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Ch.8 성과평가
2.대한항공 소개
- 선정이유
- 대한항공 HR
- 대한항공 CSR
본문 성과평가의 중요성 “잭 웰치”
- 자신이 GE에서 이룩한 최고의 성과를 “GE를 가장 실력 있는 회사로 만든 것”이라고 평가
GE를 실력 있는 회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활용
객관적이고 엄격한 성과평가가 그 핵심이다.
성과평가의 기준 전략적 부합(Strategic congruence)
타당도(validity)
신뢰도(reliablity)
수용성(acceptibility)
구체성(specificity)
성과평가의 방법
<평가주체에 의한 분류>
-자기고과
-상사에 의한 고과(하향식 고과)
-동료에 의한 고과
-부하에 의한 고과(상향식 고과)
-고객에 의한 고과
-다면고과(360도고과 또는 전방위고과)
성과평가에서의 오류 평가오류의 종류
-중심화 경향 (Central Tendency)
-관대화 경향 (Leniency error)
-가혹화 경향 (Strictness error)
-시간적 오류 (recency error)
-대조 오류(Contrast error)
-유사 오류(similar-to-me error)
본문내용 에서 이룩한 최고의 성과를 “GE를 가장 실력 있는 회사로 만든 것”이라고 평가 GE를 실력 있는 회사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활용 객관적이고 엄격한 성과평가가 그 핵심이다.
성과평가의 주요 이슈 성과평가의 주요 이슈 주요 포인트 왜 평가를 해야 하나? <성과평가 목적> -관리적 목적과 육성 목적의 조화 -평가원칙에 대한 구성원의 동의 무엇을 평가해야 하나? <성과평가 지표> -평가지표의 타당성 제고 *조직 미션 및 전략목표와의 연계 *팀 및 업무 특성의 고려 *부분보다는 전체의 최적화 고려 어떻게 평가를 해야 하나? <성과평가 방법> -평가의 공정성과 납득성 제고 -신뢰성 있는 평가방식 설계 -구성원의 참여와 피드백의 강화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성과평가의 목적 관리적 목적 종업원 육성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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