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마케팅전략]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doc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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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현대차를 선정한 이유 1.현대차의 시작 및 프로젝트 선정 이유 2.기업의 소개 3.현대차의
위상 II.현대차의 과거와 현재 1.창업 ~ 1970년대 후반 2.그 이후 ~ 2008년 III.현대차의 시장분석 및
전략 1.현대차의 국내시장 상황 2.현대차의 국외시장 상황 3.SWOT 분석에 따른 전략 IV.STP 분석과 3C
전략 1.Segmentation & Targeting 2.3C 분석 3.Positioning에 따른 최종
결론 V.맺음말
본문 STP 분석
(1) Segmentation ① 권위
지향적 40 ~ 60대, 고위 공무원, 정치인, 대기업 임원 자동차가 갖는 기능이나
성능보다는 보여지는 면이나 주위 시선을 많이 의식 하는 소비자층 자동차가 자신의 또 다른 모습이라 생각하는
소비자층 ② 럭셔리형 40 ~60대, 개인 사업자, 최고급을 원함 다른 조건보다
고급스러움을 원하며 최고의 제품을 원함 ③ 합리주의형 -다양한 연령대, 전문직 종사자,
중산층 -합리적인 조건으로 고급스러운 차량을 선호 -보여지는 면도 중요하나 다양한 기능과
구입 후의 관리 역시 중시함 (2) Targeting 고소득 집단을 중심으로 전문직 종사자 또는 최고급을 원하는 사회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대한민국 최고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럭셔리 브랜드를 지향하며 그 만큼 성능도 성능이지만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Targeting을 한다. (3) Positioning 단 한 분을 위해 특별한 정성이 에쿠스를 만든다는 광고 카피처럼 모든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세단이 아니라 특별한 최고만이 에쿠스를 가 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뛰어난 성능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품위를 강조하며
체어맨, 렉서스등 보다 더 높은 품위를 강조하며 최고의 세단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럭셔리 세단으로 포지션을 설정
했다.
III.현대차의
시장 분석 및 전략 1. 현대자동차의 국내시장상황
현대차는 2007년 내수점유율 51.3%를 기록한 뒤 2008년 49.5%로
50%대를 잠깐 내줬다가, 지난해 다시 50.4%로 한 해를 마감했다. 하지만 올해 양상은 사뭇 다르다. 9월까지의 누적실적 기준으로 점유율은
44.9%에 불과하다. 올해 상반기 내내 기아자동차나 르노삼성자동차의 약진에 밀린 탓이다. 기아차는 지난해 점유율 29.6%에서 9월까지
33.2%로, 르노삼성은 9.6%에서 11.1%까지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현대차는 올해 7월까지도 점유율이 44.5%에 그쳤지만,
그나마 8~9월 파상공세로
본문내용 ~ 1970년대 후반 그 이후 ~ 2008년 현대차의 시장분석 및
전략 현대차의 국내시장 상황 현대차의 국외시장 상황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STP 분석과 3C
전략 Segmentation & Targeting 3C 분석 Positioning에 따른 최종 결론 맺음말
Ⅰ.현대차의 선정이유 1. 현대차의 시작 및 프로젝트 선정 이유 현대차 그룹은 지난 2000년 5월 모기업이던 현대그룹과
결별했다. 이후 그해 9월1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현대차와 기아차 두 회사의 계열분리를 승인 받아 지금의 현대차 그룹으로 재 탄생했다.
현대차는 미국시장에서 신차 구입 뒤 1년 내 실직 시 차량을 반납 받거나 할부금 일부를 대신 내주는 ‘어슈어런스 프로그램’ 마케팅을 펼쳐
화제를 불러 모았다. 이것은 현대차 공격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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