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pptx |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농산물유통의 구조 3.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6. 그린 유통 전략 사례 7. 그린마케팅의 유혹 본문 산지유통 ◈ 산지유통현황 - 생산 및 출하조직 - 산지유통시설 ◈ 산지유통개선 방향 - 경영마인드를 가진 유통활동 - 생산자의 조직화 및 규모화 - 공동출하의 확대 - 표준규격화 및 브랜드화 - 출하처의 다양화 도매유통(도매시장) ◈ 도매시장 활성화 방안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구색 갖추기 기능 및 소매업체에 대한 지원기능 강화 - 신뢰성 높은 결제 및 클레임 등에 대한 처리기능 강화 - 기존의 상적 기능 중심의 단순한 중계 기구에서 상적º물류기능의 복합화 된 소비지 종합유통기구와 물류기지로 기능 전환 - 산지의 상품화기능 제고, 소비지 소매유통업체의 구조변화와 거래의 다양화 추세로 도매시장의 전자상거래 기지화 필요성 증대 - 도매시장내 전산정보네트워크화 추진 - 혁기적인 물류기능 강화로 저비용, 고효율화 기반구축 -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 등 도매시장 운영주체의 경영합리화와 비용절감 -도매시장에서의 쓰레기처리 적정화, 소음, 배기가스, 교통체증 등의 환경 및 식품위생 면 에서의 대응 강화 - 도매시장이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쇼핑여건 조성 본문내용 향 6. 그린 유통 전략 사례 7. 그린마케팅의 유혹 1. 주제선정이유 1. 주제선정이유 농 민 유통업자 소비자 포기당 300원 포기당 3000원 ※ 문제점을 그린마케팅과 연관하여 유통구조 개선 2. 농산물유통의 구조 2. 농산물유통의 구조 일반적으로 공산품에 비해 유통경로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발생 최근 농업 생산기술의 발달 등 유통 여건의 변화로 농산물도 공산품 유통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 2. 농산물유통의 구조 생산 및 품목특성 유통여건 유통과제 지역적 특화 및 분산생산 장거리 운송 필요 물류체계의 효율화 생산의 계절성 장기저장 필요 산물성 높은 처리비용 품질의 다양성 등급 및 규격화 필요 등급화, 규격화 부패성 저온 저장º수송 필요 경매 등 신속유통 신속한 유통º처리 필요 2.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