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4일 일요일

부동산 펀드와 부동산 리츠(REITs)의 비교

부동산 펀드와 부동산 리츠(REITs)의 비교
부동산펀드와 리츠(REITs)의 비교.hwp


목차
목 차


Ⅰ. 부동산펀드
1. 부동산펀드의 정의
2. 부동산펀드의 형태
3. 부동산펀드의 운용구조
4. 부동산펀드의 유형(상품의종류)
5. 부동산펀드의 장점
6. 수익구조 및 리스크
7. 세금관련내용



Ⅱ. 리츠(Reits)
1. 부동산투자회사(REITs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개념
2. 연혁 및 도입배경
3. 리츠의 종류
4. 회사의 유형
5. 부동산투자회사의 종류
6. 운영구조
7.REITs의 특징
8. 리츠의 장점
9. 부동산투자신탁의 수익발생 구조
10. 상품에 내재된 리스크
11. 세금관련내용



Ⅲ. 부동산펀드와 리츠 차이점





본문
8. 리츠의 장점

부동산투자회사에 투자하는 것은 유동성의 측면에서 채권보다 높고, 수익성의 측면에서 예금보다 높으며, 안전성의 측면에서 주식보다 안전하다. 

1) 유동성(liquidity)
부동산투자회사의 주식은 공개시장에서 자유롭게 매매되는 것이 가능하다. 투자자들은 보유주식의 매각을 통해 투자원본을 회수할 수 있으므로 환금성이 확보된다.
REITs는 부동산의 현금화를 돕고 있다.
무려 200여곳이 넘는 부동산 시장의 공개된 REITs 시장을 통해, 투자자들은 유가증권의 다양한 형태로 사고 팔 수 있고, 이에 관련된 경영에도 참여할 수 있다.
유동성이 부동산 투자자들의 재난 요인이던 시대는 지났다.

2) 수익성(profitability)
투자자들은 투자운용의 결과 발생한 수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도록 하고 있으므로 안정적인 배당소득을 확보할 수 있고 또한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 주식매각으로 매매차익을 획득할 수 있다.

3) 안정성(low risk)
부동산투자회사는 부동산이라는 담보가 보장되어 있고, 임대수입이나 매매차익 등에 대한 예측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수익률 수준을 예상할 수 있다. 부동산투자회사의 주식은 일반주식에 비하여 안정성이 있다.
부동산이 소득을 창출하는 동안은 장기간의 현물 자산이 되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늘 부동산을 안정적인 투자 항목으로 여겨 왔다. 현재는 REITs를 통해 이전 부동산 투자에서는 불가능했던 소규모 투자가 가능하게 됨으로서 이제는 소규모 투자자들도 부동산 투자의 안정성을 보장받고 있다.REITs에서 실시하는 저부채 비율도 전체적인 금융 체계에 대한 한단계 높은 안정성의 보장을 의미한다.

3) 조세감면 효과
부동산취득에 따른 취득세, 등록세가 감면되어 직접투자보다 수익성이 우수하다.

4) 감가상각의 절세효과(depreciation tax shield)
상각성 자산에 대하여 회사의 입장에서는 감가상각비에 회사의 법인세 한계세율을 적용한 금액만큼, 주주의 입장에서는 감가상각비에 주주의 소득세 한계세율을 적용한 금액만큼 절세효과가 발생하므로 투자에 따른 수익률이 높아진다.

5) 관리 용이
직접투자는 부동산의 관리와 시간,비용에 많이 써야하나, 리츠는 자산과리회사에 운용을 맡김으로써 관리가 용이하다.

6) 소규모 투자가에게도 기회제공
대형빌딩 부통산투자기회는 투자기회가 극히 제한적이나 리츠를 이용하게되면, 소규모 자금으로도대형부동산 투자기회를 얻을수 있다.
부동산투자신탁제도를 통해 부동산에 대한 소규모 지분투자가 증가하게 되어 소득의 재분배효과가기대된다.

7) 공개된 정보의 이용
부동산투자회사는 매 분기별 기간별 운용성과의 공시의무가 있어 투자자는 유용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공개된 정보에 기반하여 투자를 하므로 부동산자본장의 효율성이 증대되고 투자정보의 객관적 공시로 투자의 공정성이 확보된다.


8) 직접관리비용의 감소
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의 경우에는 자산관리회사를 통하여 부동산자산관리 업무를 위탁할 수 있기 때문에 소요되는 비용이 감소되는 효과가 있다.

9) 부동산 투자의 전문성 제고
부동산의 소유방식이 직접소유방식에서 간접투자방식으로 전환됨에 따라 전문가집단의 운영으로 투자위험은 최소화되면서 투자수익은 극대화되는 투자의 전문화, 과학화가 이루어질 수 있다.

10) 부동산 수요의 확대
소규모 자금의 간접투자 방식으로 두터운 수요층의 형성이 가능하여 부동산수요의 신규 창출 및 기반 확대가 가능하게 된다

11) 부동산경기의 활성화 및부동산 금융시장의 효율화
부동산금융시장의 발전에 따른 부동산투자의 투명성 제고를 통하여 부동산경기의 활성화와 부동산금융시장의 효율화가 가능하다.

12) 시장시너지효과의 창출
부동산시장과 자본시장의 연계에 따른 시장시너지효과의 창출이 기대된다.
그리고 시장의 투명성~ 부동산증권화를 부추겨 유동성을 증가시킴에 따라시장의 투명화,외자유입의 촉진효과가 있다.



본문내용
펀드의 장점
6. 수익구조 및 리스크
7. 세금관련내용
Ⅱ. 리츠(Reits)
1. 부동산투자회사(REITs :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개념
2. 연혁 및 도입배경
3. 리츠의 종류
4. 회사의 유형
5. 부동산투자회사의 종류
6. 운영구조
7. REITs의 특징
8. 리츠의 장점
9. 부동산투자신탁의 수익발생 구조
10. 상품에 내재된 리스크
11. 세금관련내용
Ⅲ. 부동산펀드와 리츠 차이점
Ⅰ. 부동산펀드
1. 부동산펀드의 정의
부동산펀드(Real Estate Fund)란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에 의하여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성하여 부동산 등에 투자하고 그 수익을 배당하는 형태를 말한다.
넓은 의미로의 부동산 펀드는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하여 결성된 자금의 집합체”

하고 싶은 말
부동산 펀드와 부동산 리츠(REITs)의 비교, 차이점을 한눈에 볼수있는 요약정리 수록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