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9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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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위법성과 법익침해
1. 결과불법
2. 행위불법

Ⅲ. 위법성과 불법
1. 위법성
1) 개념
2) 성질
3) 판단방법
2. 불법
1) 개념
2) 성질
3) 판단방법

Ⅳ. 위법성과 과실

Ⅴ. 위법성과 성표현물
1. 위법성 판단
2. 입증책임

Ⅵ. 위법성과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1. 사안의 개요
2. 대상판결의 요지
3. 노조법상 근로자의 개념과 실업자․미취업자의 노조가입 자격

Ⅶ. 위법성과 청소년성보호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법의 관념’에 관한 우리들의 탐구를 시작함에 있어서 도대체 법이 참으로 필요한 것인가 라는 의문부터 제기하여야 한다는 것은 이상하게 생각될지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근본적으로 중요한 문제로서, 따질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당연한 것으로 삼아서도 안되며 참으로 그렇게 삼을 수도 없는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다음과 같이 불안정하고 복잡한 회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곧 그 회의는 법이 올바른 사회의 건설에 불필요한 존재로서 ‘없어도 좋은 것’일까 아닐까라는 것만이 아니라, 법은 어쩌면 무언가 그 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쁜 것이고 따라서 인간의 사회적 본성을 실현함에 있어서 위험한 장애물이 되지 않을까 라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훌륭하게 질서 잡힌 민주적인 사회-그 개별적 결함이나 불비점이 어떤 것이라고 해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상하게 생각될지 모른다. 그러나 그 정도로 잘 조정되지 않을 다수 사회에서는 법의 움직임이 더욱 나쁜 꼴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유용하다.




≪ 중 략 ≫




Ⅱ. 위법성과 법익침해

1. 결과불법

침해된 결과로부터 불법을 도출하는 견해(소위 결과반가치, Erfolgsunwert)는 法益이 침해되었다는 부정적 사실로부터 이미 이러한 正當化될 수 없는 結果에 대한 原因行爲를 한 不法한 것으로 평가한다. 즉 정당화될 수 없는 結果의 原因行爲는 違法性의 본질적 구성요건적 요소인 것이다. 법익침해의 결과가 違法하다는 논거는 법익이 침해되었다는 결과로부터 법익의 침해로 이끈 행위가 違法하다는 것을 徵表(Indiz)한다는 것이다

본문내용
1. 결과불법
2. 행위불법
Ⅲ. 위법성과 불법
1. 위법성
1) 개념
2) 성질
3) 판단방법
2. 불법
1) 개념
2) 성질
3) 판단방법
Ⅳ. 위법성과 과실
Ⅴ. 위법성과 성표현물
1. 위법성 판단
2. 입증책임
Ⅵ. 위법성과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1. 사안의 개요
2. 대상판결의 요지
3. 노조법상 근로자의 개념과 실업자미취업자의 노조가입 자격
Ⅶ. 위법성과 청소년성보호법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법의 관념’에 관한 우리들의 탐구를 시작함에 있어서 도대체 법이 참으로 필요한 것인가 라는 의문부터 제기하여야 한다는 것은 이상하게 생각될지 모른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근본적으로 중요한 문제로서, 따질 필요가 없을 정도로 당연한 것으로 삼아서도 안되며 참으로 그렇게 삼을 수도 없는 문제

참고문헌
김성용 : 불법행위의 요건으로서의 위법성의 역할, 삼진인쇄공사, 2005
이진권 : 주관적 정당화요소와 위법성의 본질에 관한 고찰, 한국법학회, 2010
윤형렬 : 민사책임에 있어서 위법성과 과실, 배재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1999
조연하 : 인터넷상의 가상 청소년이용 성표현물(virtual child pornography)의 위법성 및 법적 책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4
정준섭 : 정당한 이유와 위법성조각 가부, 홍익대학교법학연구소, 2012
조기영 : 구성요건과 위법성의 구분 : 객관적 귀속이론의 관점에서, 한국형사법학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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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근로기준법(근기법)의 추진배경과 경과
1. 법개정 추진배경
2. 법개정 추진경과

Ⅲ. 근로기준법(근기법)의 개안악요지

Ⅳ. 근로기준법(근기법)의 주요내용
1. 기본방향
2. 월차휴가를 폐지하고, 생리휴가를 무급화
3. 연차휴가를 15~25일(2년당 1일 가산)로 조정하고, 1년 미만 근속자에 대하여는 1월당 1일의 휴가를 부여
4. 휴가사용촉진방안을 신설
5. 선택적 보상휴가제도의 도입근거를 마련
6.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을 3개월로 확대
7. 3년간 한시적으로 연장근로 한도를 16시간으로 확대, 최초 4시간분 할증률을 25%로 조정
8. 노사가 합의하여 노동부장관에 신고한 경우 시행시기를 앞당길 수 있음

