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4월 14일 일요일

SPA 브랜드 선호도와 영향 요인 분석

SPA 브랜드 선호도와 영향 요인 분석
SPA 브랜드 선호도와 영향 요인 분석.hwp


목차
1.서론
1.조사의 배경
2.조사의 목적

2.본론
1.조사디자인
2.자료수집
3.표본의 특성, 추출방법, 크기
4.자료분석방법
5.발견점

3.결론
1.발견점 요약
2.제안
3.한계점


본문
서론

1. 조사의 배경

SPA는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ㆍ디자인, 생산ㆍ제조, 유통ㆍ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의미합니다.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유통업체로서,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SPA를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부르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SPAO는 한국인의 체형과 피부색깔에 맞는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의류의 Pattern, Material, Color, Price에 핵심가치를 두는 국내 이랜드 그룹의 의류브랜드입니다. 현재 수도권을 비롯하여 전국 40여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은 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현재 국내에서 강세를 보이는 SPA 브랜드는 대표적으로 ZARA, Uniqlo 입니다. 2005년 처음으로 한국 시장에 등장한 Uniqlo와 2008년 등장한 ZARA는 서로 다른 전략으로 한국 시장을 선점하였는데, 현재는 외국계 브랜드 H&M과 한국 이랜드 그룹 SPAO, MIXXO, 8Seconds 등 다양한 브랜드의 등장으로 경쟁이 과열화 되고 있습니다. SPAO는 2주마다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는 ZARA의 Fast fashion 전략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철저히 감추고, 높은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선점한 Uniqlo의 전략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습니다.
SPAO는 유행을 따르지 않는 기본형 제품들에 트렌디 함을 더하는 것을 주요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기본형 티셔츠, 니트, 청바지, 남방 등이 주요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광고는 SM 기획사 소속 아이돌 그룹 소녀시대, 슈퍼 주니어를 모델로 하고 있는데, 주요 타겟은 10대, 20대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표 1-1>
EBN News 이미현 기자 (mihyun0521@ebn.co.kr) l 2011-09-18 06:00:00

<표 1-1>은 2010년 기준 국내 SPA 브랜드의 매출 현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매출의 대부분은 외국계 기업 Uniqlo와 ZARA가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SPAO의 매출은 상당히 저조한 상태입니다. 비록 2010년에 시장을 진입한 상황을 염두 해본다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무시할 수 없지만,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외국계 기업들에 경쟁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조사의 목적

저희는 조사 주제를 선정하던 중 SPA 브랜드 중 SPAO의 인지도가 다른 브랜드에 비해 저조하다는 대화를 시작으로 조사의 목적을 세우기 시작하였습니다. 우선 저희는 이번 조사를 통하여 20대 학생들이 생각하는 SPAO, ZARA, Uniqlo 각각의 브랜드 인지도를 알아보고,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각 브랜드 제품의 품질, 가격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과 어떤 이미지로 각 브랜드가 포지셔닝 되었는지도 함께 알아보고, 이런 요인들이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함께 파악하기로 하였습니다.

저희는 이를 통하여 SPA 브랜드에 바라는 20대 학생 소비자들의 가장 큰 니즈를 파악하고, 마케팅 측면에서의 향후 SPAO가 나아갈 방향을 생각해보는 것으로 조사의 목적을 선정하였습니다.




본문내용

2.
제안
3.
한계점
서론
1. 조사의 배경
SPA는 미국 브랜드 ‘GAP’이 1986년에 선보인 사업모델로 의류기획ㆍ디자인, 생산ㆍ제조, 유통ㆍ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의미합니다.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유통업체로서,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SPA를 ‘패스트 패션’이라고도 부르는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SPAO는 한국인의 체형과 피부색깔에 맞는 의류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의류의 Pattern, Material, Color, Price에 핵심가치를 두는 국내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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