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전략론 북유럽 DIY Global 선도기업 IKEA 국제마케팅 전략
[홍보전략론] 북유럽 DIY Global 선도기업 IKEA 국제마케팅 전략.ppt |
목차 1.IKEA 개요 2.IKEA 사업현황 3.IKEA 한국진출 4.결론 5.북유럽 다국적기업 본문 IKEA : 스웨덴 조립식 가구 다국적기업 연 혁 - 1943년 스웨덴 Kamprad가 목재 소품회사로 설립 - 1956년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DIY방식 가구 생산시작 - 1973년 스위스, 독일, 호주, 캐나다 등 다국적화 - 1984년 스톡홀름 최고 디자인대상 수상 - 1985년 미국매장오픈 - 1998년 중국매장오픈 - 1999년 세계 디자인대상 수상 - 2000년 러시아매장오픈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 선정 ☞2007년 현재 30여개국 200개 이상의 매장에 한해 4억5천만명 방문 IKEA의 5단계 전략 ◦ 1단계 : 가격을 먼저 정함 - 다른 기업과 가장 다른 점으로, 우선 제품의 단가부터 정함 ◦ 2단계 : 생산업자를 선발 - 정해진 가격 선에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생산자를 찾아냄 ◦ 3단계 : 제품을 디자인함 - MFA(Master of Fine Arts) 시대‘가 온다 - 이미 가격도 정해지고 생산업자도 정해진 상태에서 IKEA 디자이너 내부 경합을 통해 가장 적합한 디자인을 선발 ◦ 4단계 : 제품을 생산하여 선적 - 대부분 조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됨 ◦ 5단계 : 고객에게 판매 - 고객들은 매장에 진열된 제품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게 됨 IKEA의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 여부 - 아시아권 시장인 일본이나 중국, 인도(Test bed) 성공적으로 진출 - IKEA측은 같은 아시아권 시장인 한국 진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진출 여부를 곧 결정할 것라 함 IKEA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 가격이 싸면서도 좋은 품질, 심플하면서도 독창적인 디자인 - 현재 한국의 경제상황에 비추어 볼 때 저가상품은 굉장히 매력적이며, - 저가에 유럽 디자이너들의 디자인을 구입하는 것은 큰 매력 - 주 5일제로 인해 늘어난 여가시간에 부합하는 것이 DIY형 가구이며, 주요 마케팅 타겟층인 젊은 세대들에게 크게 어필 가능 - 동북아시아의 일본과 중국에서의 성공으로 입증 - 한국에도 이미 IKEA를 직수입하여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과 IKEA에 열광하는 매니아 층도 이미 형성 본문내용 가구 다국적기업 연 혁 - 1943년 스웨덴 Kamprad가 목재 소품회사로 설립 - 1956년 고객이 직접 조립하는 DIY방식 가구 생산시작 - 1973년 스위스, 독일, 호주, 캐나다 등 다국적화 - 1984년 스톡홀름 최고 디자인대상 수상 - 1985년 미국 매장오픈 - 1998년 중국 매장오픈 - 1999년 세계 디자인대상 수상 - 2000년 러시아 매장오픈 Business week의 ‘20개 혁신적인 다국적기업’ 선정 ☞ 2007년 현재 30여개국 200개 이상의 매장에 한해 4억5천만명 방문 설립자 Ingvar Kamprad 설립자(Ingvar Kamprad)의 9계명 경영철학 - 구색을 풍부하게 갖추되 정체성을 잃지 않는다 - IKEA 정신은 철저한 실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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