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6일 토요일

문화예술마케팅 탐나는 도다 마케팅분석

문화예술마케팅 탐나는 도다 마케팅분석
[문화예술마케팅] 탐나는 도다 마케팅분석.pptx


목차
1.탐나는 도다? 탐나는 도다!
2.탐나는 도다의 매력
3.기존의 마케팅 CONCEPT
4.기존의 마케팅 STRATEGY
5.작품의 실패요인
6.동시간 대 경쟁작 : 솔약국집 아들들
7.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본문
작품의 실패요인
잘못된 시간대 편성
주말 8시 = 가족드라마40-50대 주부 공략
탐나는 도다의 경우 미니시리즈 및 트렌디 드라마의 성격을 띄어 부적합

신인 배우의 파격 기용
인지도가 부족하여 처음 시청자들의 이목을 잡기 힘들었음
시청자들의 중간 유입을 차단

노이즈 마케팅의 실패
드라마 시작 전 여주인공과 남주인공의 열애설 터트림
드라마 홍보차원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 받음

동시간 대 그라마의 경쟁 우위
Kbs 솔약국집 아들들이 4개월 전부터 시청률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었음

동시간 대 경쟁작 : 솔약국집 아들들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방영시기 : 09.04 ~ 09.10
(탐나는 도다 보다 약 4개월 전부터 방영)
방영시간 : 오후 07:55 ~ 09:00
(탐나는 도다와 방영시간이 일치함)

* 탐나는 도다 전 “잘했군 잘했어”라는 작품 역시 솔약국집 아들들에 비해 적은 시청률을 기록함 (대략 11%, 솔약국집 아들들은 30%)


사전제작 드라마의 한계
완성도 측면에서 장점이 있으나 시청률 중심의 우리나라 드라마 시장에서는살아남기 힘듬

많은 외부 개입으로 인한 편집
원래 편당 70분 총 20부작을 기획
신인배우 기용, 외부제작 드라마 등의 이유로 편당 50분, 20부작으로 편성됨
이마저도 시청률 저조의 이유로 16부작 조기종영 됨

방영 전과 장영 중 적극적 홍보의 부재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되지 못함
드라마 방영 자체에 대한 정보가 널리 알려지지 않아 시청자들의 관심을 받지 못했음

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시장 세분화
연령대 별로, 성별로 구분
10대, 20대, 30대 등등 / 여성 or 남성

목표시장 설정
목표 타겟 확대
사극 소재를 부각하여 40-50대 여성층까지 타겟화

소비자 NEEDS 파악
지루함에서 벗어난 신선한 needs
자연경관이 주는 심미적 needs
만화 원작을 보고 다르게 즐기고픈 needs
재미를 원하는 needs


본문내용
매력

기존의 마케팅 CONCEPT

기존의 마케팅 STRATEGY

작품의 실패요인

동시간 대 경쟁작 : 솔약국집 아들들
전형적인 가족드라마
방영시기 : 09.04 ~ 09.10
(탐나는 도다 보다 약 4개월 전부터 방영)
방영시간 : 오후 07:55 ~ 09:00
(탐나는 도다와 방영시간이 일치함)
* 탐나는 도다 전 “잘했군 잘했어”라는 작품 역시 솔약국집 아들들에 비해 적은 시청률을 기록함 (대략 11%, 솔약국집 아들들은 30%)

작품의 실패요인

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흥행을 위한 마케팅 전략
원작 정혜나 작가의 만화 <탐나는 도다>
제주도 올 로케 촬영
개인 인터넷 방송 서비스가 제공되는 홈페이지 아프리카에서 동시방영
방영 전 아시아 국가로 선 수출
3
Market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