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11일 수요일

경영학 글로벌경영의 의미 및 특징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글로벌경영의 의미 및 특징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
[경영학] 글로벌경영의 의미 및 특징과 사례 조사분석 (A+자료).hwp


목차
1.글로벌 경영이란

글로벌 경제

1). 세계경제의 글로벌화와 다국적기업경영

(1)산업과 경쟁의 글로벌화

(2)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

(3) 다국적 기업

(1)글로벌화의 원인

1)자유화 및 개방화

2)규모의 경제

3)막대한 연구개발 투자

4)소비자의 수요 동질화

(2)글로벌 스탠더드

2. 글로벌화의 방법

(1)수출과 수입

1)수출

2)수입

(2)직접투자

(3)생산계약

(4)국제계약

제2절 다국적 기업과 초국가적 기업



본문
②기술진보: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또 하나의 요인은 빠른 기술진보와 함께 이를 가능하게 하는 연구개발(R&D)투자에 있다. 예를 들어 첨단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전자, 통신, 컴퓨터, 정밀화학, 의약품제조산업 등에서는 총 매출액에서 연구개발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평균적으로 낮게는 7~8%에서 높게는 15~30%까지도 소요된다. 이와 같이 연구개발비용이 많이 투자되는 사업에서는 국재시장의 수요만으로는 그처럼 높은 연구개발비를 충당하기가 어렵다. 이와 같은 첨단산업에서는 전세계시장을 염두에 두고 신제품개발과 판매를 하여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투자할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는 화학산업 및 의약품산업에서 급속도로 글로벌화가 진행되어 많은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꾀하였고 또한 화학산업 내 기업들간에 국제적인 인수합병이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는 대규모의 연구개발투자를 할 수 없는 기업들은 외국의 대형다국적기업들에게 인수됨으로써 예전의 각 개별기업들로서 수행하기 힘들었던 대규모의 자금이 소요되는 연구개발투자가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③소비자수요의 동질화
자본집약적 생산방식과 기술발달, 그리고 연구개발비의 증가로 인한 ‘규모의 경제’의 확대는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필요조건은 될지 모르지만 충분조건은 되지 못한다. 글로벌화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과거 이질적이었던 각국의 소비자의 기호가 점차 동질화되어 간다는 점이다.
소비자수요의 동질화를 이루게 한 것은 다름아닌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발전이다. 인터넷과 같이 전세계적으로 동시에 접속 가능한 커뮤니케이션매체를 통해 점차 동질화된 취향을 갖게 되며,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것을 보고 느끼고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기술의 발달은 전세계적으로 소비자수요의 동질화를 촉진시켰고, 결국 기업들은 앞으로 과거와는 달리 전세계를 단일 시장으로 보고 빠른 시간에 전세계소비자들의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문내용
꾀하는 경영방식.
경영의 글로벌리즘이라고도 한다.
예컨대 전기제품을 만들어낼 경우 환율,관세,운임,품질등의
국제적 변화를 참작하고 가장 품질이 좋고 가격이 싼 부품을
입지적으로 가장 유리한 생산거점에 모아서 생산하여
각지의 시장에 판매하는 방식이다.
글로벌 경제
국가의 역할이 극히 제한되고 시장의 지배력이 최대한 발휘되는 경제이다.
우르과이 라운드가 타결되고 그 결과 WTO가 설립되면서 국가간의 경제교류에 대한 일체의 장벽이 해소되고, 완전한 시장 개방하에서 싸워야 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이 도래하였다.
즉, 내수시장과 해외 시장의 구분이 없어지고 내수시장에서도 외국의 우수한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벌여나가지 않으면 안되는것이 글로벌 경쟁시대의
가장 커다란 특징이 될 것이다.
오늘날 세계는 패러독스의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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