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리학 1) 성리학과 교육과의 관계 2) 성리학의 목표 3) 성리학의 교육 이념 4) 이황의 교육사상 ① 교육목적 ② 교육내용(교육과정) ③ 교육방법 ④ 성학십도와 성학집요 ⑤「성학십도」 ⑥「성학집요」 ⑦「성학십도」& 「성학집요」차이
(2) 실학사상 1) 실학사상의 배경과 발전 2) 실학사상의 교육목적 3) 실학사상의 교육내용 4) 실학사상의 의의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정치․경제․사회면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는 없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여러 부조리를 개선하여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을 중요시하였다. 방법상으로는 실증적이며 경험적인 연구로 피폐한 사회제도를 개혁하여 낙토조선의 실현을 취하려했다. 이러한 학풍은 처음 유형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민족의 주체성의 확립과 백성이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생산성 향상과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이 자료는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한 핵심사항을 정리한 레포트이다.
본문내용 ② 교육내용(교육과정) 3 ③ 교육방법 3 ④ 성학십도와 성학집요3 ⑤「성학십도」 3 ⑥「성학집요」 3 ⑦「성학십도」& 「성학집요」차이 3 (2) 실학사상 3 1) 실학사상의 배경과 발전4 2) 실학사상의 교육목적4 3) 실학사상의 교육내용4 4) 실학사상의 의의5 3. 결론5 * 참고자료5 1. 서론 조선시대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정치경제사회면에서 그대로 실현될 수는 없었으나,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여러 부조리를 개선하여 현실생활에 기여할 수 있는 학문을 중요시하였다. 방법상으로는 실증적이며 경험적인 연구로 피폐한 사회제도를 개혁하여 낙토조선의 실현을 취하려했다. 이러한 학풍은 처음 유형원으로부터 시작하여 이익, 안정복, 박지원, 정약용 등을 전후하여 그 정신과 세력은 일상 사상계와 학계를 지배하여 우리
참고문헌 주칠성,『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6 윤사순,『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삼인, 2008 한국사상사연구회,『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2006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 조선중기의 사회와 문화』, 탐구당, 2003
하고 싶은 말 성리학과 실학사항에 대하여 교육사항을 중점적으로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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