Ⅴ. 근로기준법(근기법)의 비판
1. 실노동시간단축 효과 미미
2. 여성, 중소영세비정규노동자의 확대와 차별강화 초래
3. 근로조건 저하(임금삭감)
1) 휴가수당 폐지
2) 임금보전장치 유명무실
3) 초과근로수당 할증률 인하
4. 노동강도 강화
5. 노사자율교섭 원칙 침해로 기존의 근로조건 저하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노동기본권은 헌법과 법률 이전에 노동자에게 보장된 보편적 권리이며 인권이다. 노동3권과 관련한 헌법 제33조 제1항의 규정은 국가가 노동자의 노동3권을 보장할 의무가 있음을 밝히는 것이지, 헌법의 규정에 의해 비로소 노동자에게 노동3권이 부여되는 것은 아니다. 헌법 제33조 제1항의 규정이 없더라도 노동기본권은 당연히 보장되어야 한다. 실제로 선진국들 중에서는 헌법에 따로 노동3권을 보장하는 명문 규정을 두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노동기본권이 지극히 당연한 자연법적․천부적․태생적 권리이기 때문이다. 헌법 제32조의 규정이 없더라도 인간은 누구나 살기 위해 일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 것과 같다.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들은 헌법이 규정한 노동3권이 실현될 수 있게끔 하는 데 필요한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함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노동법이 비로소 노동자에게 노동3권을 부여하는 근거가 되는 것인 양 해석되는 것은 옳지 않다. 노동법이라고 하는 것은 노동자가 노동3권을 행사하고 이를 실현하는 데 필요한 제도적 절차에 다름 아니다.

다만 헌법에 노동기본권을 규정하고 있다는 것은 첫째, 노동자의 노동3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국가의 의무라는 것이다. 둘째, 사회 각 계급이 각각 다른 입장과 세계관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노동법의 내용을 주장하거나 해석을 달리할 때 그 기준을 헌법에 규정하였으니 판단의 근거로 삼으라는 것이다. 셋째, 국민들은 모두 노동자의 노동3권을 당연한 권리로 존중해야 한다는 뜻이다.

본문내용
진배경과 경과
1. 법개정 추진배경
2. 법개정 추진경과
Ⅲ. 근로기준법(근기법)의 개안악요지
Ⅳ. 근로기준법(근기법)의 주요내용
1. 기본방향
2. 월차휴가를 폐지하고, 생리휴가를 무급화
3. 연차휴가를 15~25일(2년당 1일 가산)로 조정하고, 1년 미만 근속자에 대하여는 1월당 1일의 휴가를 부여
4. 휴가사용촉진방안을 신설
5. 선택적 보상휴가제도의 도입근거를 마련
6. 탄력적 근로시간제의 단위기간을 3개월로 확대
7. 3년간 한시적으로 연장근로 한도를 16시간으로 확대, 최초 4시간분 할증률을 25%로 조정
8. 노사가 합의하여 노동부장관에 신고한 경우 시행시기를 앞당길 수 있음
Ⅴ. 근로기준법(근기법)의 비판
1. 실노동시간단축 효과 미미
2. 여성, 중소영세비정규노동자의 확대와 차별강화 초래


참고문헌
김미연(2011) - 근로기준법과 산업재해보상법상의 근로자보호에 관한 고찰, 경희대학교
김용남(2002) - 근로기준법상 여성의 보호, 원광대학교
박종희(2003) - 근로기준법상 근로자개념 :근로기준법의 적용확대와 선별적용과 관련하여, 한국노동법학회
성동훈(2008) - 근로기준법상 통상임금에 대한 고찰 : 대법원 판례를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비교법연구소
이흥재(2009) - 근로기준법 제정심의의 주요쟁점, 서울대학교 법학연구소
유정엽(2010) - 근로시간 관련 근로기준법 개정안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한국노동조합총연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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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법과 법령체계
1. 법령의 형식(제정주체)을 기준으로 - 입법상의 분류
2. 법령의 성질(기능)을 기준으로 - 강학상의 분류
3. 법령의 사항을 기준으로 - 문제해결적 분류

Ⅲ. 일본법과 법조양성제도
1. 제도 개혁 이유
1) 일본 법학교육의 문제점
2) 일본 사법시험 제도의 문제점
2. 개선방향

Ⅳ. 일본법과 입법과정
1. 정당의 정책형성과 입안
2. 의원(議員)의 정책형성과 입안
3. 위원회의 정책형성과 입안

Ⅴ. 일본법과 헌법개정
1. 실질적 개헌효과 : 전후 평화주의의 변질
2. 헌법조사회와 정치지형 : 경과와 주요논의
3. 자민당 : ‘안보내셔널리즘’의 헌법구상
4. 민주당 : ‘군사적 국제공헌론’의 헌법구상

