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2일 목요일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이 특정 행동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시오.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이 특정 행동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시오.
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이 특정 행동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2. 사회학습 이론에서 상호결정론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3. 사회학습 이론에서 자기효능감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사회학습 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졌다. 엘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우리의 삶은 학습과정이다. 우리는 평생 무엇인가를 배우며 살아간다. 그리고 학습에는 대체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하나는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인간이 행위가 직접 체험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면, 인간의 행위 작용은 매우 능률적이지 못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인간은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얻은 관찰 결과를 통해 행동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것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반두라는 학습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일어날 수 있지만, 타인의 행
.
.
Ⅱ 본론
1.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습득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어머니의 자녀양육행동을 관찰하고 인형놀이를 할 때 그 행동을 그대로 모방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에서 인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관찰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제

본문내용
사회학습 이론에서 상호결정론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3. 사회학습 이론에서 자기효능감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사회학습 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졌다. 엘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우리의 삶은 학습과정이다. 우리는 평생 무엇인가를 배우며 살아간다. 그리고 학습에는 대체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하나는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인간이 행위가 직접 체험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면, 인간의 행위 작용은 매우 능률적이지 못할 것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