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3월 30일 토요일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공통 다음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하시오
방통대 성사랑사회 공통.hwp


목차
[방통대 전학과 4학년 성, 사랑, 사회 공통] 다음 제시된 참고도서 가운데 내가 가장 공감할 수 있는 책 한 권을 골라서 읽고, 내가 공감한 이유는 무엇이며 나의 삶과 등장인물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을 읽고

Ⅰ. 성과 젠더의 개념

Ⅱ.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을 읽고
1. 청소년 성매매
2. 젠더 문제로서의 성매매
3. 성매매 선택론에 숨은 함정

Ⅲ.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1. 한국사회 젠더의 관념과 가부장적인 성문화
2. 남녀불평등과 성매매
3. 역사적 경험을 통한 성의 산업화

Ⅳ. 서평 - 성매매에 관해서


<참고문헌>


본문
Ⅱ.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을 읽고

1. 청소년 성매매
일반적인 성인 성매매와 별도로 최근에는 인터넷과 휴대폰 보급이 확산되며 채팅 등에 의한 전자형 성매매가 10대부터 30대까지의 네티즌을 중심으로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이용한 청소년들의 성매매는 지난해부터 부쩍 늘어나기 시작해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지검 소년부가 청소년 성매매 사건 128건을 분석, 지난해 1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성인 성매수자와 청소년이 접촉하는 수단으로 인터넷 채팅이 78.1%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매매를 위한 접촉을 시작한 장소로는 성매수자의 33.3%와 청소년 59.4%가 각각 PC방을 꼽았다. 또 청소년보호위원회가 지난 4~5월 두달간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의 청소년 채팅 사이트 9개와 커뮤니티 사이트 10개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인터넷 성매매가 제한 없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니터링 보고서에 따르면 청소년이 스스로 성매매를 적극 알선하고 수수료를 받거나 인터넷 채팅방에서 ‘조건만남’을 의미하는 은어인 ‘&#4364;&#4352;’ 등이 일상적인 표현으로 사용되는 등 인터넷 성매매가 위험 수위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 젠더 문제로서의 성매매
대학에 입학할 때까지 성매매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 없었던 내가 성매매가 나와 상관없는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 사건이 있었다. 대학교 1학년 때였다. 동기, 선배들과 자동차를 타고 놀러가다가 학교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길을 잘못 들었다.

본문내용
들의 삶은 어떻게 닮아 있는지를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고려하여 서술하시오.
<목 차>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을 읽고
Ⅰ. 성과 젠더의 개념
Ⅱ.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을 읽고
1. 청소년 성매매
2. 젠더 문제로서의 성매매
3. 성매매 선택론에 숨은 함정
Ⅲ. 한국사회의 젠더 관념과 역사적 경험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1. 한국사회 젠더의 관념과 가부장적인 성문화
2. 남녀불평등과 성매매
3. 역사적 경험을 통한 성의 산업화
Ⅳ. 서평 - 성매매에 관해서
<참고문헌>
Ⅰ. 성과 젠더의 개념
남녀를 구분할 때에는 "섹스(se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고연주(2011) 조금 다른 아이들, 조금 다른 이야기- 십대 여성들의 성매매 경험과 치유에 관한 기록, 이후
앤소니 기든스(2007)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성과 현대사회(2004) 파란나라 우리사회연구회지음 제3장 성, 사랑, 결혼
손관재(2007) 성과 심리, 학문사
유은주(2006) 성매매, 청소년의 삶의 과정, 한국학술정보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인간과 교육.hwp


목차
[방통대 전학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1) 이론의 개념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라는 교육내용의 본질에 대하여 생활이 아니라 지식 또는 학문을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다. 학문중심교육과정의 기본 입장은 교과나 학문의 기본 구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이는 교육의 본질과 지식의 가치를 밀접하게 관련 혹은 등치시키는 것이다. 과학문명의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따라서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하기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을 요청하였다. 주입식 교육관은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2) 교육원리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로써 모든 지식을 교육과정 속에서 조직한다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으며, 이전과 같은 암기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는 평생을 두고 학습해도 모든 지식을 배울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은 모든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지식이나 학문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를 정선하여 적은 양의 지식으로 활용 범위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생산적인 교육이 요청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통제성이나 과학적 인지능력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결함을 극복하고,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는 잡다한 단편적인 지식의 전수와 주입식 교육방법의 결함을 동시에 시정하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 곧 주입식 교육관이라고 한다. 주입식 교육관 학자들은 그들의 기본 입장을 피력하고 있다.


본문내용
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주입식 교육관과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교육관 비교
1. 주입식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자연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과 비판
Ⅲ.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1. 에릭슨 성격발달이론
1) 이론의 개념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주요 특성과 원리
2) 성격발달 8단계
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
4.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영근 역(2005) 교육학의 거장들, 하길사
이희경(2006) 유아교육개론, 태영출판사
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
강기수(2002)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세종출판사
안인희 외(1996)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주영흠(2003) 자연주의 교육사상, 학지사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김인식 외(199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도서출판 마이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1994), 자율학습 교육학, 양서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