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8일 일요일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그린마케팅과 연관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pptx


목차
1. 주제선정이유

2. 농산물유통의 구조

3. 국내 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4. 농산물 유통단계 및 거래형태별 현황과 개선과제

5.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 정책방향

6. 그린 유통 전략 사례

7. 그린마케팅의 유혹


본문
산지유통
◈ 산지유통현황
- 생산 및 출하조직
- 산지유통시설

◈ 산지유통개선 방향
- 경영마인드를 가진 유통활동
- 생산자의 조직화 및 규모화
- 공동출하의 확대
- 표준규격화 및 브랜드화
- 출하처의 다양화



도매유통(도매시장)

◈ 도매시장 활성화 방안
-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구색 갖추기 기능 및 소매업체에
대한 지원기능 강화
- 신뢰성 높은 결제 및 클레임 등에 대한 처리기능 강화
- 기존의 상적 기능 중심의 단순한 중계 기구에서 상적º물류기능의
복합화 된 소비지 종합유통기구와 물류기지로 기능 전환
- 산지의 상품화기능 제고, 소비지 소매유통업체의 구조변화와 거래의
다양화 추세로 도매시장의 전자상거래 기지화 필요성 증대
- 도매시장내 전산정보네트워크화 추진
- 혁기적인 물류기능 강화로 저비용, 고효율화 기반구축
- 도매시장법인 및 중도매인 등 도매시장 운영주체의
경영합리화와 비용절감
-도매시장에서의 쓰레기처리 적정화, 소음, 배기가스,
교통체증 등의 환경 및 식품위생 면 에서의 대응 강화
- 도매시장이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쇼핑여건 조성




본문내용

6. 그린 유통 전략 사례
7. 그린마케팅의 유혹

1. 주제선정이유

1. 주제선정이유
농 민
유통업자
소비자
포기당 300원
포기당 3000원
※ 문제점을 그린마케팅과 연관하여
유통구조 개선

2. 농산물유통의 구조

2. 농산물유통의 구조
일반적으로
공산품에 비해
유통경로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발생
최근 농업
생산기술의 발달 등
유통 여건의 변화로
농산물도 공산품
유통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

2. 농산물유통의 구조
생산 및 품목특성
유통여건
유통과제
지역적 특화 및 분산생산
장거리 운송 필요
물류체계의 효율화
생산의 계절성
장기저장 필요
산물성
높은 처리비용
품질의 다양성
등급 및 규격화 필요
등급화, 규격화
부패성
저온 저장º수송 필요
경매 등 신속유통
신속한 유통º처리 필요

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