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케이스 분석 1) 케이스 소개 2) 기업 소개
2. 기업 분석 및 문제점 1) 기업 분석 가. 성공요인 나. 기업의 시스템 도입 내역 다. SWOT 분석 2) 기업 문제점 분석 가. 문제점 나. 문제해결 3. 결론 1) 결론 2) 참고 문헌 및 자료
본문 1. 케이스 분석 1) 케이스 소개 Wolf Motors사의 회장 John Wolf는 최근에 인수한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방문한 뒤 그의 사무실로 막 되돌아왔다. 그 대리점은 400,000 인구의 대도시에 있는 Wolf Motors사의 판매 대리점 중 4번째 대리점이다. 대도시에서 차로 45분 거리 안에 있는 지역에는 500,000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각각 다른 제조사의 자동차를 판매하였고, 역사적으로 여태껏 자율적으로 운영되었다. 회장Wolf는 특히나 4번째 대리점이 회사의 대리점 중 최초의 “자동차 슈퍼마켓”이었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었다. 다양한 제조사의 자동차들을 한 대리점에서 팔 수 있다는 점에서 자동차 슈퍼마켓은 기존의 대리점들과는 차별화되었다. 이 새로운 대리점은 쉐보레, 니싼, 폭스바겐 사의 모든 차종을 판매했다. 15년 전 파산된 Dodge지역의 판매 대리점을 인수하여 사업을 시작한 Wolf Motors사는 규모면에서나명성 면에서 꾸준히 성장해왔다. Wolf회장은 이러한 성공이 아래에서 언급할 서로 매우 상호의존적인 세 가지 요소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첫 번째 요소는 용량이다. 대용량의 판매를 유지하고 재고를 빠르게 회전시킴으로써 비용을 감소하는 동시에 고객에게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두 번째 요소는 “방해 없는 편안한 구매경험”이라 부르는 마케팅적 접근이다. 각각 자동차에는 “가정 저렴한 균등가”라고 써져있다. 부담을 주는 판매원이 따라 다니지 않고 고객이 방문하고 차량을 살펴보고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그들이 질문이 있거나 구매를 하고자 할 때는 고객안내데스크로 간다면 지식이 풍부한 판매원이 그들을 도와줄 것이다. 마지막 요소이자 회장Wolf가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요소는 바로 판매후의 서비스(A/S)이다. Wolf Motors사는 자동차에 대한 서비스, 진단, 수리를 정확하게 그리고 시기적절하게 제공하면서 탄탄한 명성을 얻었다. 판매후의 고품질 서비스는 다음의 세 가지 필수적인 요소에 좌우된다. 첫 번째, 자격을 갖추고 잘 훈련된 서비스 기술자 직원의 존재이다. 두 번째, 차의 진단과 수리활동을 지원하는 최신식 도구와 기술의 사용이다. 세 번째, 지연 없이 서비스 및 수리를 할 수 있는데 있어 필요한 부품과 재료들의 완전한 이용가능성이다. 회장Wolf는 잘 훈련된 종업원과 기술이 잘 제공되도록 하기 위해 직원교육과 장비에 투자를 했다. Wolf Motors사가 성장하면서 회장이 염려한 것은 바로 올바른 부품과 재료들의 지속적인 사용가능성이었다. 이러한 염려 때문에 그는 공급자관계프로세스와 공급사슬상 서비스부품과 재료의 흐름에 대한 관리에 집중했다. Wolf회장은 성장에 대한 계획을 적절히 가지지 못한 기업들의 실패를 다룬 신문의 비즈니스 면에서 보았던 기사를 떠올렸다. 이러한 기업들은 점차 성장함으로써 기존의 정책, 절차, 통제 시스템이 쓸모없게 되어 버렸다. 그들의 기존 시스템에 대한 업데이트 계획이 부족했기 때문에 기업들은 비능률적으로 되고, 효과적으로 경쟁할 능력이 사라지는 등 무수히 많은 문제점들을 겪는다. Wolf회장은 이러한 일들이 Wolf Motors사에는 일어나지 않길 원했다.
본문내용 기업의 시스템 도입 내역 다. SWOT 분석 2) 기업 문제점 분석 가. 문제점 나. 문제해결 3. 결론 1) 결론 2) 참고 문헌 및 자료 1. 케이스 분석 1) 케이스 소개 Wolf Motors사의 회장 John Wolf는 최근에 인수한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방문한 뒤 그의 사무실로 막 되돌아왔다. 그 대리점은 400,000 인구의 대도시에 있는 Wolf Motors사의 판매 대리점 중 4번째 대리점이다. 대도시에서 차로 45분 거리 안에 있는 지역에는 500,000명의 인구가 살고 있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들은 각각 다른 제조사의 자동차를 판매하였고, 역사적으로 여태껏 자율적으로 운영되었다. 회장Wolf는 특히나 4번째 대리점이 회사의 대리점 중 최초의 “자동차 슈퍼마켓”이었기 때문에 큰 기대를 가지
참고문헌 ● 생산운영관리(프로세스와 공급사슬) 저자 : KRAJEWSKI, Ritzman, Malhotra 출판자 : PEARSON PRENTICE HALL
● 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저자 : 김태현 출판자 :박영사, 2000
●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 저자 : 한동철 출판자 : 시그마인사이트컴2002
● http://m.blog.naver.com/heejin0702/701365329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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