Ⅵ. 일본법과 사법개혁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법률입법은 사적주체의 자율성으로부터 독립된 문제이다. 라드브루흐는 법효력은 개인의 양심에 의존한다고 하면서도, 이 문제를 최종적으로 철학적 효력론에 맡겼다(제3장 제1절 참조). 물론 라드브루흐는 법과 도덕을 내용적으로 결합시키는 것도, 법을 도덕의 부분영역으로 흡수시키는 것도, 즉 법규범을 특정내용의 도덕규범으로 전환시키는 것도 거부하였다(RPh: 134). 라드브루흐는 도덕입법과 법률입법의 문제에 있어서 칸트의 법철학을 대체로 따랐다. “모든 의무는 다만 그것이 의무라는 이유로 윤리학에 속하지만 그 입법은 항상 반드시 윤리학 속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많은 것이 윤리학의 밖에 있다(RPh: 135).” 문제는 도덕의 영역과 법의 영역이 어떻게 서로 관계하는지이다. 여기에서 라드브루흐는 특수한 변증법을 전개하였다. 법의무를 도덕의무로 파악한다는 것은 라드브루흐에 따르면, ‘동일한 질료를 이중적인 가치성격으로 포장하는 것(Umkleidung desselben Materials mit doppeltem Wertcharakter)’에 지나지 않는다(RPh: 135). 즉 도덕적 선과 관련해서 진리, 미, 정의 및 적법성은 도덕적 선과 무관하게 자기근거를 지니지만, 재차 도덕적 선으로 고양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진리가치의 논리적 법칙, 미적 가치의 미학적 법칙의 독립성이 도덕적 선에까지 높혀지면서도 침해되지 않고 그대로 승인되는 것과 꼭 마찬가지로 법령역의 자기법칙성은 도덕에 의한 그 병합(Annexion)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유지되는 것이다. 도덕은 여기에서 타자입법에 복종하고 다른 이성영역의 특수한 변증법에 의탁하고, 다른 규범영역에서 비로소 확정될 의무내용을 백지인수을 통하여 서명한다(RPh: 135).” 여기서의 ‘백지인수(Blankoakzept)’는 윤리적 자기입법과 국가적 타자입법의 련립가능성을 시사한다. 라드브루흐는 법․도덕의 동태론, 법률적 이성령역, 법의 자기법칙성을 통하여 법과 도덕의 련립가능성 및 법의 자율성을 상당히 실증주의적으로 근거지었다. 하지만 라드브루흐는 법을 실질도덕에 근거지우는 것을 반대하였지, 법과 도덕의 연관성 자체를 부인했던 것은 아니다. 즉 “도덕은 법과 정의에 도덕적 과제를 부담시키지만, 그 내용의 확정은 도덕외적 입법에 위임한다(GRp: 55; RPh: 135).”

본문내용
- 입법상의 분류
2. 법령의 성질(기능)을 기준으로 - 강학상의 분류
3. 법령의 사항을 기준으로 - 문제해결적 분류
Ⅲ. 일본법과 법조양성제도
1. 제도 개혁 이유
1) 일본 법학교육의 문제점
2) 일본 사법시험 제도의 문제점
2. 개선방향
Ⅳ. 일본법과 입법과정
1. 정당의 정책형성과 입안
2. 의원(議員)의 정책형성과 입안
3. 위원회의 정책형성과 입안
Ⅴ. 일본법과 헌법개정
1. 실질적 개헌효과 : 전후 평화주의의 변질
2. 헌법조사회와 정치지형 : 경과와 주요논의
3. 자민당 : ‘안보내셔널리즘’의 헌법구상
4. 민주당 : ‘군사적 국제공헌론’의 헌법구상
Ⅵ. 일본법과 사법개혁
참고문헌
Ⅰ. 개요
법률입법은 사적주체의 자율성으로부터 독립된 문제이다. 라드브루흐는 법효력은 개인의 양심에 의존한다고

참고문헌
◈ 민병로(2011), 일본의 입법과정과 특징, 한국비교공법학회
◈ 정만희(2005), 일본의 법조양성제도 개혁, 한국비교공법학회
◈ 채우석(2002), 일본의 사법개혁과 행정소송, 한국토지공법학회
◈ 한국법제연구원(2007), 독일, 일본 최신법령 소개, 법제처
◈ Motoharu Hurukawa 외 2명(1997), 일본의 법조양성에 관하여 : 21세기를 향한 전망, 연세대학교 법학연구원
◈ Su Jung Nam 외 1명(2010), 일본헌법 개정을 둘러싼 정치 동학, 경희대학교
 

일본일본의 도시계획법, 일본의 학교교육법, 일본의 산업보건법, 일본의 근로자파견법, 일본의 PL법(제조물책임법), 일본의 농업협동조합법, 일본의 투자서비스법, 일본의 종교법인법, 일본의 국적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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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의 도시계획법

Ⅱ. 일본의 학교교육법
1. 학교 교육법(법률)
1) 제 17조(소학교 교육목적)
2) 제 18조(교육의 목표)
3) 제 20조(교과)
4) 제 21조(교과용 도서∙교재의 사용)
5) 제 35조(중학교 교육목적)
6) 제 36조(교육의 목표)
7) 제 38조(교과)
8) 제 41조(고등학교 교육목적)
9) 제 42조(교육의 목표)
10) 제 43조(학과교과)
11) 제 44조(정시제의 과정)
12) 제 45조(통신제의 과정)
13) 제 45조의 2(정시제통신제의 기능교육)
14) 제 51조(중고일관교육)
2. 학교 교육법 시행령(정령)
1) 제 29조(학기 및 휴업일)
2) 제 32조(기능교육시설 지정 신청)
3) 제 33조(지정의 기준)
4) 제 33조의 2(연계과목의 지정)
3. 학교 교육법 시행규칙(문부과학성령)
1) 제 24조(교육과정의 편성)
2) 제 24조의 2(수업시수)
3) 제 25조(교육과정의 기준)
4) 제 25조의 2(교육과정 편성의 특례)
5) 제 26조(이수 곤란한 각 교과의 학습지도)
6) 제 26조의 2(교육과정 등의 특례)
7) 제 44조(학년)
8) 제 46조(수업종시의 시각)
9) 제 47조(공립학교의 휴업일)
10) 제 47조의 2(사립소학교의 휴업일)
11) 제 53조(교육과정의 편성)
12) 제 54조(수업시수)
13) 제 54조의 2(교육과정의 기준)
14) 제 54의 3(연계형 중학교의 교육과정)
15) 제 57조(교육과정의 편성)
16) 제 57조의 2(교육과정 기준)
17) 제 57의 3(교육과정의 특례)
18) 제 57조의 4(연계형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9) 제 58조(교과용 도서의 특례)
20) 제 63조의 2(교장의 전과정 수료의 인정)
21) 제 63의 3(타 학교에서의 단위 인정)

