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hwp |
|
목차 1. 서론
2. 본론 (1) 철학적 기초 1) 향존주의 2) 이상주의(=관념론=유심론) 3) 사실주의(=실학주의) 4) 실용주의 5) 실존주의 (2) 사회적 기초 1) 현대 사회의 변화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 (3) 심리적 기초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화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유아 교육 과정의 개발 또는 구성은 여러 이론적 기초를 명확하여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가치이며, 다른 하나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가치 또는 변화이고 마지막 하나는 학습자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이다. 이 자료는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실학주의) 2 4) 실용주의 2 5) 실존주의 3 (2) 사회적 기초3 1) 현대 사회의 변화 3 2) 유아 교육 과정 구성의 사회적 기초5 (3) 심리적 기초5 1) 유아의 내적 욕구에 초점을 둔 관점 5 2) 유아의 외적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6 3) 내적 욕구와 외적 작용의 상화 작용에 초점을 둔 관점 6 3. 결론7 * 참고자료7 1. 서론 유아 교육 과정의 개발 또는 구성은 여러 이론적 기초를 명확하여야 한다. 인간의 본성과 능력에 대한 교육적 신념과 가치이며, 다른 하나는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가치 또는 변화이고 마지막 하나는 학습자인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이다. 이 자료는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관점에서 분석 정리한 레포트이다. 2. 본론 (1)
참고문헌 -김옥경 외(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유아 교육 과정의 이론적 기초(철학적, 사회적, 심리적 관점)에 대한 종합 의견을 정리한 A+레포트입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