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5일 금요일

현대자동차 CSR 마케팅 성공 사례

현대자동차 CSR 마케팅 성공 사례
현대자동차 CSR 마케팅 성공 사례.hwp


목차
01. 기업소개
ⅰ. 기업소개
ⅱ. CEO소개

02. Marketing 전략
ⅰ. 4P 전략
ⅱ. SWOT 분석

03. CSR Marketing 전략
ⅰ. green move
ⅱ. Safe move
ⅲ. Easy move
ⅳ. Happy move
ⅴ. 그 외 활동들


04. 경쟁사 분석
ⅰ. 르노삼성자동차
ⅱ. 한국 GM


05. 결론 및 시사점
ⅰ. CSR 마케팅의 성과
ⅱ. 시사점


본문
01. 기업소개
ⅰ. 기업소개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업체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설립 이래 대한민국 자동차산업과 경제를 이끌며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인도 중국 터키 미국 브라질 등지에 해외공장과 연구시설을 마련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상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고객을 위한 혁신’을 선포하고 제품의 품질향상에 더욱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5년 「비즈니스위크」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한국 자동차 산업 최초로 선정된 이래 2009년 60위권에 진입하였으며, 2009년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발표하는 ‘북미올해의 차’에 아시아 메이커로는 처음으로 대형차에 현대자동차의 제품중 하나인 제네시스가 선정되었다. 또한 타우엔 진이라는 수출용 차량은 2009년, 2010년 연속으로 미 워즈오토사가 선정한 ‘10대 최고엔진’에 이름을 올리는 노력의 결실을 거두었다.
현대자동차의 경영철학은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위해 고객최우선, 도전적 실행, 소통과 협력, 인재존중 그리고 글로벌 지향이라는 다섯가지의 핵심 가치를 설정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내재화하여 행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추구하도록 하고 있다.
2020년까지 현대자동차그룹이 목표로 하고 있는 비전은 자동차에 대한 개념을 단순한 이동수단에서 삶의 동반자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에서 삶의 동반자로(Lifetime partner in automobiles and beyond)’를 비전하에 지속적인 글로벌 경영체제 구축과 품질 향상에 힘입어 제품서비스브랜드가치 면에서 질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인간중심적이고 환경친화적인 혁신 기술과 포괄적 서비스를 기반으로 최상의 이동성을 구현하여 삶을 더욱 편리하고 즐겁게 영위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경영전략 및 실행과제를 통해 비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동반 성장을 도모하며 상생경영을 강화하고 ‘함께 움직이는 세상’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여 성숙한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한편, 지구촌 인류 행복의 근원인 환경을 위한 기술개발 및 보급에 힘써 지속 가능한 풍요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 이들의 궁극적인 목표인 것이다.

ⅱ. CEO소개
현대자동차의 대표이사 정몽구 회장은 1938년 3월 19일 서울에서 출생하였으며, 1967년 한양대학교 공업경영학과를 졸업하였고, 1970년 현대자동차 서울사무소장, 1973년 현대건설자료부장 및 이사, 1974년 현대자동차서비스 사장, 1987년~1993년 현대중장비회장, 1997년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을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현대자동차/기아자동차 회장에 재직하고 있다. 1999년 현대자동차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정몽구 회장은 ‘품질’을 최우선으로 두는 경영을 시작하며 희망을 현실로 만들겠다는 용기, 특유의 뚝심과 돌파력, 끊임없는 인적쇄신과 늘 깨어 있는 조직, 글로벌경영 시스템과 최고품질을 향한 강한 의지와 실천을 토대로 한 경영방식을 펼쳐 나갔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는 세계 100대 브랜드 중 하나이자 판매량 세계 6위의 자동차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또한 정몽구 회장의 탁월한 경영능력은 2011년, 2012 2년 연속 글로벌 최고 경영인상 수상, 2012년 매경이코노미 선정 올해의 CEO로 선정 등 공신력 있는 기관의 인정을 통해서도 짐작해볼 수 있다.




본문내용
ove
ⅱ. Safe move
ⅲ. Easy move
ⅳ. Happy move
ⅴ. 그 외 활동들
04. 경쟁사 분석
ⅰ. 르노삼성자동차
ⅱ. 한국 GM
05. 결론 및 시사점
ⅰ. CSR 마케팅의 성과
ⅱ. 시사점
01. 기업소개
ⅰ. 기업소개
1967년 12월 29일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업체로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대자동차는 설립 이래 대한민국 자동차산업과 경제를 이끌며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인도 중국 터키 미국 브라질 등지에 해외공장과 연구시설을 마련하여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상을 더욱 높여가고 있다. ‘고객을 위한 혁신’을 선포하고 제품의 품질향상에 더욱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5년 「비즈니스위크」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한

참고문헌
http://www.hyundai.co.kr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www.newswire.co.kr
http://blog.renaultsamsungm.com/ <르노삼성자동차 공식 블로그>
http://www.gm-korea.co.kr/

참고문헌
현대자동차 2011년 지속가능성 보고서
2010 현대자동차 사회공헌활동 백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