Ⅲ. 일본의 산업보건법

Ⅳ. 일본의 근로자파견법
1. 개정 배경 및 경위
2. 개정의 개요
1) 업무의 범위
2) 허가 등의 수속 간소화 등
3) 비밀보호 등
4) 근로자파견 기간 등

Ⅴ. 일본의 PL법(제조물책임법)

Ⅵ. 일본의 농업협동조합법
1. 일본정부의 농업단체구상
2. 점령 당국의 농업단체구상의 전개
3. 경제과학국(ESS)의 이의 제기
4. 농업협동조합법의 제정 및 제도창설과정에서 보이는 논쟁점
1) 조직형태-전문농협과 종합농협
2) 사업형태-신용사업분리론, 기능축소론
3) 4단계조직-1행정구역 1농협

Ⅶ. 일본의 투자서비스법
1. ‘일본판 금융서비스법’에 관한 공동연구회에서의 논의
2. 조합형투자기구 등에 대한 투자자보호의 논의
3. 외국환증거금거래의 문제와 금융심의회 제1부회보고
4. 금융심의회의 문제의식과 현재까지의 논의

Ⅷ. 일본의 종교법인법
1. 종교법인법의 제정배경
2. 종교법인법의 개요

Ⅸ. 일본의 국적법

참고문헌

본문
Ⅰ. 일본의 도시계획법

일본의 도시계획사에 대한 시기구분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일본근대도시계획の백년을 저술한 석전뢰방에 의하면 일본의 도시계획의 시기구분은 1868년 명치유신이후부터 현재까지를 시기로 할 경우 8개의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한다. 다음은 석전뢰방이 주장한 일본의 도시계획사의 시기구분에 대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제1기는 구풍화 도시개조기(1868~1887)이다. 근대적 일본도시계획의 전사라 할 수 있는 시기로서 은좌련와가건설과 관청집중계획같은 구미도시구축기술의 도입에 의한 도시개조를 시도한 시기이었다. 제2기는 시구개조기(1880~1918)이다. 30년간의 시구개정사업의 시기로서 일본최초의 도시계획법제인 동경시구개정조례(1888) 및 동경시구개정토지건물처분규칙(1889)을 제정한 전후에서 1919년 도시계획법 및 시가지건축물법의 제정에 이르는 시기로 도시문제에 직면하면서 도시기반정비를 목표로 시구개정사업이 행해진 시기였다. 제3기는 도시계획제도 확립기(1910~1935)이다. 일본의 도시계획법제•기술•조직이 확립되고 정비된 시기이다.




≪ 중 략 ≫




Ⅱ. 일본의 학교교육법

1. 학교 교육법(법률)

1) 제 17조(소학교 교육목적)

소학교는 심신의 발달을 고려하여 초등보통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제 18조(교육의 목표)

소학교의 교육에 대해서는 전조의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에 열거하는 목표의 달성에 노력해야 한다.
1. 학교내외의 사회생활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상호의 관계에 대한 바른 이해와 협동, 자주 및 자율정신을 기른다.
2. 향토 및 국가의 현상과 전통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가지게 하고 나아가서는 국제협조정신을 갖도록 한다.
3.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 식, 주, 산업 등에 대한 기초적 이해와 기능을 기른다.

본문내용
본의 국적법 분석
Ⅰ. 일본의 도시계획법
Ⅱ. 일본의 학교교육법
1. 학교 교육법(법률)
1) 제 17조(소학교 교육목적)
2) 제 18조(교육의 목표)
3) 제 20조(교과)
4) 제 21조(교과용 도서교재의 사용)
5) 제 35조(중학교 교육목적)
6) 제 36조(교육의 목표)
7) 제 38조(교과)
8) 제 41조(고등학교 교육목적)
9) 제 42조(교육의 목표)
10) 제 43조(학과교과)
11) 제 44조(정시제의 과정)
12) 제 45조(통신제의 과정)
13) 제 45조의 2(정시제통신제의 기능교육)
14) 제 51조(중고일관교육)
2. 학교 교육법 시행령(정령)
1) 제 29조(학기 및 휴업일)
2) 제 32조(기능교육시설 지정 신청)
3) 제 33조(지정의 기준)
4) 제 33조의 2(연계

참고문헌
경총 노동경제연구원(2004), 미국일본한국 산업안전보건법 내용 및 차이점
박대상(1997), 일본의 PL법 시행후의 동향과 사고사례, 손해보험협회
송강직(2007), 일본 근로자파견법 : 해석 및 운영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노동법연구회
이향철(2003), 일본 농업협동조합법의 성립 및 제도형성에 관한 연구, 한국협동조합학회
조덕주(1988), 일본의 교육 관계법 고찰 : 한국의 교육법과의 비교적 관점에서, 이화여자대학교
최철호(2002), 일본의 도시계획법제에 관한 연구, 한국토지법학회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기본원칙,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현황,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정지,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갱신,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와 양형,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와 형유예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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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기본원칙

Ⅲ.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현황

Ⅳ.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정지와 갱신
1. 공판절차의 정지사유 - 피고인의 심신상실과 질병
2. 공판절차의 갱신사유 - 판사의 경질

