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한국교육 1) 원시시대 교육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교육 5) 19세기 중엽 6) 일제강점기 7) 1945년 08월 15일 광복 후 8)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의
교육
2. 서양교육 1) 그리스와 로마 교육 2) 중세교육 3) 근대 교육
3. 현대교육 1)
20세기의 교육 2) 현대교육의 전망
본문 1. 한국교육
1) 원시시대 교육 - 원시시대
: 교육기관이 있지는 않았을 것. 현장이 교육. 사회가 후손에게 요구하는 바를 가르침. (사회적 아버지가 사회적 아들에게, 사회적
어머니가 사회적 딸에게.) ⇒ 반드시 육친이 아니더라도 연장자가 연소자에게 필요한 것들을 가르침.
- 원시시대 교육의
특징 : 집단적이고 실제적임 ⇒ 한 개인을 가르친다기보다 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훈련 예) 외적으로부터 부족을 방어하기 위해서 →
단결력 필요 → 단결력을 위해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의식을 통한 사상 통일 필요 →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 → 현대의 학교교육보다
실제적
- 원시시대의 교육적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교육원리 ① 생존을 위한 절실한 필요에서 이루어짐 : 교육내용의 타당성,
적합성의 원리 ⇒ 교육적 필요와 교육내용 간의 일치도가 높음 (생활에서 필요성이 높은 것일수록 중요한 교육내용이 되므로) ⇒
교육목적 뚜렷
② 학습동기의 원리 : 지식이나 기술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분명 (배우지 못하면 생존이 힘들어지고 질병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힘듦)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 습득 → 생존력 상승 → 학습동기유발
③ 낭비없는 학습의 흐름 유지 : 필요와
흥미에 의해 학습이 시작되므로 학습시간에 유연성
2) 삼국시대 : 삼국시대 초기 학교교육이 성립되었다는 기록 없음.
(1) 고구려 : 고구려에서 국초에 비로소 문자를 사용 기록존재 중국과 가까운 지리적 이점으로 학교교육 발달
①
태학의 설립 (제 17대 소수림왕 2년(373년)) : 학교교육의 시작 - 교육사적 의의 : 우리나라 기록에서 볼 수 있는 학교교육의
시초, 한국 유학의 기원 - 설립 목적 : 관리의 양성 → 상류계급의 귀족자제들이 입학함 - 교육내용 : 유교의 경전인 오경과
삼사가 주류 - 고등교육정도의 관학
② 경당 : 사학의 시초,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를 겸한 사학 - 입학자격 :
일반 서민자제와 지방 호족의 미혼 자제들 - 교육내용 : 독서와 습작, 통경과 습사를 함께하는 문무일치의 교육
(2) 백제
: 학교를 세웠다는 기록은 없으나 여러 가지 사료를 통해 고구려 보다 앞서서 학교 교육이 성립되었을 것으로 짐작
본문내용 어머니가 사회적 딸에게.) ⇒ 반드시 육친이 아니더라도 연장자가 연소자에게 필요한 것들을
가르침. - 원시시대 교육의 특징 : 집단적이고 실제적임 ⇒ 한 개인을 가르친다기보다 성인층이 미성숙자들을 훈련 예)
외적으로부터 부족을 방어하기 위해서 → 단결력 필요 → 단결력을 위해 일정한 장소에서 일정한 의식을 통한 사상 통일 필요 →
실생활과 직결된 교육 → 현대의 학교교육보다 실제적 - 원시시대의 교육적 상황에서 볼 수 있는 교육원리 ① 생존을 위한 절실한
필요에서 이루어짐 : 교육내용의 타당성, 적합성의 원리 ⇒ 교육적 필요와 교육내용 간의 일치도가 높음 (생활에서 필요성이 높은
것일수록 중요한 교육내용이 되므로) ⇒ 교육목적 뚜렷 ② 학습동기의 원리 : 지식이나 기술을 배워야 하는 이유가
분명 (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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