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Sea & Air 복합운송 2. 인천항의 해공복합운송 3. 현재 인천항의 해공복합운송 전략 4. 문제점과 발전 전략 제시
본문 Sea & Air 복합운송이란?
국제 운송에 있어서 해상운송의 저렴성 (economy of sea fright)과 항공 운송의 신속성 (speed of air cargo)을 결합시켜 수송 비용을 절감하고 수송 기간을 단축시키려는 국제 화물 운송 방식
Sea & Air 복합운송의 주요 요소 1.지리적인 위치 - 물동량이 창출될 수 있는 배후 산업단지를 갖추고 있는 인근에 공항과 항만이 모두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 2.정부의 관리운영시스템- one-stop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절차가 간소화되어야 하고 고객 지향적 마인드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여야 한다. 3.항만 및 공항시설 -두 시설을 연계하는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워야 하며 상호간의 해공복합운송을 위한 전담 시설이 구비 된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4.해운선사 및 항공사 - 화물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 및 서비스, 시설 등을 제공하여야 한다.
서울 및 경인공업지구의 관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입항 정유산업 및 제철산업 등을 포함하는 제조산업의 원자재를 적기에 공급하고 제품의 원활한 수송을 담당 인천항, 인천공항, 수도권과 황해를잇는 고속도로, 인천항과 공항을 잇는인천대교 등 인프라 구축
1) 수도권의 중심항만 기능 - 부산항에 집중되던 수도권 공업단지의 수출입화물 분담 - 부산항보다 유리한 수도권과의 내륙운송이점을 활용
2) 중부서해안지역의 해상수송거점 기능 - 다른 항만과의 연계수송을 통한 서해안의 해상 수송거점 - 경기-충청지역으로의 인구 및 공장 분산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 에 따른 체증을 해상수송으로 완화
3) 대 중국 및 대 북한 교역의 창구 기능 - 중국의 국제화물운송수요 분담에 가장 유리한 지리적 이점 - 남북관계 개선에 따른 북한과의 교류를 위한 전진기지
본문내용 CONTENTS
1. Sea & Air 복합운송
1. Sea & Air 복합운송 국제 운송에 있어서 해상운송의 저렴성 (economy of sea fright)과 항공 운송의 신속성 (speed of air cargo)을 결합시켜 수송 비용을 절감하고 수송 기간을 단축시키려는 국제 화물 운송 방식 Sea & Air 복합운송이란?
1 Sea & Air 복합운송의 주요 요소 2 지리적인 위치 - 물동량이 창출될 수 있는 배후 산업단지를 갖추고 있는 인근에 공항과 항만이 모두 위치하고 있어야 한다. 3 정부의 관리운영시스템 - one-stop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절차가 간소화되어야 하고 고객 지향적 마인드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여야 한다. 항만 및 공항시설 - 두 시설을 연계하는 물리적인 거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