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2일 토요일

ZARA(자라) 국내시장진출 마케팅과 새로운 전략제안

ZARA(자라) 국내시장진출 마케팅과 새로운 전략제안
ZARA(자라) 국내시장진출 마케팅과 새로운 전략제안.hwp


목차
Zara의 연혁 및 현황

Zara의 표적시장

Zara의 차별화

Zara의 핵심 역량

1. 디자인과 생산 과정의 수직 계열화

2. 패션의 재창조 능력

3. 고객 정보 수집을 위한 IT시스템

Zara의 글로벌화

한국으로의 진출




본문
Zara의 차별화
1. 매장의 적극적인 활용
inditex 사업모델의 핵심은 매장이다. Zara는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광고비 지출이 산업 평균 대비 매우 낮은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Zara는 매장구성에 많은 노력을 함으로써 광고 없이 프리미엄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다. 즉 매장은 고객 경험 관리를 하기 위한 첫 장소이자 가장 강력한 프로모션 수단이다. Zara의 매장들은 도시의 번화한 상업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 의류 컬렉션들의 배열, 상품 진열 등 세심한 부분까지 고객 관리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2.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
Zara의 디자이너들은 세계 각국 매장에서 들어온 고객 정보와 시장 조사 정보를 바탕으로 2주만에 패션을 재창조해 낸다. 통상적으로 일반 의류업체 디자이너 들은 6개월에서 1년전부터 차기 컬렉션 준비를 시작한다. 그렇다면 2주만에 패션을 재창조해 낼 수 있는 이유는?
시장조사, 디자인, 생산, 운송, 매장 진열 등의 기본적인 과정은 동일하다 다만 각 단계별로 소요되는 시간이 매우 짧다.
(발표자분설명: 일례로 일반적인 기업들은 고객 니즈 조사를 하는데 수주 내지 수개월의 소요되는 반면, Zara는 이런 과정이 채 몇 시간도 걸리지 않는다. Zara매장에는 한번에 10벌까지 입어 볼 수 있는 피팅룸이 구비되어 있다. 입어본 옷중 마음에 들지 않는 옷은 반납하게 되는데, 이때 매장 직원들은 반납된 의류들에 대한 정보를 따로 관리하고 고객이 그 옷을 선택하지 않은 근본 이유를 찾아내어 본사로 피드백한다. 직원들이 이렇게 자발적으로 잘료수집에 적극적인 배경에는 매장의 매출과 직결되어 있는 인센티브 제도의 영향때문. 이렇게 수집된 아이디어가 디자이너에게 전달되면 생산 부분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


본문내용
세계 50위 전년대비 (전년대비 12단계 상승)을 차지하였으며 (www.interbrand.com) 최근 셰계적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의류 브랜드의 하나다.
표 - inditex의 브랜드 및 전세계 점포 수 현황
표 - inditex 그룹 현황
자라는 창립자이자 현 회장인 아만시오 오르테가(Amancio Ortega Gaona)가 ‘저렴한 가격대의 중간 정도의 품질’ 이라는 비즈니스 모델을 표방하며 1975년에 출시한 브랜드로 인디텍스 그룹이 보유한 브랜드 가운데 가장 높은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전체 매출의 66%) 1975년 스페인 코루냐 지역에 첫 매장을 열었고 2009년말 기준 전 세계 73개의 국가에서 1314개의 매장이 운영되고 있다.
Zara의 표적시장
ZARA는 여성의류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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