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탈근대적 관점으로 바라본 한국 사회의 이분법적 구분과 그 문제점 - 영화 「헤드윅」을 중심으로 -
Ⅰ. 서론 본 논문은 이분법적 사고와 관련된 한국 사회의 단면을 영화 「헤드윅」에 나타난 탈근대주의적 관점을 기반으로 연구하였다. 빠른 속도로 다원화 되어가는 21세기 속에 강조 되는 다양성과 상대주의적 관점을 통해 한국 사회를 고찰함으로써 이 논문은 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이 글에서는 근대주의의 가장 큰 특징을 이분법적 사고로 규정하고 이를 비판하고 극복할 방안으로써 탈근대주의와 상대주의를 제시한다.d 철학사적 의미에서 본다면 근대는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되었다. 근대라는 단어에서 의미하는 ‘새로움’이란 ‘생각하는 나’이다. 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근대 이전의 세계가 근대에 와서는 인간의 이성이 중심화 되었다. 데카르트가 말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근대 이성의 시기를 여는 가장 중요한 언표이다. 근대에는 이러한 이성의 완전성에 의거해 인간의 감정은 저급한 것으로 치부되었다. 이 개념은 더 나아가 백인과 유색인, 서양과 동양, 여성과 남성, 이성애자와 동성애자 등의 이분법으로 확장되었다. 영화 「헤드윅」은 이러한 이분법들의 붕괴와 해체를 주장한다. 주제곡 ‘The Origin of Love’에서 사람은 원래 등이 붙은 두 소년, 두 소녀, 그리고 소년과 소녀의 세 종류로 구분되고 있으며 이들을 두려워한 신들이 이들을 둘로 갈라 현재의 남자와 여자로 분리하였다고 묘사된다. 이는 획일적인 이성적 구분을 비판하고 이분법적 사고의 붕괴와 해체를 주장하는 탈근대적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근대가 이성에 의한 정확한 구분을 중시한다면 탈근대는 차이에 대한 인정 혹은 차이를 강조한다. 이분법으로 모든 것을 구분하는 사회보다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가 더 많은 사회구성원이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와 같이 상대적 다양성을 중시하는 관점에서 현재 한국 사회를 바라볼 때 아직 이분법적인 사고가 남아있는 영역이 존재한다. 본 논문은 그 중 한국 사회의 성적소수자, 이주민, 그리고 정치적 성향 문제를 거론하고자 한다
본문내용 에 나타난 탈근대주의적 관점을 기반으로 연구하였다. 빠른 속도로 다원화 되어가는 21세기 속에 강조 되는 다양성과 상대주의적 관점을 통해 한국 사회를 고찰함으로써 이 논문은 상대주의적 관점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역설한다. 이 글에서는 근대주의의 가장 큰 특징을 이분법적 사고로 규정하고 이를 비판하고 극복할 방안으로써 탈근대주의와 상대주의를 제시한다.d 철학사적 의미에서 본다면 근대는 데카르트로부터 시작되었다. 근대라는 단어에서 의미하는 ‘새로움’이란 ‘생각하는 나’이다. 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근대 이전의 세계가 근대에 와서는 인간의 이성이 중심화 되었다. 데카르트가 말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명제는 근대 이성의 시기를 여는 가장 중요한 언표이다. 근대에는 이러한 이성의 완전성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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