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소비자행동론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소비자행동론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소비자행동론]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hwp


목차

제3장 문제의 인식, 정보의 탐색

1.제품의 특성

2. 개인의 특성

3. 상황적특성

제6장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10장 학습

1. 대리학습의 개념

2. 생활주변에서의 대리학습의 예

3. 대리학습을 통한 마케팅

4. 모델링 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제11장 개성과 라이프스타일




본문
 ■AISAS의 법칙
AISAS(아이사스)의 법칙은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행동에 관한 법칙.AISAS의 법칙에서는 소비자는 인터넷을 이용하고 [Attention(주의)] [Interest(흥미, 관심)] [Search(검색)] [Action(행동, 구입)] [Share(정보공유)] 의 단계를 밟아 구매 행동에 이르는 것을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또한 AISAS의 법칙을 보다 상세한 단계 로 분해한 [AISCEAS(아이시즈)의 법칙]도 주목받고 있다.종래까지 매스 광고 등으로 일방적으로 정보가 제공되어 왔는데, 인터넷의 시대로는, 구체적인 상품서비스에 관한 여러가지 정보를 스스로 조사해 구매 행동을 일으키게 된다.또한 제품 뿐만이 아니라 구입할 점포(리얼, 사이버에 관련되지 않고)까지도 검토 단계에서 결정해 버리기 때문에, AISAS의 법칙, AISCEAS의 법칙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고찰,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ISAS(아이사스)의 법칙은 인터넷 시대의 새로운 소비자 행동에 관한 법칙이다. 종래의 소비자의 구매 행동의 이론으로서는 [AIDMA(아이드마)의 법칙]이 유명했다.이 AIDMA의 법칙은 미 경제학자 로랜드 홀 박사에 의해서 제창되어 마케팅의 주요한 이론의 하나가 되어 있다. AIDMA의 법칙에서는 소비자는 이하의 단계를 밟아 구매 행동에 이르는 것을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있다.
■ AIDMA의 법칙
 - Attention(주의) :우선 제품이나 서비스를 파악하고 주의하게 된다.  - Interest(흥미, 관심) :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흥미, 관심을 가지게 된다.  - Desire(욕구) :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고 싶어져, 잠재 의식에 남는다.  - Memory(기억) : 무엇인가의 계기로 구입하기 위해, 의식안에 기억한다.  - Action(행동, 구입) : 계기가 있으면, 기억중에서 해당 제품/서비스를 생각해 내어 구입한다. 이 AIDMA의 법칙은 프로모션 전략이나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응용된다.예를 들면 AIDMA의 법칙에 따라서 신제품을 발매 후, 시간/단계에 따라 이하와 같이 광고를 변화시키거나 메세지를 변화시키거나 한다.


본문내용
의 외적탐색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되는가? 또한 인터넷을 통한 on-line 정보탐색은 off-line에서의 정보탐색에 비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자.
외적 탐색정도의 결정요인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외적 탐색의 정도는 개인에 따라 그리고 구매상황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소비자의 문제해결은 포괄적 문제해결, 제한적 문제해결, 일상적 문제해결, 그리고 회상적 문제해결로 나눌 수 있다.
외적탐색의 정도는 외적 탐색에 의해 기대되는 혜택과 외적탐색에 수반되는 비용 간의 비교에 의하여 전자가 후자를 초과하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즉 소비자는 외적 탐색을 많이 할수록 결정의 지연, 시간적 및 금전적 기회비용, 정보과부하 등의 문제가 따른다.
이 중 정보 과부하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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