Ⅴ.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와 양형 및 형유예제도
1. 양형의 문제점
2. 형유예제도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헌법은 모든 국민의 재산권을 보장하는 한편 재산권의 행사는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행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헌법 제37조 제2항에는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고 규정하였다.
우리 헌법재판소는 국세기본법 제35조 제1항 제3호의 위헌심판의 위헌결정문에서 헌법의 기본정신에 비추어 볼 때 과잉금지의 원칙이라는 것은 국가가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입법활동을 함에 있어서, 준수하여야 할 기본원칙 내지 입법활동의 한계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려는 입법의 목적이 헌법 및 법률의 체제상 그 정당성이 인정되어야 하고(目的의 正當性), 그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그 방법(조세의 소급우선)이 효과적이고 적절하여야 하며(方法의 適切性), 입법권자가 선택한 기본권 제한의 조치가 입법목적달성을 위하여 설사 적절하다 할지라도 보다 완화된 형태나 방법을 모색함으로써 기본권의 제한은 필요한 최소한도에 그치도록 하여야 하며(被害의 最小性), 그 입법에 의하여 보호하려는 공익과 침해되는 사익을 비교형량할 때 보호되는 공익이 더 커야 한다(法益의 均衡性)는 헌법상의 원칙이다.




≪ 중 략 ≫




Ⅱ.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기본원칙

구두변론주의
직접심리주의
공개주의
집중심리주의 - 형소법상 명문규정×(특강법에 직접규정)

본문내용
준비절차)와 형유예제도 분석
Ⅰ. 개요
Ⅱ.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기본원칙
Ⅲ.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현황
Ⅳ.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의 정지와 갱신
1. 공판절차의 정지사유 - 피고인의 심신상실과 질병
2. 공판절차의 갱신사유 - 판사의 경질
Ⅴ. 공판절차(공판준비절차)와 양형 및 형유예제도
1. 양형의 문제점
2. 형유예제도의 문제점
참고문헌
Ⅰ. 개요
헌법은 모든 국민의 재산권을 보장하는 한편 재산권의 행사는 공공복리에 적합하도록 행사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헌법 제37조 제2항에는 국민의 모든 자유와 권리는 국가안전보장, 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할 수 있으며,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고 규정하였다.
우리

참고문헌
ⅰ. 강일원(2009), 새로운 공판절차와 증거조사절차, 대한변호사협회
ⅱ. 김현석(2007), 국민참여재판의 도입에 따른 공판절차의 변화, 한국법학원
ⅲ. 민영성(2003), 공판절차에 있어서 피고인변호인의 방어권 강화, 한국형사법학회
ⅳ. 윤용규(2004), 한국의 형유예제도 :선고유예와 집행유예, 한국비교형사법학회
ⅴ. 정승환(2010), 공판중심주의의 이념과 공판절차의 현실, 고려대학교 법학연구원
ⅵ. 정영석(1967), 공판절차의 기본원칙, 법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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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명예훼손(모욕)의 정의

Ⅲ. 명예훼손(모욕)의 주체
1. 자연인
2. 법인 기타의 단체

Ⅳ. 명예훼손(모욕)의 요건
1. 침해행위
2. 고의 또는 과실
3. 위법성

Ⅴ. 명예훼손(모욕)의 책임
1. 책임의 유형
2. 책임자 - 명예훼손 사건의 피고

Ⅵ. 명예훼손(모욕)의 보호법익
1. 내적명예란
2. 외적명예란
3. 명예감정이란

Ⅶ. 명예훼손(모욕)의 면책사유
1. 공공성 또는 공익성
2. 진실성 또는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
1) 명예훼손행위가 면책되기 위해서는 그 보도된 내용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이며, 적시된 내용이 진실이라는 증명이 있어야 한다
2)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와 관련하여 진실을 보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도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고 있다
3. 공인(公人)이론

Ⅷ. 명예훼손(모욕)의 외국사례
1. 캐나다의 명예훼손(Defamation)
2. 영국에서의 명예훼손(Defamation)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민법에서는 제750조에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하였고, 제764조에는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자에 대하여는 법원은 피해자의 청구에 의하여 손해배상에 갈음하거나 손해배상과 함께 명예회복에 적당한 처분을 명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민법에서는 고의성이 없는 주의 결여와 같은 과실의 경우에도 불법행위가 성립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점이 특징이다.
이것은 미국의 경우 명예훼손이 성립되려면 언론의 현실적 악의(actual malice)가 입증되어야 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현실적 악의는 거짓인 줄 알면서도 보도한 경우, 또는 거짓인지 아닌지 전혀 개의지 않고 보도한 경우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 중 략 ≫




Ⅱ. 명예훼손(모욕)의 정의

명예훼손은 민법의 불법행위법에서 보호법 익의 하나로 삼고 있는 명예를 훼손하는 것을 말한다. 즉 민법 제750조(불법행위의 내용)에서는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위법행위로 타인에게 손해를 가한 자는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제751조(재산 이외의 손해의 배상) 제1 항에서는 \"타인의 신체, 자유 또는 명예를 해하거나 기타 정신상 고통을 가한 자는 재산 이외의 손해에 대하여도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규정함으로써, 고의나 과실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한 자는 피해자의 재산적 손해 뿐만 아니라 재산 이외의 손해, 즉 정신적 손해도 배상할 책임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여기서 명예란 인격적 가치, 즉 사람의 경우 품성, 덕행, 명성, 신용 등에 대하여 세상으로부터 받는 객관적인 평가를 말하는 것이고, 법인의 경우 그 사회적 명성, 신용 등에 대한 사회의 평가를 말한다. 따라서 명예를 훼손한다는 것은 사람이나 법인의 인격적 가치에 대한사회적 평가를 침해하는 것을 말한다(대법원 1988. 6. 14, 87다카1450 판결).

