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8일 목요일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설명하시오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설명하시오
소비자심리학-기억구조이론 중 복수저장이론(multi-store approach)과 그걸 이용한 마케팅의 사례를 설명하시오.hwp


본문
하지만 두뇌 속의 이 메모장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쓰는 메모장과는 달리 그 내용물이 빠르게 사라져버린다. 보통 200ms만에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그 짧은 시간 안에 정보를 처리하여 장기기억으로 넘겨야 한다.
또한 정보의 저장능력 즉 기억 용량이 매우 제한되어 있다. 흔히 ‘7±2단위’로 알려져 있다. 전화번호가 대개 7자리로 구성된 것은 바로 단기기억의 용량에 기인한 것이다. 단기기억은 여러 가지 간섭에 의해서 방해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들어오는 정보에 너무 낯선 것이 많으면 단기기억에 일종의 과부화가 걸리게 되어 처리하기가 힘들어진다. 한편 단기기억의 용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다. 정보를 묶음 혹은 다발로 묶기가 그것이다.

이 방법은 각 단위의 크기를 키우는 방법이다. 간단한 예로는 전화번호를 하이픈을 이용하여 3자리와 4자리로 나누는데, 이렇게 묶음으로써 쭉 이어진 일곱 자리 숫자보다 외우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다시 말해, 일곱 단위로 이루어진 정보보다 3개와 4개로 묶인 두 묶음 즉, 두 단위의 정보가 더 기억하기 쉽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단기기억의 용량을 키우는 또 하나의 방법은 단위 수를 늘리는 것인데, 이것은 예컨대 많은 항목을 암기하는 훈련 등을 통해 가능하다.


본문내용
구조를 감각등록기, 단기기억, 장기기억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각 기억구조가 서로의 역할을 나누어 기능을 수행한다고 보고 있다. 이 이론은 기억구조를 단순하게 물리적으로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구조기능에 있어서 본질적 차이가 있음을 설명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단기기억을 이용한 숫자 마케팅
단기기억장치는 처리하고자 하는 정보를 일시적으로 회상 혹은 기억하기 위해 쓰이는 메모장 같은 역할을 한다.
* 숫자마케팅
우리나라 물건값은 89,000, 999,000이 많죠 이유는 아시겠지만 일반적으로 9나 8은 모자란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가격이 좀 더 싼것처럼 느껴지게하죠.
* 잔돈마케팅
이런것도 있습니다. 담배가격에서 나타나는 건데 9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릴땐 100원밖에 올리지

하고 싶은 말
제목과 태그에 말 그대로입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함
일종의 설득의 심리학의 하나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