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7일 일요일

자원봉사론 E형 자원봉사활동의 구체적 협력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과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십시오.

자원봉사론 E형 자원봉사활동의 구체적 협력 사례를 제시하고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과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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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자원봉사의 개념
3.자원봉사활동의 의의(사회적 차원의 필요성과 개인적 차원의 참여)
4.자원봉사활동의 구체적 협력 사례 분석
5.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과 방법
6.결론
7.참고 자료


본문
1. 서론

자원봉사활동을 개인적 측면에서 본다면 자신의 사회적 존재가치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고 타인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인격적 성숙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본다면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인간성이 상실되어 가는 세대에 산업화, 공업화를 추구하면서 파생시킨 노인, 장애인, 소외 계층 등의 문제에 주민들이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봉사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인적, 물적 자원의 재분배 및 유휴인력의 활용면에서도 권장할 만한 것이다.

<중 략>

셋째, 자원봉사활동 중에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한 보험제도 도입이다.
관련 부처의 협의를 통하여 이 제도는 학생 만이라도 조속한 시일 내에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선은 교내 학생 사고에 대비한 공제회를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보아야 할 것이다.
넷째, 봉사활동의 사회경력화이다.
봉사가 봉사활동을 행하여 일정기간, 일정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군복무를 사회경력으로 인정해 주는 것과 같이 봉사활동을 사회경력화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이는 봉사활동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검토는 인간자본축적이라 볼 수 있으며, 봉사활동 참여 동기에서도 지식과 경험획득이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다섯째, 봉사활동을 위한 검토 제도의 실시이다.
봉사활동 분야중 위험이 수반될 우려가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정부와 봉사자 그리고 활용기관이 공동으로 그 부담을 분담하여 사고발생시 봉사자가 피해를 입지 않고 마음 놓고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본에서는 볼런티어보험은 상해보험과 배상책임보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봉사자가 연간 일정액을 각 지방사회복지협의회에 내면서 가입하면 봉사 활동 시 생긴 제반사고에 대해서는 적절한 서비스를 받도록 되어 있다. 봉사자가 봉사활동에 참여하기 앞서 봉사활동 보험에 가입하고 활동을 하는 기간동안 일정기간, 일정금액을 불입하고 나머지는 정부나 활용기간에서 부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봉사활동의 다양한 추세이므로 봉사활동 보험의 제도화가 점차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본문내용
3
자원봉사활동의 의의(사회적 차원의 필요성과 개인적 차원의 참여)
4
자원봉사활동의 구체적 협력 사례 분석
5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영역과 방법
6
결론
7
참고 자료
1. 서론
자원봉사활동을 개인적 측면에서 본다면 자신의 사회적 존재가치를 스스로 확인할 수 있고 타인과 더불어 봉사하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인격적 성숙과 잠재력을 개발할 수 있다. 사회적 측면에서 본다면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인해 인간성이 상실되어 가는 세대에 산업화, 공업화를 추구하면서 파생시킨 노인, 장애인, 소외 계층 등의 문제에 주민들이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정부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봉사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인적, 물적 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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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해, 자원봉사의 관리전략과 실제, 대경, 2009
김남순(2007), 사회 자원봉사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이요식(201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두현(2009)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정책방향과 과제 / 문화체육과 청소년정책 / 서울: 삼원문화사
교육인적자원부(2005). 자원봉사제도 개선방안 연구
이성록(2009),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코오디네이터의 중요성,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권순희, 다문화가정을 위한 언어 교육 정책 모색, 국어교육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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