본문내용
국사례 분석
Ⅰ. 서론
Ⅱ. 명예훼손(모욕)의 정의
Ⅲ. 명예훼손(모욕)의 주체
1. 자연인
2. 법인 기타의 단체
Ⅳ. 명예훼손(모욕)의 요건
1. 침해행위
2. 고의 또는 과실
3. 위법성
Ⅴ. 명예훼손(모욕)의 책임
1. 책임의 유형
2. 책임자 - 명예훼손 사건의 피고
Ⅵ. 명예훼손(모욕)의 보호법익
1. 내적명예란
2. 외적명예란
3. 명예감정이란
Ⅶ. 명예훼손(모욕)의 면책사유
1. 공공성 또는 공익성
2. 진실성 또는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
1) 명예훼손행위가 면책되기 위해서는 그 보도된 내용이 오로지 공공의 이익에 관한 것이며, 적시된 내용이 진실이라는 증명이 있어야 한다
2)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와 관련하여 진실을 보도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했는가도 중요한 판단

참고문헌
배금자(2002), 공직자의 명예훼손소송과 그 법리, 언론중재
성낙인(1999), 개인의 명예훼손과 방송표현의 자유, 방송문화
임병국(1999), 명예훼손 소송의 실태, 관훈저널
이효성(1999), 공인의 명예훼손과 언론자유, 저널리즘비평
이광범(2002), 명예훼손에 대한 실체적 구제수단, 나남
이근우(2008), 명예훼손죄의 해석, 적용상의 몇 가지 문제,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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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형사소송법과 인신구속제도
1. 구속결정이 사실상의 유죄선고이고 이후의 절차는 가석방심사로 운영되는 인신구속의 운영실무
2. 현재의 인신구속운영실무가 낳는 폐해
3. 원인과 대안 ; 영장단계 조건부 석방

Ⅲ. 형사소송법과 체포구속제도
1. 영장심사단계의 조건부석방
1) 구속사유의 절차화
2) 미국화의 위험
3) 직업법관과 수사비례성원칙에 충실한 개혁
2. 석방제도의 통합
1) 석방제도의 단일화
2) 구속적부심과 보석의 제도적 분리의 합리성
3) 심사기간의 구속기간 산입
4) 영장심사 중 기소절차
5) 석방조건의 다양화

Ⅳ. 형사소송법과 증거법

Ⅴ. 형사소송법과 군형사소송법

Ⅵ. 형사소송법과 협박죄
1. 개요
2. 협박죄의 개념
1) 광의의 협박죄
2) 협의의 협박죄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형벌이 행위의 불법내용과 행위자의 책임에 상응해야 한다는 것은 법치주의 원리의 한 요소로서의 비례의 원칙상 당연한 요청이다. 따라서 형사절차에 있어서도 과잉형벌(입법)금지의 원칙이 기본권 제한의 한계로서 적용됨은 물론이다. 헌재 역시 이를 구체적으로 밝힌바 있다. 과잉입법금지의 원칙은 적법절차와 더불어 죄형법정주의의 실질적 내용을 이룬다고 할 것이다.
특히 헌재는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3 제2항제1호에서 과실로 사람을 치상하게 한 자가 구호행위를 하지 아니하고 도주하거나 고의로 유기함으로써 치사의 결과에 이르게 한 경우에 살인죄와 비교하여 그 법정형을 더 무겁게 한 것은 형벌체계상의 정당성과 균형을 상실한 것으로서 헌법 제10조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보장한 국가의 의무와 헌법 제11조의 평등의 원칙 및 제37조 제2항의 과잉입법금지의 원칙에 반한다고 판시하였다. 즉 과실범을 고의범보다 중하게 가중처벌하는 불균형과 형 자체의 과중을 근거로 들었다.
그러나 헌재는 위 결정이후 법정형의 과잉을 다투는 사건을 형벌규정의 입법목적과 보호법익이 상이하다는 점에 비추어 법정형의 형종과 형량은 입법자의 광범위한 재량에 속하는 문제로서 비례성의 원칙에 대한 명백한 위반을 확인할 수 없는 한 형량의 위헌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하여 모두 합헌결정을 함으로써 소극적인 입장으로 선회하였다.
동일한 범죄에 대하여 거듭 처벌받지 아니한다는 이중처벌금지의 원칙(헌법 제13조 제1항 후문)은 죄형법정주의와는 별개의 차원에서 인정된 인신보호를 위한 중요한 헌법상의 기속원리이다. 이중처벌금지원칙은 법적안정성과 신뢰보호에 바탕을 둔 일사부재리의 원칙(ne bis in idem)을 형벌권 기속 측면에서 파악한 개념이라 하겠다.
우리 헌재가 이중처벌금지의 원칙위배를 선언한 사례는 아직 없다. 다만 헌재는 사회보호법상의 보호처분과 형벌을 동시에 과하는 것에 대하여「사회보호법 제5조에 정한 보호감호처분은 헌법 제12조 제1항에 근거한 보안처분으로서 형벌과는 그 본질과 추구하는 목적 및 기능이 다른 별개의 독자적 의의를 가진 형사적 제재로 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보호감호와 형벌은 비록 다같이 신체의 자유를 박탈하는 수용처분이라는 점에서 집행상 뚜렷한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그 본질, 추구하는 목적과 기능이 전혀 다른 별개의 제도이므로 형벌과 보호감호를

