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2일 일요일

언어지도아동의_언어발달_및_욕하는_아동의_지도(언어훼손)

언어지도아동의_언어발달_및_욕하는_아동의_지도(언어훼손)
[언어지도]아동의_언어발달_및_욕하는_아동의_지도(언어훼손).hwp


본문
1. 언어 발달 이론
(1)학습 이론적 관점
• 언어발달의 경험적 요소를 강조하며 언어는 배워지는 것으로 간주함.
• 모방과 강화를 강조.
-Skinner: 문법적인 언어에 강화 ⇒아동들은 적절하게 말하는 것으로 배우게 됨.
언어발달이란 - 아동이 강화를 받을 수 있는 발화의 문장의 길이를 점차 늘려 긴 문장의 발화를 이끌어 가는 것
-Dale: 아동의 의사가 성인에게 전달되었을 때, 성인의 아동의 요구에 반응을 하게 되고, 이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강화가 되어 아동은 점차 언어발달을 하게 됨.
-Bandura: 아동들이 주위 언어를 듣고 모방함으로써 언어 획득이 일어남.

• 문제점
-어머니는 아동의 언어에 대해 문법적으로 ‘맞다, 아니다’가 아니라 아동이 말하는 의미가맞았을 때 강화를 함.
-아동 초기 문장에서 성인의 언어에는 없어서 아동이 들어본 적이 없는(모방이라고 볼 수 없는) 독특한 발화들이 발견.
-이미 보거나 만지거나 듣거나 하여 비언어적 수단을 통해서 익숙해 있는 사물에 한해 모방을 함.
⇒모방은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 기제로 볼 수 없고 단지 아기가 이미 알고 있는 사물의 이름을 배우는 데 매우 유용한 것이고, 아기가 자기 스스로 배워 나가고 있는 언어발달 수준에서 보강기능을 해주는 것으로 보임.

3. 언어 발달 단계
(1)전언어 단계- 출생후~만1세 미만으로, 아기들이 의미 있는 첫 단어를 말하기 전까지의 시기.
• 울음- 미분화된 울음(순수한 반사활동) →분화된 울음(배고픔, 졸림, 고통을 울음의 다른 패턴, 강도, 고저 등으로 분화)
• 생후 몇 년 사이에 모든 아기는 3천 종 이상의 세계 각국의 인간언어에서 내는 소리를 정상적으로 다 내고 있고 생후 몇 주 사이에 자음과 모음의 구별이 가능 (1개월 된 아기는 ‘바’와 ‘파, ’다‘와 ’타‘를 구별)


본문내용
더라구요
학교에서는 모범생이구.
아마 선생님이나 어른들앞에서는 욕안하고 그러는거 같은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예전에 카페 활동하면서 한명아이를 다른친구들과 공격하는 일이 있어서 그때 크게 꾸짖고 자신의 행동이 잘못된것이라고 반성하면서 탈퇴시키고 했었는데요
답글이나 이런거 보니까 제딸아이 안같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여쭙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딸아이가 익명으로 내뱉는 욕과 부적절한 행동들을 보면서 분명 잘못된 행동임을 알면서 욕을 니더욱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더군다나 이대로 두었다가 정말 욕이 습관적으로 하게 되며 고쳐지지 않을까하여 더욱 혼란스러우시죠.
욕하는 행동이 분명히 잘못된 것이지만 꼭 나쁘게만 생각하진 않으셔도 되요. 욕은 학습의 결과

참고문헌
김종훈(1995), 어린이 언어 발달과 말하기 지도, 집문당
www.sbs.co.kr 실제상황!토요일-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92회, 93회, 94회, 95회
http://www.cyberwelfare.or.kr/down/talk/talk2-10.hwp
http://www.daeguwomen21.or.kr/materials/9810-1.hwp
http://sunhwa.sc.kr/main/cgi-bin/main.cgi/아동의_행동수정(그릇된_행동의_지도방법).hwp?down_num=991839449&board=pds3&command=down_load&d=&filename=아동의_행동수정(그릇된_행동의_지도방법).hwp
임형수(2005), 초등학생의 올바른 인터넷 언어사용을 위한 웹기반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및 적용, 한국 교원 대학교
한성 디지털 대학 개설 과목 중 ‘디지털 시대의 우리말’강의 자료
www.ebs.co.kr 기획다큐- 아기성장보고서-4편


하고 싶은 말
언어 발달에 있어 일반적 환경에는 네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가정이 온정이 있고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그에 따르는 회화나 대화이다. 이는 언어발달 뿐 아니라 아동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환경이라 생각된다. 두 번째가 언어적 상호작용, 기타의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어휘의 언급, 언어적 질문 및 반응 요구 등을 많이 할 경우 언어발달이 잘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셋째, 어머니의 아기식 말투도 언어발달에 좋은 영향을 준다. 넷째, 부모들의 확장과 수정의 노력이다. 이는 아동의 잘못된 말을 부모가 수정, 확장 시켜 아기에게 다시 말하는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