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시,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친일문학과
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 친일문학의 인식, 친일문학과 친일시,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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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친일문학의 발생론적 근거
Ⅲ. 친일문학의 인식 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 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 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 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 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
Ⅳ. 친일문학과 친일시
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Ⅵ. 친일문학과 코스모폴리탄의식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3.1운동에서 1920년대의 전반기까지도 조선의 민족주의는 비타협 급진의 대일 투쟁론을 주조로 하면서 전개되었다. 일제의
통치권을 근원적으로 부인하면서, 조선을 그 통치권에서 분리시키되, 즉각적으로 그것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비타협 급진의 이러한
독립 노선은 3.1운동으로 전국을 뜨거운 열기 속에 휘말리게 하였다.1919년 3월 1일-4월 30일까지의 60일 동안에만 전국에서의 만세
시위의 건수는 1214회로 집계되고 있다. 제암리 학살사건으로 대표되는 발악적인 물리적 탄압에도 불구하고, 매일 평균 20건의 만세 시위가 전국
도처에서 전개되고 있었던 것이다. 이 사태는 병합 아래 10년에 걸친 일제의 철통같은 무단통치의 효과를 하루아침에 뒤집어엎은 것이었다.
이것을 일제의 민족 본능의 지하수의 분출로 생각하였다. 경기도 경찰부 경찰 부장을 한 지바의 말로써 그것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독립운동(3.1운동)은 과연 전격처럼 일어났다. 하지만 이것은 올 것이 마침내 왔을 뿐인 것이다. 데라우치, 하세가와 두 총독의
시정 10년, 세인은 이를 무단통치라 평한다.수신의 훈육,고꾸고(國語)의 보급.총검의 위폭(威幅),이리하여 존엄화평하던 총독 정치는 10년간
솔로몬의 영화를 누렸다. 그런데 뉘 알았으랴. 지하 3척의 지층 사이에서는 민족 본능의 지하수가 창일해 가고 있었던 것이다.] 일제는 그
지하수의 창일(漲溢)을 예측조차도 하지 못했다. 따라서 그 돌연한 분출은 그야말로 천변지이의 相이었다.怪異한 분류(奔流)가 팽배하게 반도의
산야를 뒤덮으면서도 존엄화평하던 솔로몬의 왕국은 무참하게도 처절한 요란의 거리로 화해 버리고 말았던 것이다. 이리하여 일제는 근원적인 정책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하였다.
본문내용 일문학의 인식 1. 친일문학에 대한 개념을 묻는 질문 2. 친일문인에 대한
인지도를 묻는 질문 3. 구체적인 친일문학작품에 대한 인지도 4. 친일문학을 창작한 주된 이유에 대한 생각 5. 본인의
친일문인이었다는 가정 질문 Ⅳ. 친일문학과 친일시 Ⅴ. 친일문학과 친일문인(친일작가) Ⅵ. 친일문학과
코스모폴리탄의식 참고문헌 Ⅰ. 개요 3.1운동에서 1920년대의 전반기까지도 조선의 민족주의는 비타협 급진의 대일 투쟁론을
주조로 하면서 전개되었다. 일제의 통치권을 근원적으로 부인하면서, 조선을 그 통치권에서 분리시키되, 즉각적으로 그것이 달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비타협 급진의 이러한 독립 노선은 3.1운동으로 전국을 뜨거운 열기 속에 휘말리게 하였다.1919년 3월 1일-4월
30일까지의 60일 동안에만 전
참고문헌 김재용(2002), 친일문학의 자발성과 내적 논리,
교수신문 남궁경현(2010), 친일문학작품 교육방법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임헌영(2004), 친일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새한국문학회 유성호(2002), 친일문학과 근대 민족주의의 명암,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정창석(1999), 친일문학의 언어문제,
동아시아일본학회 조동구(1994), 친일문학 연구친일문학논리의 형성과 전개를 중심으로,
부경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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