본문내용
결정이 사실상의 유죄선고이고 이후의 절차는 가석방심사로 운영되는 인신구속의 운영실무
2. 현재의 인신구속운영실무가 낳는 폐해
3. 원인과 대안 ; 영장단계 조건부 석방
Ⅲ. 형사소송법과 체포구속제도
1. 영장심사단계의 조건부석방
1) 구속사유의 절차화
2) 미국화의 위험
3) 직업법관과 수사비례성원칙에 충실한 개혁
2. 석방제도의 통합
1) 석방제도의 단일화
2) 구속적부심과 보석의 제도적 분리의 합리성
3) 심사기간의 구속기간 산입
4) 영장심사 중 기소절차
5) 석방조건의 다양화
Ⅳ. 형사소송법과 증거법
Ⅴ. 형사소송법과 군형사소송법
Ⅵ. 형사소송법과 협박죄
1. 개요
2. 협박죄의 개념
1) 광의의 협박죄
2) 협의의 협박죄
참고문헌
Ⅰ. 개요
형벌이 행위의 불법내용과 행위자의 책임에 상응해야 한다는

참고문헌
김재곤(2007), 현행 인신구속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대구대학교
김대근 외 1명(2010), 범죄 및 형사정책에 대한 법경제학적 접근 =2,형사소송법의 경제구조 : 증거법,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정진(2008), 우리나라 군형사사법제도 연구, 상지대학교
박달현(2011), 협박죄의 성질과 기수시기에 관한 체계적 고찰, 한국법학원
신양균(2011), 형사소송법의 개정방향,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하태인(2008), 체포구속제도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부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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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형사소송법의 전개

Ⅲ. 형사소송법의 소송구조

Ⅳ. 형사소송법의 공판절차

Ⅴ. 형사소송법의 쟁점
1. 총칙 부분
1) 조문체계
2) 절차의 명칭
3) 신속처리절차의 대상사건
2. 약식절차 부분
1) 약식명령 청구에 피의자의 동의를 필수요건으로 할 것인지 여부
2) 약식절차에서 가능한 재판의 범위
3) 법원이 검사의 양형의견과 다른 액수의 벌금 등을 선고할 수 있는지 여부
4) 약식재판의 처리시한
5) 정식재판청구시의 처리
6) 정식재판청구시 불이익변경금지원칙을 유지할 것인지 여부
7) 약식전담판사의 지정 문제
8) 정식재판청권회복청구와 집행정지

Ⅵ. 형사소송법의 강제처분

Ⅶ. 형사소송법의 법치국가성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공판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각종 증거자료가 피고인에게 개시되면 피고인은 충분한 방어준비기회를 확보하고 소송쟁점을 정확하게 파악․정리하여 공판에 임하게 됨으로써 신속하고 공정한 재판을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형사피고인에게 불의의 공격을 받지 않게 하여 실질적인 당사 자대등주의를 실현한다는 점에서 검사의 수중에 있는 증거를 피고인 및 변호인에게 개시하도록 하는 제도가 필요하다.
Pre-Trial Discovery 또는 변호인의 수사기록열람권에 관한 외국의 입법례를 살펴보면, 미국 Federal Rules of Criminal Procedure for the United States District Court 제16조(Discovery and Inspectory) 제(a)항과 제(b)항은 ‘법원은 피고인의 신청에 의하여 검사가 보유하고 있는 증거를 피고인이 열람․등사․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허가할 것을 명할 수 있다’고 규정하여 Pre-Trial Discovery를 인정하고 있으며, 독일 형사소송법 제147조 제1항도 ‘변호인은 법원에 있거나 공소를 제기하는 경우 법원에 제출하여야 할 소송기록을 열람하고 직무상 보관된 증거물을 관찰할 권한을 가진다’고 규정하여 공소제기 후 법원에 제출되지 아니하고 검사가 보관하고 있는 자료에 대하여도 변호인의 열람(Akteneinsicht des Verteidigers)을 인정하고 있다. 프랑스 형사소송법 제118조 제3항은 ‘예심판사는 피의자신문의 적어도 2일전에 변호인에게 판사실 또는 서기실에서 자유롭게 소송기록을 볼 수 있다는 통지를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여 공판절차 전 예심의 단계에서부터 변호인의 소송기록에 대한 열람․등사권을 인정하고 있다. 일본 형사소송법도 제299조 제1항 본문과 형사소송규칙 제178조의6 제1항 제1호에서 검사 보관의 증거서류 및 증거물에 대한 변호인의 열람․등사권을 인정하고 있다.
현행 형사소송법에는 Pre-Trial Discovery나 검사의 공소제기 전 또는 공소제기 후 증거조사절차 이전의 단계에서 피고인 및 변호인의 수사기록 열람권을 인정하는 명문 규정이 없고, 형사소송법 제35조에서 변호인에게는 일반적인 소송계속중의 관계서류에 대한 열람․등사를 허용하는 반면, 형사피고인에 대하여는 변호인과 달리 수사기록을 포함한 소송관계 서류 전반에 대하여는 열람․등사를 허용하지 않고 다만 제55조 제1항, 제185조, 제292조 제2항에서 개별적으로 구체적인 절차에 있어서 특정서류의 열람․등사만을 허용하여 그 열람․등사의 범위에도 차등을 두고 있다.

