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9일 화요일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각 학파의 강조점 등에 대해 논의하시오.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각 학파의 강조점 등에 대해 논의하시오.
현대 심리학의 태동과 각 학파의 강조점 등에 대해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심리학의 태동
2. 각 학파의 강조점
1) 구성주의
2) 기능주의
3) 행동주의
4) 형태주의
5) 정신분석
6) 인본주의
7) 인지심리학과 생리심리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현대 심리학의 태동
철학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를 심리학은 그 방법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데카르트 이후 수많은 철학자들이 심리학적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됨에 따라 그러한 주제를 해결하는 더 좋은 방법이 요구되었다. 이전까지만 해도 주로 직관과 논리가 유일한 해결방법이었다. 흔히 철학자들은 자신이 지지하는 가정에 근거를 두고 추론의 과정을 거쳐서 어떤 결론에 도달하는 방법에 택하고 있었다. 그런데 이런 추론과정으로는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기 쉽다. 예컨대, 정신과 육체가 송과선에서 상호작용한다는 데카르트의 주장은 그 전까지만 해도 정확하다고 생각했던 Aristotle의 결론만큼이나 부정확 것이기 때문이다. 심리학적 주제에 대한 철학적 접근에서 간과했던 요소를 생리학이 보충해 주었다. 19세기초 유기체의 기능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많은 생리학자들은 철학자들이 다루고 있던 많은 영역들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감각적인 정보가 어떻게 정신적 사상을 일으키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주제를 연구하기 위해 생리학자들은

.
.
2. 각 학파의 강조점
1)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분트에서 시작되어 그의 제자인 Titchener의 주도하에 형성되었다. 이들은 의식의 기본 요소를 분석하고 그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것이 심리학의 일차적인 과제라고 보았다. 물리학자들이 물질의 기본요소인 분자를 연구하는 것처럼 이들도 감각, 감정, 심상과 같은 의식적인 경험의 기본 요소를 분석하고 연구하였다. 구성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시각, 청각 및 촉각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경험의 요소를 밝히기 위해서 구성주의 심리학자들은 주로 내성법을 사용하였다. 내성법이란 일종의 자기관찰법으로 개인이 자신의 의식적 경험을 조심스럽게 체계적으로 관찰하는 방법이다. 내성법은 피험자로 하여금 자신을 객관적으로 지각


본문내용
주의
4) 형태주의
5) 정신분석
6) 인본주의
7) 인지심리학과 생리심리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심리학이라는 용어로 보편적으로 사용된 것은 16세기 초이고 그 당시 심리학은 문자 그대로 마음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였다. 그러나 과학으로서 심리학의 태동은 100여 년의 역사밖에 되지 않지만 실제 심리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이나 길다. 왜냐하면 마음의 신비에 대한 관심은 인류의 시작과 더불어 나타났기 때문이다. 19세기 심리학이 과학으로서 태동하기 전에 새로운 학문적 태도와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자연세계의 물리적 사상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신비도 객관적인 연구와 이해가 가능하다는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화학자나 물리학자가 자연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과학적 방법을 사용하듯이 마

참고문헌
- 곽호완외, “일상심리학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5
- 김영진,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200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