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19일 월요일

영화 `날아라 허동구` 속 통합교육의 문제점 고찰

영화 `날아라 허동구` 속 통합교육의 문제점 고찰
영화 `날아라 허동구` 속 통합교육의 문제점 고찰.pptx


목차
영화감상
통합의 의미 제고
통합의 종류
통합교육의 장점
통합교육의 문제점


본문
영화 속의 중요한 개념소개
타인과의 소통을 상징하는 매체, 타인과 관계를 맺고 소통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야구를 매우 좋아하는 준태가 동구와 관계를 맺고 다른 학생들과 ‘통합’교육을 받는 수단이 된다.

특수교육학에서의통합(Inclusion)
통합(Inclusion)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 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


본문내용


특수교육학에서의 통합(Inclusion)
통합(Inclusion)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차별을 하지 않고, 비 장애 또래학생들과 함께 개인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하는 것

통합교육의 장점

교과, 비교과로 나뉘어져 있는 반 쪽짜리 통합
현재 통합학급의 대부분이 비교과 과목에 한정
통합학급에서도 ‘통합’의 모습을 보이지 않음
현재의 통합교육 문제점
탱탱볼도 있고
놀이터가 아니잖아요 학교잖아요.
공부를 시키고 싶어서 보낸거지
하루돌아오길 바란 게 아니거든요
-특수아동을 둔 한 어머니.
<Jnet tv 출처>

현재의 통합교육의 문제점
시도
구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합계 
전일제통합학급
시간제통합학급
연계통합학급
소계
전일제통합학급
시간제통합학급
 

댓글 없음:

댓글 쓰기