본문내용
형사소송법의 소송구조
Ⅳ. 형사소송법의 공판절차
Ⅴ. 형사소송법의 쟁점
1. 총칙 부분
1) 조문체계
2) 절차의 명칭
3) 신속처리절차의 대상사건
2. 약식절차 부분
1) 약식명령 청구에 피의자의 동의를 필수요건으로 할 것인지 여부
2) 약식절차에서 가능한 재판의 범위
3) 법원이 검사의 양형의견과 다른 액수의 벌금 등을 선고할 수 있는지 여부
4) 약식재판의 처리시한
5) 정식재판청구시의 처리
6) 정식재판청구시 불이익변경금지원칙을 유지할 것인지 여부
7) 약식전담판사의 지정 문제
8) 정식재판청권회복청구와 집행정지
Ⅵ. 형사소송법의 강제처분
Ⅶ. 형사소송법의 법치국가성
참고문헌
Ⅰ. 개요
공판절차에 들어가기 전에 각종 증거자료가 피고인에게 개시되면 피고인은 충분한 방어준비기회를 확보하고 소송쟁점을 정확

참고문헌
- 강구진(1982), 형사소송법원론
- 박정성(2009), 개정 형사소송법상 피해자 보호에 관한 규정, 한양법학회
- 신양균(2011), 형사소송법의 개정방향,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이진권(2012), 형사소송법 개정 중 수사권에 대한 고찰, 한국법학회
- 이완규(2011), 개정 형사소송법상 수사체제, 법조협회
- 홍영기(2007), 형사소송법, 그 독자적인 법 목적에 대한 이해, 한국법학원
 

고용보험법고용보험법 정의와 목적고용보험법 법적 지위심사청구고용보험법의 정의와 목적, 고용보험법의 도입배경, 고용보험법의 법적 지위, 고용보험법의 심사청구, 고용보험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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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용보험법의 정의와 목적
1. 목적
2. 용어의 정의
1) 이직
2) 실업
3) 임금
4) 기준임금
5) 일용근로자
3. 운영기관-관장기관

Ⅲ. 고용보험법의 도입배경

Ⅳ. 고용보험법의 법적 지위
1. 실질적 기준에 의한 법적 지위
2. 형식적 기준에 의한 법적 지위

Ⅴ. 고용보험법의 심사청구
1. 청구인 적격
2. 청구대상

Ⅵ. 고용보험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고용보험의 사회안전망 역할 미흡
2. 고용보험의 사업장 규모별 역진성 문제
3. 노동시장의 인프라(사회적 생산성 기반)가 미흡
4. 서비스 전달체계의 경직성과 비효율성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직업능력개발사업은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직근로자 지원사업과 실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업자 지원사업으로 구분되며, 재직근로자 지원사업에는 사업주 지원사업과 근로자 지원사업이 있다.
사업주 지원사업은 노동부 장관의 인정․지정을 받은 직업훈련을 실시한 고용보험가입 사업주에게 직업능력개발훈련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재직근로자와 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다. 사업주 지원사업의 구성은 집체훈련, 현장훈련, 통신훈련 및 일정 자격요건 하의 유급휴가훈련에 대한 훈련비용 지원 사업이 있고, 근로자 지원사업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들이 개인적으로 선택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 비용을 지원하는 것으로 근로자수강지원금 지원, 근로자학자금대부 지원 등으로 구성된다.




≪ 중 략 ≫




Ⅱ. 고용보험법의 정의와 목적

1. 목적

고용보험은 실업의 예방, 고용촉진 및 근로자의 직업능력의 개발・향상을 도모하고 국가의 직업지도・직업소개 기능을 강화하며 근로자가 실업한 경우에 생활에 필요한 급여를 실시함으로써 근로자의 생활의 안정과 구직활동을 촉진하여 경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동법 제1조).

2. 용어의 정의

1) 이직

피보험자와 사업주 간의 고용관계가 종료하게 되는 것이다.

본문내용
. 목적
2. 용어의 정의
1) 이직
2) 실업
3) 임금
4) 기준임금
5) 일용근로자
3. 운영기관-관장기관
Ⅲ. 고용보험법의 도입배경
Ⅳ. 고용보험법의 법적 지위
1. 실질적 기준에 의한 법적 지위
2. 형식적 기준에 의한 법적 지위
Ⅴ. 고용보험법의 심사청구
1. 청구인 적격
2. 청구대상
Ⅵ. 고용보험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고용보험의 사회안전망 역할 미흡
2. 고용보험의 사업장 규모별 역진성 문제
3. 노동시장의 인프라(사회적 생산성 기반)가 미흡
4. 서비스 전달체계의 경직성과 비효율성
참고문헌
Ⅰ. 개요
직업능력개발사업은 재직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재직근로자 지원사업과 실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업자 지원사업으로 구분되며, 재직근로자 지원사업에는 사업주 지원사업과 근로자 지원사업이 있다.


참고문헌
◈ 고용보험연구기획단, 고용보험제도 실시방안 연구 : 종합편, 한국노동연구원, 1993
◈ 공은정, 고용보험법시행령 및 동법시행규칙, 법제처, 2004
◈ 노동부 고용정책본부 고용보험정책팀,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개정, 한국개발연구원, 2005
◈ 오기섭 외 1명, 고용보험법의 효율화 방안, 한국경영법률학회, 2007
◈ 이동환, 고용보험법상의 실업급여제도에 대한 노동행정의 관점에서의 접근, 인하대학교, 2005
◈ 오용식, 고용보험법 개정 등, 법제처,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