에서 볼 수 있다.
② 감각의 예민함은 대체로 외모의 변화 이후에 악화된다.
③ 정신운동 기술에서도 어르신들은 젊은이들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진다.
④ 지적 기능이 노화와 함께 전적으로 떨어진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⑤ 항상성의 능률이 떨어진다.
⑥ 신경계의 기능도 쇠퇴하게 된다.
⑦ 소화계의 기능은 효소, 위액, 침의 양이 떨어지면서 소화과정에 장애를 가져온다.
⑧ 성에 관한 인식은 바뀌어야 한다.


(2) 심리적 측면

Ⓐ 통합감 대 절망감 : 이는 에릭슨이 주장하는 생애의 마지막 단계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위기임.
Ⓑ 심리적 조절 : 어르신들이 노년기를 의미 있고 기쁘게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세 가지 기본 심리적 조절이 강조되고 있다. 고정된 일 역할로부터 ‘자기분화’ 신체중시로부터 ‘신체에 관한 초월’ 자기에의 몰두에서 ‘자기로부터 초월’이라는 심리적 조절이 있다.


본문내용

노년기
인간의 발달단계를 생애주기로 구분할 때 노년기는 성인기 이후부터 죽음까지를 일컫는다. 노년기에 들어서면 성인기에서의 생활로부터 급격한 삶의 변화를 가져오며 임종을 포함하여 죽음을 맞이하는 어르신들은 본인뿐 아니라 가족을 포함한 주변인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취업활동을 포함한 노년기의 제반 사회활동이 하향곡선을 그리면서 생활환경이 바뀌고 노화로 인하여 제반 활동이 줄어들고 결국 가족 혹은 노인복지시설에 의지하는 경향이 강하고, 뿐만 아니라 임종과 죽음을 맞이하면서 발생하는 어르신들의 심리적 변화와 이들의 가족 간 관계가 초래할 수 있는 여러 문제는 사회문제로까지 대두하고 있다. 이장에서는 성인기 이후부터 죽음까지 전체 노년기에 대해 살펴보고, 특별히 임종과 죽음에 관하여 상세히 다루도록 하

하고 싶은 말
레포트로 제출했던 자료입니다. 작성하실때 참고하셔서 좋은점수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